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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7 no.6, 2021년, pp.73 - 92
박남심 (수호천사공동직장어린이집) , 박보경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김미옥 (시립오산숲어린이집)
Objective: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s among social support in the workplace, social support outside the workplace, child care teachers' psychological burnout,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Method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62 child care teachers and they responded to questionnai...
강미숙, 송승민, 박보경 (2021). 원장의 서번트리더십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수몰입의 매개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8(1), 75-101. doi:10.22155/JFECE.28.1.75.101
강병재, 백영숙 (2013). 어린이집 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의 관계에서 교수 창의성과 교수 효능감의 매개효과. 어린이미디어연구, 12(1), 145-168.
강신영, 문혁준 (2020). 보육교사의 그릿과 직장 내 사회적지지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6), 383-404. doi:10.22251/jlcci.2020.20.16.383
고경미, 이선경 (2016). 보육교사의 직장 내, 직장 외의 사회적 지지 및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 간의 구조모형분석.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3), 225-250.
김동진, 송미덕 (2020).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와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전국상담복지연구, 4, 85-123.
김민지, 이희영, 임희수 (2019).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이 교사의 정신건강 및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4), 159-180. doi:10.22251/jlcci.2019.19.14.159
김보경, 이경님 (2021). 영유아교사의 근무환경과 교직전문성 인식 및 셀프리더십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인지발달중재학회지, 12(1), 165-188. doi:10.21197/JCEI.12.1.8
김상경, 최지영 (2020). 교사의 반응성 상호작용이 유아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아동과 권리, 24(3), 333-351. doi:10.21459/kccr.2020.24.3.333
김성원, 구본명 (2020).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과 교수효능감의 다중매개효과. 한국보육학회지, 20(3), 41-55. doi:10.21213/kjcec.2020.20.3.41
김은숙 (2008).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전문성 인식 및 사회적 지지 지각과의 관계 연구. 아동복지연구, 6(2), 1-18.
김인희, 김진경 (2020).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직무만족도와 교사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1075-1100. doi:10.22251/jlcci.2020.20.17.1075
김지연, 최미경 (2018). 보육교사 소진이 보육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39(3), 127-139. doi:10.5723/kjcs.2018.39.3.127
문성호, 이현진 (2018). 만2세 영아-교사상호작용과 영아의 놀이성이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7(3), 241-262. doi:10.17643/KJCE.2018.27.3.13
박은경, 김정희 (2019). 유아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교사의 행복감과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1), 1-23. doi:10.22251/jlcci.2019.19.21.1
박은희, 김정화 (2020). 어린이집 교사의 공감 능력, 정서조절 능력이 교사-영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523-540. doi:10.22251/jlcci.2020.20.2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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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 (2020).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세종: 보건복지부.
손진희, 박형신 (2021). 보육교사가 인식한 사회적 지지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직업행복감과 심리적 소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127, 21-43. doi:10.37918/kce.2021.3.127.21
안선희, 김지은 (2007). 영아 및 유아 보육교사의 개인적 특성, 근무여건, 사회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12(5), 147-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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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경숙 (2020). 어린이집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9(2), 161-175. doi:10.17643/KJCE.2020.29.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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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영, 조안나 (2020). 교사의 행복감이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5), 673-693. doi:10.22251/jlcci.2020.20.15.6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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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은, 김희태 (2021).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 유아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열린교육연구, 29(1), 169-187. doi:10.18230/tjye.2021.29.1.169
이주연, 김유진 (2014).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사회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아동복지연구, 12(3), 107-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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