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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3 = no.77, 2016년, pp.75 - 86
오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조영교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 김성민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haracteristics of crack spacing and crack width and their relationship in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CRCP) based on the data obtained from long-term field observations. METHODS : The crack spacings and crack widths are measur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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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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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콘크리트 부착 기층을 사용한 경우에서 균열이 더 발생하는 이유는? | 동일한 철근비가 사용된 CRCP에서 슬래브 하부에 아스팔트 부착방지층을 사용한 경우와 린콘크리트 부착 기층을 사용한 경우를 비교하면 린콘크리트를 사용한 CRCP에서 균열이 더 많이 발생하여 균열간격이 좁게 된다. 이는 린콘크리트 기층을 사용한 CRCP는 슬래브와 하부층 간의 직접적인 부착에 의한 층간수평마찰저항이 크기 때문에 콘크리트 슬래브의 수축에 대한 저항성 증대 및 이에 따른 콘크리트의 인장응력 증가로 인해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된다. | |
JCP는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가? | 국내의 경우 CRCP에 비하여 초기 시공비용이 적고 시공성이 편리하다는 이유로 JCP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JCP는 콘크리트 슬래브에 발생하는 횡방향 균열을 제어하기 위하여 길이방향으로 일정 간격마다 횡방향 수축줄눈을 두어 횡방향 균열을 유도하고, 수축줄눈부의 원활한 하중전달을 위하여 다웰바가 설치된다. CRCP의 경우 슬래브내부에 연속적으로 종방향 철근이 설치되며 JCP와 달리슬래브의 횡방향 균열 발생을 허용하는 포장 형식이다. | |
CRCP는 JCP에 비해 어떤 특성이 있는가? | CRCP는 횡방향 수축줄눈을 생략하고 연속적으로 포장 슬래브를 구성하기 때문에 JCP의 주된 손상인 줄눈부스폴링 등이 발생하지 않으며, 횡방향 균열부에서의 차륜하중에 대한 하중전달율 역시 매우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있다(Kim et al., 2006; Ryu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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