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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콘크리트학회지 = Magazine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8 no.1, 2016년, pp.46 - 50
함명균 (삼성물산(주) 빌딩사업부 PC공장) , 이진훈 (삼성물산(주) 빌딩사업부) , 전재현 (삼성물산(주) 빌딩사업부) , 송영기 (삼성물산(주) 빌딩사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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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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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력저항 시스템에 적용된것은? | 횡력저항 시스템으로는 전단내력벽 설치가 일반적이나 이번 건물에서는 개방감 확보를 위해 시선을 차단하는 전단벽의 설치를 배제하고 횡력 저항은 PC골조가 담당하는 중간 모멘트 골조를 적용하였다. | |
국내 주차 빌딩의 최근 추이는? | 국내 주차 빌딩은 주로 대형 쇼핑시설과 병원 및 지하철의 환승주차장에 건설되어 왔으며, 점점 그 수요가 늘고 있다. 구조 형식은 지상 주차장인 경우 주로 철근콘크리트 구조와 철골구조가 선호되고 있다. | |
국내 주차 빌딩에서 지상 주차장은 어떤 구조를 선호하는가? | 국내 주차 빌딩은 주로 대형 쇼핑시설과 병원 및 지하철의 환승주차장에 건설되어 왔으며, 점점 그 수요가 늘고 있다. 구조 형식은 지상 주차장인 경우 주로 철근콘크리트 구조와 철골구조가 선호되고 있다. 철근콘크리트조는 8 m 내외의 단스팬 형식의 주차장에 주로 사용되며, 공사비가 저렴하고 사용성과 내구성이 좋은 장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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