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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ufacturers have been applying several technologies that can improve the fuel economy of their cars. The regulated voltage control(RVC) system, is one of those technologies being used in passenger cars. In RVC, the voltage of an alternator is controlled depending on the electrical load demand or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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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배터리의 초기 충전상태가 자동차 연비에 미치는 정량적 영향을 평가하고자 발전제어 기능이 적용된 디젤 차량을 대상으로 배터리 충전 상태 별 연비시험을 수행함과 동시에 배터리와 발전기의 전기에너지 입・출력량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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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각 제작사의 발전제어 기술에서 공통점은? 과거 차량대비 최근 차량들은 운전자의 편의 및 안전을 위하여 다양한 전기・전자 장치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효율적인 발전제어 기술은 연비에 대한 기여도가 크다고 할 수 있다.2) 각 제작사가 적용하는 발전제어 기술의 세부사항은 각기 다르나 차량의 전기부하 사용량 및 주위환경에 따라서 발전용량을 조절하거나 배터리의 충전상태가 일정 수준 이상일 경우 차량의 발전기 발전량을 최소화하고 배터리에 충전된 에너지를 사용하여 엔진부하를 저감함으로써 연비를 향상3,4)시키는 공통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다. 최근 발전제어 기능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같이 감속 시 발전기의 발전부하를 높여 일종의 회생제동을 구현하는 수준으로 발전5)하였으며 이와 함께 ISG가 적용된 차량을 마이크로 하이브리드로 분류되고 있고 12 V 이상의 전원 시스템과 토크 어시스트를 할 수 있는 발전기를 장착한 차량을 마일드 하이브리드로 분류하고 있다.
발전제어 기능이 적용된 디젤 차량을 대상으로 배터리 충전 상태 별 연비시험을 수행함과 동시에 배터리와 발전기의 전기에너지 입・출력량을 분석하여 배터리의 초기 충전상태가 자동차 연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 결과는 어떠한가? 1) 시험 전 SOC 상태는 FTP-75 모드 연비에 영향을 주었으며 SOC 100 % 대비 90 및 80, 60 % 조건의 연비는 1.2 %, 5.0 %, 13.2 % 하락되었다. 2) FTP-75 모드 연비는 시험 전 SOC 상태 또는 시험중 전기장치(H/L) 사용에 따른 발전기 생산 전류량(발전기 부하)과 반비례하였다. 3) SOC 상태가 높을수록 FTP-75 모드 중에서 배터리 방전 전류적산량이 높았다. 4) SOC 60 % 조건에서는 발전제어가 나타나지 않았다. 5) 발전기 생산 전류적산량과 배터리 충전 전류적산량 차는 SOC 상태가 낮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6) HWFET 모드 연비는 FTP-75 모드 및 HWFET 예열모드에서 배터리 충전이 완료됨에 따라 시험 전 SOC 상태에 영향을 받지 않았다.
RVC 기능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본 연구의 시험을 위하여 사용된 차량은 ‘C’사의 2 L 급 엔진을 탑재한 디젤 승용차로 Euro 5 배출가스 기준을 만족하는 차량이며 RVC 기능이 적용되어 있다. RVC 기능은 배터리 및 발전기, ECM, BCM 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BCM은 배터리 전류를 모니터링하여 SOC 및 RVC 기본동작이 가능하도록 ECM에 신호를 보내고 ECM은 발전기의 발전상태를 모니터링 함과 동시에 전압제어 신호를 발전기에 보낸다.8) 이 차량은 12 V 전원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고 ISG 기능과 기존 발전기를 통한 회생재동 기능이 없어 마이크로 및 마일드 하이브리드 범주에서 속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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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G. Y. Kim, "Eco-Friendly Technology for Improving Fuel Economy," Auto Journal, KSAE, Vol.34, No.1, pp.32-38, 2012. 

  2. J. T. B. A. Kessel, M. Koot, B. Jager, P. P. J. Bosch, N. P. I. Aneke and D. B Kok, "Energy Management for the Electric Powernet in Vehicles with a Conventional Drivetrain,"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System Technology, Vol.15, No.3, pp.494-505, 2007. 

  3. G. Cho, H. Wi, J. Lee, J. Park and K. Park, "Effect of Alternator Control on Vehicle Fuel Economy," Transactions of KSAE, Vol.17, No.2, pp.20-25, 2009. 

  4. M. Rosenmayr, R. Schmidt and R. Naumann, "Battery Management and Controls," SAE 2006-21-0002, 2006. 

  5. D. Kim, J. Lee, M. Choi, K. Kim, S. Kim and S. Lee, "A Development of Next Generation Alternator Management System,"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584-589, 2012. 

  6. D. Kang, Y. Noh and C. Kim, "A Study on Improving Fuel Economy of 48V Mild Hybrid System,"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602-604, 2015. 

  7. J. Lee, M. Jung and D. Kim, "A Study on Development of 48 ISG System,"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89-197, 2015. 

  8. J. Lee and J. Ryu, "Research for RVC Validation Method,"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1667-1670, 2011. 

  9. S. Kim, M. Lee, K. Kim, C. Jung, K. Rho and K. Lee, "A Study about Fuel Economy According to Using Electrical Accessories," Korea Society for Energy Engineering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184, 2013. 

  10. 엄명도, "저탄소 배출을 위한 에코드라이브 운동," Auto Journal, KSAE, Vol.31, No.3, pp.123-127, 2009. 

  11. B. Kang, K. Park, B. Yong and H. Kim, "Evaluation of Fuel Consumption Between LED Headlamp and Halogen Headlamp,"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1709-171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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