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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robust design of head gasket is pursued by using FEA model of engine assembly. Engine assembly model consists of cylinder head, block, gasket, and head bolt is constructed to understand a complex behavior of this engine compound. Thermal loading is performed on the assembled engine cylinder and b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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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블록/헤드/개스킷으로 구성된 엔진 어셈블리 유한요소 모델을 사용하여 열하중과 기계적 하중에 의한 모델의 거동과 응력, 개스킷 면압 분포 등에 관한 결과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개스킷의 밀폐력 분석을 통한 모델의 강건 설계를 위해 헤드볼트의 길이, 크기 그리고 개스킷 비드부의 두께를 제어인자로 선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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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의 열을 방출하기 위한 냉각수 통로(water jacket)의 설계에 고려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엔진 열하중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최적화된 냉각수 통로(water jacket)의 설계를 수행하여 효율적으로 엔진의 열을 방출한다. 이러한 작업은 취약부의 냉각수 유동속도, 일정 유동장 형상 등을 고려하여 수행한다.1-3) 엔진 어셈블리는 엔진 블록, 헤드, 개스킷, 볼트 등 여러 요소들이 조립되어 있어 서로 간의 상대적인 거동을 하므로 엔진 열하중과 동반한 기계적 정/동하중에 의해서 매우 복잡한 거동을 나타낸다.
엔진 열하중의 증가는 자동차 엔진에 어떠한 문제점을 발생시키는가? 다운사이징한 엔진임에도 불구하고 고출력, 고효율을 요구하며, 이러한 조건들을 충족하기 위해 경량화, 고출력화로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있다. 엔진의 고출력화는 필연적으로 엔진 열하중의 증가를 가져오며 열하중과 동반된 기계적 하중은 밸브브리지(valve bridge)와 같은 엔진 취약부에 미세균열을 발생시키고 엔진 파손을 야기할 수 있다.
엔진에서 헤드 개스킷의 역할은 무엇인가? 2-4) 구성된 해당 모델은 주로 실린더 헤드 취약부의 열/기계 거동 이해 및 피로파괴 방지 설계, 실린더 보어 변형 예측 및 설계, 헤드 개스킷 설계 등에 사용되었다. 헤드 볼트의 체결력에 의하여 엔진 블록과 헤드간의 밀폐를 유지시키는 헤드 개스킷은 중요한 기능을 한다. 부족한 볼트 체결력은 개스킷의 밀폐력의 감소를 유발하고 과도한 체결력은 실린더 보어의 변형을 초래하여 엔진 연소시에 블로우바이 개스(blow-by gas)를 발생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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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G. Borman and K. Nishiwaki, "A Review of Internal Combustion Engine Heat Transfer," Prog. Energy Combustion Science, Vol.13, pp.1-46, 1987. 

  2. D. Carpentiero, S. Fontanesi, V. Gagliardi, S. Malaguti, S. Margini, M. Giacopini, A. Strozzi, L. Arnone, M. Bonanni, D. Franceschni and S. Lombardini, "Thermo-mechanical Analysis of an Engine Head by Means of Integrated CFD and FEM," SAE 2007-24-0067, 2007. 

  3. L. Arnone, G. Bella, V. Francesco and V. Vincenzo, "Thermo-Structural Analysis of a New Engine Cylinder Head," SAE 2011-24-0165, 2011. 

  4. A. S. Mendes and A. Cardoso, "Structural Analysis of the Aluminum Cylinder Head for a High-Speed Diesel Engine," SAE 2007-01-2562, 2007. 

  5. J. Y. Kim and S. H. Ahn, "An Analysis of Diesel Engine Cylinder Block-Liner-Gasket-Head Compound by Finite Element Method," Transactions of KSAE, Vol.5, No.3, pp.147-158, 1997. 

  6. IreTech Minitab Team, New Minitab Workbook, Iretech, Gyeonggi, Korea, 2009. 

  7. ABAQUS Users Manual, Ver.6.4, HKS, 2003. 

  8. Minitab Users Manual, R14, Minitab Inc., State College, PA, 2010. 

  9. J. K. Park, W. S. Joo and K. H. Kim, "Thermal and Mechanical Behavior of Gasoline Engine Head and Block," Transactions of KSAE, Vol.7, No.2, pp.19-30, 1999. 

  10. B. K. Kim and H. Jang, "Finite Element Analysis of Cylinder Head/Block Compound," Transactions of KSAE, Vol.11, No.3, pp.28-3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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