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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의 에너지 최적화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nergy Optimization Algorithm of Electric Vehicle Charging System 원문보기

전기전자학회논문지 = Journal of IKEEE, v.22 no.2, 2018년, pp.369 - 374  

부창진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Jeju Int.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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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공용 사용목적으로 설치된 전기자동차 충전설비에 다수의 전기자동차가 충전시작과 종료시간이 정해진 조건에서 전력피크 제어와 전기자동차 충전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 제어방법을 제안하였다. 전기자동차 충전 과금정책으로 사용되는 계시별요금제기반에서 전기자동차 충전요금 절감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전기자동차 배터리 충전상태를 제약조건으로 설정하고 선형계획법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을 제어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수행 하였을 때 기존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보다 충전요금이 절감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energy cost saving in multi-channel electric vehicle charging system. Joint use of the electric car charger battery state of charging proposed a method based charging. A linear programming with two type is used for optimal control, and the time-of-use price is included to calcul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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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공동으로 사용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 환경에서 배터리의 충전상태가 선형적인 배터리 잔량이 80%일때 전기자동차 1대의 충전완료 시간으로 설정하여 충전에 사용된 전력사용 요금의 절감과 최대전력사용으로 인한 전력피크를 중부하 시간대로 이동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기본요금을 결정하는 15분단위의 계산은 사용용량이 2대이기 때문에 13.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공동으로 이용하고 있는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에 다수의 전기자동차가 연결되었을 때를 가정하였다. 또한 전기자동차의 충전방식은 충전시작과 종료시간이 정해진 조건에서 충전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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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자동차 충전방식에는 무엇이 있는가? 또한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은 크게 충전방식, 연결방식, 통신 및 제어방식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충전방식은 전기자동차와 충전기를 커넥터로 연결하는 방식에 따라 접촉식(Conductive), 유도식(Inductive) 충전방식 그리고 배터리교환방식(Battery Swapping)으로 구분 가능하다[5]. 전기적 연결 장치는 전기자동차와 전기적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커넥터(Connector)와 전기자동차에 장착된 인렛(Inlet)이 있으며 단상 및 삼상 교류용, 직류 전용 그리고 교류 및 직류가 함께 있는 콤보(Combo)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력피크를 제어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kW를 초과할 경우가 없다. 하지만 건물등에 동일한 변압기를 사용할 경우 전기자동차 충전부하가 전체 사용전력에 가산되기 때문에 피크절감 측면과 기본요금 산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제어할 필요성은 있다. 향후 배터리 상태에 대한 동적 특성과 외란 등을 고려한 시스템 모델설계와 실험을 진행하게 되면 다채널을 활용과 신재생에너지와 ESS를 결합하면 효율적인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의 운용이 가능게 될 것이다.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전기자동차의 개발과 보급이 급증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정부주도의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 정책을 적극 펼치고있다. 현재 판매되는 전기자동차는 배터리 1회 충전 시 실주행거리가 약 160[km] 이하 수준으로 주행거리에 대한 제약요인 해결을 위해 잦은 충전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기자동차 보급 확산을 위해서는 충전인프라 구축이 필수이다[1].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의 확산은 전력계통에서 피크전력 발생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전력계통의 안정을 고려하는 방법[2]과 가격신호를 통한 충전시간의 이동을 유도하는 방법[3], 최적화 방법을 이용한 자동충전제어[4] 등의 연구를 통해 해결하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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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Ministry of Environment, "A Study on Supporting Criteria and Demand Infrastructure for Electric Vehicle Supply," 2011 

  2. M. Caramanis, "Management of Electric Vehicle Charging to Mitigate Renewable Generation Intermittency and Distribution Network Congestion," IEEE Conf. on Decision and Control, pp. 4717-4722, 2009 DOI: 10.1109/CDC.2009.5399955 

  3. A. Joao, M. Pedeo, S. Pilipe, et al. "Integration of Electric Vehicles in the Electric Power System,"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Vol. 99, No. 1, pp. 168-183, 2011 DOI: 10.1109/JPROC.2010.2066250 

  4. S. Shengnan, Z. Tianshu, P. Manisa and R. Saifur, "Impact of TOU Rates on Distribution Load Shapes in a Smart Grid with PHEV Penetration," IEEE PES, pp. 1-6, 2010 DOI: 10.1109/TDC.2010.5484336 

  5. Ministry of Environment,, "Electric Vehicle Charging Infrastructure Installation and Operation Guidelines," 2017 

  6. L. Chen, C. Y. Chung, Y. Nie and R. Yu, "Modeling and optimization of electric vehicle charging load in a parking lot," 2013 IEEE PES Asia-Pacific Power and Energy Engineering Conference (APPEEC), pp. 1-5, 2013 DOI: 10.1109/APPEEC.2013.6837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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