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3, 2016년, pp.211 - 238
이경숙 (한신대학교 재활학과) , 박진아 (세원영유아아동상담센터)
This study examines indicators and factors for identification of ASD(Autism Spectrum Disorder) characteristics of infants and toddlers and early screening of children with ASD by day care teachers. Focus 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11 teachers by a semi-structured questionnaire developed b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증상은? | 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이하 ASD)는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질적 결함, 의사소통기능의 손상이 핵심증상이다(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최근 20여 년간에 걸쳐 숫자가 점점 늘어나는 경향성을 보이고 있는데, 미국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CDC)가 2014년 밝힌 통계에 따르면,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전체 유병률은 2000년에는 150명 중 1명, 2006년에는 110명 중 1명, 2008년에는 88명 중 1명, 2010년에는 68명 중 1명으로 조사되었다(이경숙, 정석진, 박진아, 신의진, 유희정, 2015, 재인용). | |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징은? | , 2011). ASD는 출생 시부터 갖고 태어나는 신경생물학적 소인을 가진 신경발달장애이므로(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생후 이른 시기에 조기 선별이 가능하며(Crane & Winsler, 2008), 심지어 생후 1년 미만에도 증상이 나타나 인식이 가능한 장애이다(Barbaro & Dissanayake, 2013). 따라서, 선진국에서는 생후 초기 연령인 영유아기에서부터 ASD를 조기 선별하여 조기 개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National Research Council, 2001; Rogers & Vismara, 2008), 선행연구에 따르면 조기 진단 후, 학령기 전에 2년 이상의 집중적인 개입 서비스를 받은 아동의 경우 추후 적응 및 예후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McEachin, Smith, & Lovaas, 1993; Ozonoff & Cathcart, 1998). | |
포커스 그룹 인터뷰란?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영유아 ASD 특성 인식 지표 발견 및 조기 선별 요구도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를 실시하고자 하며, 특히 양적 연구가 아닌 질적 연구인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를 실시하고자 한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이하 FGI)란 해당 주제에 대해 상세하게 잘 알고 있는 비슷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의미와 결론을 도출하는 질적 연구방식으로(Krueger, 1998; Morgan, 1998), 양적자료 분석 방법을 보완하는 매우 유용한 연구방법이다(이익섭, 신은경, 2005).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FGI를 통해 보육교사가 보다 용이하고 쉽게 ASD 영유아를 조기 선별하여 전문가에게 의뢰할 수 있도록 돕는 영유아 ASD 특성 인식 지표에 대한 구체적 정보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국립특수교육원 (2015). 2014 특수교육실태조사. 아산: 국립특수교육원
국민건강보험공단 (2015). 2014년 건강검진통계연보. 서울: 국민건강보험공단.
김영혜, 강순화 (2014). 상담전문가의 개업 경험과 소진에 관한 탐색적 연구: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6(1), 1-26.
김효진 (2010). 자폐 스펙트럼장애 아동의 부모들이 발견하는 발달학적 이상.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보건복지부 (2013). 영유아 지역정신건강증진 사업 모델 개발. 세종: 보건복지부.
엄진명, 윤현숙 (2015). 융복합 연구를 위한 장애 영유아 조기 발견 및 중재의 국내 연구동향 분석: 2004-2013. 자폐성장애연구, 15(3), 25-49.
윤현숙 (2006). 자폐아 조기판별을 위한 한국부모의 인식시기, 자폐성 장애 연구, 6(1), 1-15.
이경숙, 정석진, 박진아, 신의진, 유희정(2015). 자폐스펙트럼장애 영유아의 조기 선별 요인. 자폐성장애연구, 15(3), 1-24.
이소현, 이수정 (2012). 자폐범주성 장애 영유아 관련 연구 활성화를 위한 국내 연구 동향 및 발전 과제. 유아특수교육연구, 12(2), 23-53.
이익섭, 신은경 (2005). 장애 정체성 개념화 연구: 포커스 그룹 면접과 심층면접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10(4), 509-530.
주영아, 김영혜, 원수경 (2012). 학사경고 여대생의 학업성취 실패 및 지속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14(4), 47-69.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ub.
Babhdadli, A., Picot, M. C., Pascal, C., Pry, R., & Aussilloux, C. (2003). Relationship between age of recognition of first disturbances and severity in young children with autism.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12(3), 122-127.
Barbaro, J. & Dissanayake, D. (2013). Early makers of Autism Spectrum Disorders in infants and toddlers prospectively identified in the Social Attention and Communication Study(SACS). Autism: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Practice, 17(1), 64-86.
Children's Specialized Hospital (2016). General format. Retrieved May 1, 2016 from http://www.childrens-specialized.org/.
Crane, J. L., & Winsler, A. (2008). Early Autism detection: Implications for Pediatric Practice and Public Policy. Journal of Disability Policy Studies, 18(4), 245-253.
Dawson, G., Rogers, S., Munson, J., Smith, M., Winter, J., & Greenson, J., et al. (2010).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an intervention for toddlers with autism: The Early Start Denver Model. Pediatrics, 125(1), 17-23.
De Giacomo, A., & Fombonne, D. (1998). Parental recognition of developmental abnormalities in autism.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7(3), 131-136.
Johnson, C. P., & Myers, S. M. (2007). Identification and evaluation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Pediatrics, 120(5), 1183-1215.
Kim, Y. S., Leventhal, B. L., Koh, Y. J., Fombonne, E., Laska, E., & Lim, E. C., et al. (2011). Prevalence of autism spectrum disorders in a total population sampl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68(9), 904-912.
Krueger, R. A. (1998). Analyzing & Reporting Focus Group Results: Focus Group Kit 6.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
Krueger, R. A., & Casey, M. A. (2000). Focus Groups (3rd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
Krueger, R. A., & Casey, M. A. (2009). Focus groups: A Practical Guide for Applied Research (4th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
McEachin, J. J., Smith, T., & Lovaas, O. I. (1993). Long-term outcome for children with autism who received early intensive behavioral treatment. American Journal of Mental Retardation, 97, 359-372.
Morgan, D. I. (1998). The Focus Group Guidebook: Focus Group Kit 1.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
Morse, J. & Field, P. A. (1995).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for health professional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1). Educating children with autism.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Ozonoff, S., & Rogers, S. J. (2003). From Kanner to the millenium: Scientific advances that have shaped clinical practice. In S. Ozonoff, S. J. Rogers, & R. L., Hendtren (Eds.), Autism spectrum disorders: A research review for practitioners (pp. 3-33).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Inc.
Ozonoff, S., & Cathcart, K. (1998). Effectiveness of a home program intervention for young children with autism.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 Disorder, 28(1), 25-32.
Rogers, S. J., & Vismara, L. A. (2008). Evidence-based comprehensive treatment for early autism.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7(1), 8-38.
The National Autistic Society (2016). General format. Retrieved May 1, 2016 from http://www.autism.org.uk/ professionals/teachers/teaching-young-children.aspx.
Volkmar, F. R., Chawarska, K., & Klin, A. (2005). Autism in infancy and early childhood.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6, 315-336.
Zwaigenabaum, L., Bryson, S., Lord, C., Rogers, S., Carter, A., Carver, L. et al. (2009). Clinical asses sment and management of toddlers with suspected autism spectrum disorder: insights from stud ies of high-risk infants. Pediatrics, 123(5), 1381-139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