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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공슬래브를 적용한 16 m 장스팬 PC 주차 빌딩 시공사례
Construction of 16 m Long-span Parking Building by Hollow Core Slab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8 no.1, 2016년, pp.46 - 50  

함명균 (삼성물산(주) 빌딩사업부 PC공장) ,  이진훈 (삼성물산(주) 빌딩사업부) ,  전재현 (삼성물산(주) 빌딩사업부) ,  송영기 (삼성물산(주) 빌딩사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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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그러나 시행단계에서 전이보 설치에 따라 층고가 높아지는 단점과 발주처의 더욱 넓은 개방된 공간에 대한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1-Way PC 슬래브 시스템을 적용하여 10.8 m×16.2 m 모듈로 변경하였다.
  • 보와 기둥의 구조성능 및 시공성 확보를 위해 철근의 기계적인 접합이 최소화 되도록 PC기둥에는 관통홀을 설치하고, 보의 단부에는 하부근이 배근을 위해 내부를 비우고, 요철면으로 제작하여 상·하 주근이 판넬존을 관통하도록 설계하였다.
  • 우리 현장은 기존의 공장내부에 증축되는 건물로 제한된 공간에서 공장의 조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최단기간에 공사를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현장공사를 최소화 할 수 있는 PC공법을 적용하였다. 슬래브의 보양과 마감공기 확보를 위해 하부층 슬래브 타설없이 상부층 슬래브를 타설하는 Jump-up공법을 적용하였다<그림 5>.
  • 이를 위하여 기둥은 BCS(Bar Connected Splice Sleeve)로 기초 철근과 연결하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설계하였다. 보와 기둥의 구조성능 및 시공성 확보를 위해 철근의 기계적인 접합이 최소화 되도록 PC기둥에는 관통홀을 설치하고, 보의 단부에는 하부근이 배근을 위해 내부를 비우고, 요철면으로 제작하여 상·하 주근이 판넬존을 관통하도록 설계하였다<그림 2>.
  • 2 m 모듈로 변경하였다. 이를 위한 슬래브 시스템으로는 MRS 보다 춤이 낮은 HCS를 적용하였다<;표 2>.
  • 작업공정 및 순서는 PC 조립은 1일차 먹놓기, 2일차 기둥설치, 3일차 보설치, 4 ~ 7일차 슬래브 설치, 8일차 파라펫 설치의 순서로 진행되며, RC 공종은 1일차 보철근 배근 2 ~ 3일차 바닥 철근 배근, 4일차 배관, 5일차 형틀작업, 6일차 토핑콘크리트타설 및 제물미장의 공정순서로 계획하였다<;그림 4>.
  • 주 골조인 기둥, 거더, 슬래브외에도 공기단축과 시공 효율성 향상을 위해 램프, 파라펫 등 부위의 PC화를 진행하였다<;그림 1>.
  • 차량의 운행시 바닥 슬래브의 진동 응답을 평가하기 위하여 차량이 각각 15 km/hr와 30 km/hr의 속도로 운행할 때 진동을 측정하였다.
  • 특히 출퇴근 시간에는 트럭의 운행 및 대기가 불가한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차량동선이 분산되도록 ZONE 별로 PC부재 약 200 매가 되도록 4개의 zone으로 계획하고 별도의 타워를 배치하였다. 현장의 부족한 공간을 보완하기 위해 내부 중앙부에 수직 인양구 계획하였다.
  • 특히 출퇴근 시간에는 트럭의 운행 및 대기가 불가한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차량동선이 분산되도록 ZONE 별로 PC부재 약 200 매가 되도록 4개의 zone으로 계획하고 별도의 타워를 배치하였다. 현장의 부족한 공간을 보완하기 위해 내부 중앙부에 수직 인양구 계획하였다. 완공된 하부층은 양중 및 작업 공간 과 차량의 대기 장소로 활용하였다<그림 3>.
  • 화성 주차타워의 경우는 16 m 장스팬에 HCS를 적용한 시스템으로 사용성 검증을 위해 추가로 진동검토를 수행하였다.
  • 횡력저항 시스템으로는 전단내력벽 설치가 일반적이나 이번 건물에서는 개방감 확보를 위해 시선을 차단하는 전단벽의 설치를 배제하고 횡력 저항은 PC골조가 담당하는 중간 모멘트 골조를 적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 7 m의 주차모듈에 슬래브 부재는 MRS(Multi Ribbed Slab)를 사용한 PC조 건물이다. 본 건물은 1층에 통근버스 43대 승하차장이 있고, 2 ~ 5층 및 지붕층은 2,555대 승용차 주차장 건물이다. 당초 설계는 기존 주차 타워와 유사한 8.
  • 본 건물은 기존의 4층 주차타워 옆 노상주차장에 지상 5층의 주차타워를 신축하는 공사이다<;표 1>. 기존의 주차타워는 7.
  • 진동검토는 실제 차량을 대상으로 하여, 공차중량 1,800 kg의 SUV 쏘렌토를 이용하였다. 차량 이동경로는 주차장 2층에서 차량주행로를 따라 이동하도록 하였으며, 측정위치는 기둥면에서 3.
  • 타워크레인의 배치는 부재별 무게를 고려하여 기종과 위치를 선정하였고, 대부분의 기둥은 하부 2개층과 상부 3개층으로 분절하여 시공하였다. PC 조립은 크레인 당 5명으로 구성된 2팀이 zone별로 8 Cycle로 부재를 조립하였다.

이론/모형

  • 우리 현장은 기존의 공장내부에 증축되는 건물로 제한된 공간에서 공장의 조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최단기간에 공사를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현장공사를 최소화 할 수 있는 PC공법을 적용하였다. 슬래브의 보양과 마감공기 확보를 위해 하부층 슬래브 타설없이 상부층 슬래브를 타설하는 Jump-up공법을 적용하였다<;그림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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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횡력저항 시스템에 적용된것은? 횡력저항 시스템으로는 전단내력벽 설치가 일반적이나 이번 건물에서는 개방감 확보를 위해 시선을 차단하는 전단벽의 설치를 배제하고 횡력 저항은 PC골조가 담당하는 중간 모멘트 골조를 적용하였다.
국내 주차 빌딩의 최근 추이는? 국내 주차 빌딩은 주로 대형 쇼핑시설과 병원 및 지하철의 환승주차장에 건설되어 왔으며, 점점 그 수요가 늘고 있다. 구조 형식은 지상 주차장인 경우 주로 철근콘크리트 구조와 철골구조가 선호되고 있다.
국내 주차 빌딩에서 지상 주차장은 어떤 구조를 선호하는가? 국내 주차 빌딩은 주로 대형 쇼핑시설과 병원 및 지하철의 환승주차장에 건설되어 왔으며, 점점 그 수요가 늘고 있다. 구조 형식은 지상 주차장인 경우 주로 철근콘크리트 구조와 철골구조가 선호되고 있다. 철근콘크리트조는 8 m 내외의 단스팬 형식의 주차장에 주로 사용되며, 공사비가 저렴하고 사용성과 내구성이 좋은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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