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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P시험의 미세강도에 의한 FSW 최적용접설계
Optimal Welding Design for FSW Based on Micro Strength by MSP Tes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4, 2016년, pp.425 - 431  

양성모 (전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  강희용 (전북대학교 기계설계공학부) ,  정병호 (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유효선 (전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  손인덕 (전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  최승준 (전북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age of Friction Stir Welding(FSW) technology has been increasing in order to reduce the weight in automobile industries. Previous studies that investigated on the FSW have focused on the aluminum alloy. In this study, Al6061-T6 alloy plates having 5 mm of thickness were welded under nine diff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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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용접부의 국부조직에 대한 기계적 특성평가 개발은 아직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마찰교반용접부의 국부조직에 대한 기계적 미세특성을 시험하기 위하여 미소시험편을 이용한 MSP(Micro Shear Punch)시험기법에 의한 재료 평가 기술을 사용하였으며 마찰교반에서 최적용접조건을 분산분석(ANOVA)을 통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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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Al6061-T6 합금을 사용한 이유는? 본 연구는 알루미늄합금에서 Al6061-T6 합금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이유는 Al6061-T6 합금은 Al 2000 계 보다 물성이 낮으나 용접성과 내식성이 좋으며, T4에 비해 성형성은 떨어지나 정적 강도가 우수하여 많은 기계 부품에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Al6061-T6의 화학적 조성비와 기계적 특성을 Table 1과 Table 2에 나타냈다.
마찰교반용접은 어떻게 수행되는가? 마찰교반용접(Friction Stir Welding : FSW)은 매우 간단하면서도 독특한 연속공정으로서 접합모재를 고정시킨 후 이음부의 맞대기면을 따라 특수 형상을 지니고 접합모재에 비해 경한 재질을 지닌 비소모식 회전 tool의 일부분이 삽입되어 tool과 접합모재의 상대적 운동에 의해 마찰열을 발생시켜 모재의 변형저항을 낮추어 연화시키기에 충분한 온도로 인접한 접합부를 가열시킨다. 이로 인해 tool의 삽입된 부분이 접합선을 따라 이동하여 가열된 부위가 probe의 전진측(advancing side)에서 후퇴측(retreating side)으로 압출되게 되고 마찰열과 기계적 가공의 조합에 의해 고상접합부가 만들어지므로 미소부분에 대한 강도해석이 요구된다.
MSP 시험의 장점은 무엇인가? 4 mm의 강구를 놓고 이를 통하여 하중을 가함으로서 수행되며, 시간에 따른 시험편의 중앙변위(central displacement : δ )를 측정함으로서 하중의 거동을 조사하는 방법이다. 부가하중 속도에 따른 재료의 변화양상을 1 μm까지 정밀히 측정할 수 있어 값에 대한오차율도 매우 적은 시험방법이다.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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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Y. J. Lee, Establishment of Optimal Friction Stir Weldment Condition for Al6061-T6 by Small Punch Test, M. 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2014. 

  2. S. G. Lim, S. S. Kim, C. G. Lee and S. J. Kim, "Tensile Behavior of Friction Stir Welded Al 6061-T651," J. Kor. Inst. Met. & Mater, Vol.42, No.1, pp.29-36, 2004. 

  3. J. S. Park, S. K. Jang, S. J. Kim and D. C. Lee, "Mechanical Characteristic on Friction Stir Welded Joints with 6061T6 Aluminium Alloys," KOSME Symposium, pp.361-362, 2008. 

  4. H. S. Park, Y. H. Lee, W. D. Choi and J. B. Ko, "A Study on the Effect That Pin Shape and Welding Speed have an Influence on Mechanical Strength in Friction Stir Welding Al6061-T6,"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ol.17, No.4, pp.22-28, 2008. 

  5. E. P. Koumoulos, C. A. Charitidis, N. M. Daniolos and D. I. Pantelis, "Nanomechanical Properties of Friction Stir Welded AA6082-T6 Aluminum Alloy,"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B 176, Vol.176, No.19, pp.1585-1589, 2011. 

  6. R. Palanivel, P. Koshy Mathews, N. Murugan and I. Dinaharan, "Effect of Tool Rotational Speed and Pin Profile on Microstructure and Tensile Strength of Dissimilar Friction Stir Welded AA5083-H111 and AA6351-T6 Aluminum Alloys," Materials & Design, Vol.40, pp.7-16, 2012. 

  7. H. J. Liu, J. C. Hou and H. Guo, "Effect of Welding Speed on Microstructure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Self-reacting Friction Stir Welded 6061-T6 Aluminum Alloy," Materials & Design, Vol.50, pp.872-878, 2013. 

  8. I. Y. Choi, Y. J. Kang, A. Kim and K. S. Ahn, "Development of the Two-piece Aluminum Wheels Using the Friction Stir Weld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ol.22, No.4, pp.700-707, 2013. 

  9. I. S. Hwang, H. A. Kang, Y. J. Lee, H. S. Yu and S. M. Yang, "Analysis on Maximum Load and Fracture Energy Corresponding to the Load Speed of 6061-T6 Al Alloys by Small Punch Test," Proceeding of the KSME Annual Meeting, pp.1-5, 2013. 

  10. Y. J. Lee, J. H. Song, K. J. Kim, H. S. Yu and S. M. Yang, "Evaluation for Fracture Energy on Friction Stir Welded Joint with 6061 Al Alloys by SPtest,"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737-1742, 2013. 

  11. S. H. Park, Experimental Design and Analysis, Minyoungsa, Seoul,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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