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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간 현장조사를 통한 연속철근 콘크리트 포장의 균열간격과 균열폭 특성 분석
Characteristics of Crack Spacing and Crack Width of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Based on Long-Term Field Survey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3 = no.77, 2016년, pp.75 - 86  

오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조영교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  김성민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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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haracteristics of crack spacing and crack width and their relationship in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CRCP) based on the data obtained from long-term field observations. METHODS : The crack spacings and crack widths are measur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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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RCP의 횡방향 균열 발생에 따른 균열간격 및 균열폭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Fig.1에 나타낸 바와 같이 횡방향 균열간격과 균열폭을 현장조사를 통하여 측정하였다. CRCP 시공초기부터 10년 이상 지속적인 균열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철근비, 하부지지층 형식, 단부처리 방법, 계절 영향 등에 따른 CRCP의 균열간격 및 균열폭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균열간격과 균열폭의 상관관계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RCP의 횡방향 균열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횡방향 균열간격과 균열폭을 아스팔트 부착방지층을 사용한 A-CRCP 구간과 린콘크리트 하부층을 사용한 L-CRCP 구간에서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측정하여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철근비, 하부지지층 형식, 단부처리 방법, 계절 영향 등이 CRCP의 균열간격, 균열폭 및 상호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CRCP의 균열 특성에 대한 그동안 적립된 사항을 확인하고 또한 측정 자료를 기반으로 논란이 있는 사항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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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린콘크리트 부착 기층을 사용한 경우에서 균열이 더 발생하는 이유는? 동일한 철근비가 사용된 CRCP에서 슬래브 하부에 아스팔트 부착방지층을 사용한 경우와 린콘크리트 부착 기층을 사용한 경우를 비교하면 린콘크리트를 사용한 CRCP에서 균열이 더 많이 발생하여 균열간격이 좁게 된다. 이는 린콘크리트 기층을 사용한 CRCP는 슬래브와 하부층 간의 직접적인 부착에 의한 층간수평마찰저항이 크기 때문에 콘크리트 슬래브의 수축에 대한 저항성 증대 및 이에 따른 콘크리트의 인장응력 증가로 인해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된다.
JCP는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가? 국내의 경우 CRCP에 비하여 초기 시공비용이 적고 시공성이 편리하다는 이유로 JCP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JCP는 콘크리트 슬래브에 발생하는 횡방향 균열을 제어하기 위하여 길이방향으로 일정 간격마다 횡방향 수축줄눈을 두어 횡방향 균열을 유도하고, 수축줄눈부의 원활한 하중전달을 위하여 다웰바가 설치된다. CRCP의 경우 슬래브내부에 연속적으로 종방향 철근이 설치되며 JCP와 달리슬래브의 횡방향 균열 발생을 허용하는 포장 형식이다.
CRCP는 JCP에 비해 어떤 특성이 있는가? CRCP는 횡방향 수축줄눈을 생략하고 연속적으로 포장 슬래브를 구성하기 때문에 JCP의 주된 손상인 줄눈부스폴링 등이 발생하지 않으며, 횡방향 균열부에서의 차륜하중에 대한 하중전달율 역시 매우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있다(Kim et al., 2006; Ryu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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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hn, S. S. (2006). "A comparative study of CRCP and JCP performance with 20-year field data in Jung-bu Expressway,"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2. FHWA (1993). "Report on the 1992 U.S. tour of European concrete highways," Report No. FHWA-SA-93-012,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3. FHWA (2007). "Long-life concrete pavements in Europe and Canada," Report No. FHWA-PL-07-027,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4. Ha, S. J., Yeon, J. H. and Won, M. C., (2012a). "CRCP ME Design Guide,"Research Report 0-5832, Texas Tech University. 

  5. Ha, S. J., Yeon, J., H., Choi, B., H., Jumg. Y., S., Zollinger, D., G., Wimsatt, A., and Won., M., C. (2012b). "Development mechanistic-empirical design for CRCP," Research Report 0-5832-1, Texas Tech University. 

  6. Kim, S. M., Cho, B. H. and Kwon, S. M. (2006). "Behavior of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under moving vehicle loads and effect of steel ratio,"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8, No. 1, pp. 119-130. 

  7. McCullough, B. F. and Dossey, T. (1999a). "Considerations for high-performance concrete paving: recommendations from 20 years of field experience in Texa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684, pp. 17-24. 

  8. McCullough, B. F. and Dossey, T. (1999b). "Controlling early-age cracking in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observations from 12 years of monitoring experimental test sections in Houston, Texa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684, pp. 35-43. 

  9. Mokarem, D. W., Galal, K. A. and Sprinkel, M. M. (2007). "Performance evaluation of bonded concrete pavement overlays after eleven year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2005, pp. 1-16. 

  10. Nam, J. H., Kim, D. H., Choi, S. and Won, M. C. (2007). "Variation of crack width over time in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2037, pp. 3-11. 

  11. Plessis, L., Strauss, P. and Kilian, A. (2011). "Monitoring the behaviour of thin reinforced concrete pavements through accelerated pavement testing," Geotechnical Special Publication, pp. 43-50. 

  12. Roesler, J. R., Popovics, J. S., Ranchero, J. L., Mueller, M. and Lippert, D. (2005). "Longitudinal cracking distress on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s in illinois,"Journal of Performance of Constructed Facilities, Vol. 19, No. 4, pp. 331-338. 

  13. Ryu, S. W., Park M. Y., Nam J. H., An Z. O., Bae J. O., Cho Y. H. and Lee S. W. (2009). "Initial behavior of thin-bonded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overlay CRCO on aged jointed concrete pavement," GeoHunan International Conference, Geotechnical Special Publication, pp. 101-106. 

  14. Ryu, S. W., Saraf, S. and Won, M. C. (2012). "Project level performance database for rigid pavements in Texas, II," Research Report 0-6274-1, Texas Tech University. 

  15. Suh, Y. C., Hankins, K., and McCullough, B. F. (1992). "Early-age behavior of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and calibrationof the failure prediction model in CRCP-7 program," Research Report 1244-3,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16. Sun, R. J., Cobos, L. and Won, M. C. (2011a). "Behavior of the longitudinal construction joint of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Geotechnical Special Publication, No. 212, ASCE, pp. 200-207. 

  17. Sun, R. J., Won, H. and Won, M. C. (2011b) "The application and early-age behaviors of continuously reinforced bonded concrete overlay of distressed jointed concrete pavements," Geotechnical Special Publication, No. 212, pp. 208-215. 

  18. Volle, T. H. (2001). "Thin bonded concrete overlays in illinois:preliminary report on performanc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No. 1778, pp. 156-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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