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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5만 DWT 석유화학제품 운반선의 횡진동 분석에 관한 연구
Theoretical and experimental analysis of the lateral vibration of shafting system using strain gauges in 50,000-DWT oil/chemical tankers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40 no.4, 2016년, pp.301 - 306  

이재웅 (Korean Register)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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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축계 횡진동은 축계배치계산과 함께 설계단계에서 충분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축계 강제 횡진동 문제는 아직 명쾌한 해석방법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으며 선급, 국제규격 등에서 대략적으로 프로펠러 날개차수 고유 진동수가 엔진정격회전수의 ${\pm}20%$이내에 들지 못하게 하고 있다. 축계배치관점에서는 축계 지지베어링 중심간 사이의 거리가 멀수록 좋으나 횡진동관점에서는 파장이 길어지고 고유진동수는 낮아져 공진이 발생할 수 있는 요인이 되어 검토시 주의가 요구되므로 계산결과를 실측으로 검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친환경 고효율 선박으로 등장한 5만 DWT급 석유화학제품운반선을 대상으로 횡진동 이론적 분석 및 스트레인 게이지 계측자료 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횡진동이 추진축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the initial stage of propulsion shaft design, the shaft alignment process includes a thorough consideration of lateral vibration to verify the operational safety of the shaft. However, a theoretical method for analyzing forced lateral vibrations has not been clearly established. The methods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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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대상선박인 5만톤급 MR 탱커는 유사선 대비 새로운 형식의 기관을 탑재하고 부하경감 기술(De-rating)을 적용하여 엔진회전수를 낮추면서 연료 소모량을 크게 절감하였으며 이로 인해 낮아진 선속을 직경이 증가된 프로펠러 적용으로 보상하여 추진효율을 극대화시킨 친환경 고효율 선박이다. 본 연구에서는 5만톤급 MR탱커에 대하여 횡진동 고유진동수 계산 및 스트레인 게이지 계측자료 분석을 통하여 횡진동 영향 하에서의 추진축계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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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횡진동 강제진동 해석은 왜 난제로 남아있는가? 그러나 횡진동 강제진동 해석과 관련된 연구는 축계 지지베어링의 강성 및 유막 강성, 프로펠러 기진력 등의 불분명한 요소들로 인해 아직까지도 난제로 남아 있다. 따라서 현재까지는 선급, 국제규격 등에서 프로펠러 날개차수 고유진동수가 엔진 정격회전수의 ±20%이내에 들지 못하도록 하는 제한치[13] 대비 충분한 마진을 확보했는지 여부를 자유진동관점에서 확인하는 수준이다.
축계배치관점에서 추진축계 횡진동을 실측으로 검증하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는 무엇인가? 축계 강제 횡진동 문제는 아직 명쾌한 해석방법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으며 선급, 국제규격 등에서 대략적으로 프로펠러 날개차수 고유 진동수가 엔진정격회전수의 ${\pm}20%$이내에 들지 못하게 하고 있다. 축계배치관점에서는 축계 지지베어링 중심간 사이의 거리가 멀수록 좋으나 횡진동관점에서는 파장이 길어지고 고유진동수는 낮아져 공진이 발생할 수 있는 요인이 되어 검토시 주의가 요구되므로 계산결과를 실측으로 검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친환경 고효율 선박으로 등장한 5만 DWT급 석유화학제품운반선을 대상으로 횡진동 이론적 분석 및 스트레인 게이지 계측자료 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횡진동이 추진축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현재 횡진동 강제진동 해석 연구는 실상 어느 수준에 머물러 있는가? 그러나 횡진동 강제진동 해석과 관련된 연구는 축계 지지베어링의 강성 및 유막 강성, 프로펠러 기진력 등의 불분명한 요소들로 인해 아직까지도 난제로 남아 있다. 따라서 현재까지는 선급, 국제규격 등에서 프로펠러 날개차수 고유진동수가 엔진 정격회전수의 ±20%이내에 들지 못하도록 하는 제한치[13] 대비 충분한 마진을 확보했는지 여부를 자유진동관점에서 확인하는 수준이다. 또한 축계배치관점에서는 축계 지지베어링 중심간 사이의 거리가 멀수록 좋으나 횡진동 관점에서는 파장이 길어지고 고유진동수는 낮아져 공진이 발생할 수 있는 또 다른 요인이 되어 검토 시 주의가 요구되므로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 때 횡진동 고유진동수 계산결과를 실측으로 검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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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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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N. H. Jasper, A Design Approach to the Problem of Critical Whirling Speeds of Shaft-Disk Systems, DTMB Report 890, David Taylor Model Basin Washington D. C., America,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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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H. J. Jeon and H. C. Kim, "Calculation of transverse vibration of Ship's Propulsion Shaftings by the Finite Element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 no. 1, pp. 2-18, 1979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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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D. C. Lee, B. H. Park, and H. J. Jeon, "A study on the coupled forced lateral vibration of multi-supported shafting by the transfer matrix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14, no. 2, pp. 35-47, 1990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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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C. Y. Son, K. S. Lee, and Y. H. Ryu, "A study on the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critical speed for rotor shaf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8, no. 9, pp. 961-971, 2008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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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J. N. Kim, H. Kwun, N. J. Park, S. Y. Song, and S. T. Choi, "Research on whirling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propulsion shaft of ship with CPP,"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23st spring conference, pp. 879-881, 2013 (in Korean). 

  18. J. S. Sun, T. M. Han, K. K. Lee, and U. K. Kim "A study on the measurement and analysis of whirling vibration behavior of marine propulsion shafting system using gap-sens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9, no. 2, pp. 130-135, 2015. 

  19. Korean Register(KR), Control of Ship Vibration and Noise, 3rd ed., Korea: Textbooks, 2014 (in Korean). 

  20. H. J. Jeon, Ship Propulsion Transmission Equipment, Busan, Korea: Taehwa Publishing Company, 1986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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