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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굴삭기용 엔진의 효율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Improvement Methods of Engine Efficiency in Hybrid Excavato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4, 2016년, pp.392 - 400  

박민제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민경덕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study based on engine operating conditions versus hybrid excavator engines was conducted about the engine performance and fuel consumption via the 1-D engine simulation model. First of all, engine operating points with performance and emission were determined by driving patterns.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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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경향을 고려, 시스템 개발 및 최적화에 앞서 엔진 자체의 성능 및 효율, 즉 bsfc를 개선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하이브리드 굴삭기용 엔진의 성능 분석과 효율 개선을 위하여 1-D 엔진 시뮬레이션 모델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모델을 활용하여, 특정 영역인 high idle 영역과 정격출력 영역의 연소 특성 및 bsfc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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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장점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하게 되면, 크게 연비와 작업 성능 부분을 개선할 수 있다. 엔진의 경우 기존의 굴삭기보다 엔진이 효율적인 운전영역에서 작동하게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고부하 영역에서도 모터의 파워 보조로 인하여 엔진의 다운사이징을 가능하게할 수있다. 또한, 효율이 낮은 유압액츄에이터를 전기 모터 및 전자 시스템으로 바꿈에 따라, 붐 에너지 및 선회 운동 시 발생하는 에너지를 회생 하여, 굴삭 및 동력 에너지로 활용할 수있다. 이렇게 회생된 에너지와 보조전동기의 추가동력을 활용하면 작업 성능 또한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이유는? 배기 및 연비 규제는 갈수록 엄격해지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전기시스템과의 조화가 이루어진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승용차 시장에서는 이미 양산화되었을 뿐 아니라, 이에 적합한 엔진 개발, 시스템 개발 최적화 등 상당 부분 연구가 이루어졌다.
최근 건설기계 분야에도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주목 받고 있는 이유는? 하지만 건설기계 분야에서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관한 연구가 자동차 시장에 비해서 많이 주목 받지 못하였다. 그러나 최근 들어 건설기계 분야에도 Tier 4 final과 같은 엄격한 배기 규제가 실시됨에 따라 하이브리드 시스템 및 엔진 효율 개선 등의 기술을 건설기계 장비에 적용하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기 시작하였고, 먼저 굴삭기와 트랙터의 연비향상과 배기저감을 위해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하고자 하는 선행연구가 진행되었다.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S. Kim and S. Sul, "Control of Rubber Tyred Gantry Crane with Energy Storage Based on Supercapacitor Bank,"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Vol.21, No.5, pp.1420-1427, 2006. 

  2. J. M. Miller, "Hybrid Electric Vehicle Propulsion System Architectures of the E-Cvt Type," IEEE Transactions on Power Electronics, Vol.21, No.3, pp.756-767, 2006. 

  3. D. Wang, S. Pan and X. Lin, "Design of Energy Storage Unit for Hybrid Excavator Power Management," IEEE Vehicle Power and Propulsion Conference, 2008. 

  4. T. Kwon, S. Lee, S. Sul, C. Park, N. Kim, B. Kang and M. Hong, "Power Control Algorithm for Hybrid Excavator with Supercapacitor," IEEE Transactions on Industry Applications, Vol.46, No.4, pp.1447-1455, 2010. 

  5. K. Jin, T. Park and H. Lee, "A Control Method to Suppress the Swing Vibration of a Hybrid Excavator Using Sliding Mode Approach,"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C: Journal of Mechanical Engineering Science, Vol.226, No.5, pp.1237-1253, 2012. 

  6. M. Kagoshima, T. Sora and M. Komiyama, "20044743 Development of Hybrid Power Train Control System for Excavator," Transactoins-Society of Automotive Enigineers of Japan, Vol.35, No.4, pp.95-100, 2004. 

  7. A. Tsutsui, T. Nanjyo and T. Yoshimatsu, "Development of the Electro Hydraulic Actuator System on Hybrid Excavator," Paper Presented at the Proceedings of the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of Japan Annual Congress, 2003. 

  8. M. Kagoshima, M. Komiyama, T. Nanjo and A. Tsutsui, "Development of New Hybrid Excavator," Kobelco Technology Review, No.27, pp.39-42, 2007. 

  9. T. Nanjo, E. Takao, K. Imanishi, O. Kazuhiro and A. Tsutsui, "Simulation and Evaluation Technique for Power System and Related Energy Saving on Hydraulic Excavator," Kobelco Technology Review, No.27, pp.28-34, 2007. 

  10. S. Yoo, S. An, C. Park and N. Kim, "Design and Control of Hybrid Electric Power System for a Hydraulically Actuated Excavator," SAE 2009-01-2927, 2009. 

  11. T. Lin, W. Qingfeng, B. Hu and W. Gong, "Development of Hybrid Powered Hydraulic Construction Machinery," Automation in Construction, Vol.19, No.1, pp.11-19, 2010. 

  12. H. Lee, S. Sul, S. Kwak and S. Kim, "System Configuration and Control Strategy for Compound Type Hybrid Excavator with Ultra Capacitor," International Power Electronics Conference, 2010. 

  13. J. B. Heywood,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International Editions, Columbus, 1998. 

  14. M. Kim, P. Liechty and D. Reitz, "Optimization of Heavy-Duty Diesel Engine Operating Parameters Using Micro-Genetic Algorithms,"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2, pp.101-107,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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