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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영유아 자폐스펙트럼장애 인식에 관한 연구: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중심으로
A Study on Recognition of Autism Spectrum Disorder Among Infants and Toddlers by Childcare Teachers : With a Focus on Focus Group Interview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3, 2016년, pp.211 - 238  

이경숙 (한신대학교 재활학과) ,  박진아 (세원영유아아동상담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indicators and factors for identification of ASD(Autism Spectrum Disorder) characteristics of infants and toddlers and early screening of children with ASD by day care teachers. Focus 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11 teachers by a semi-structured questionnaire developed b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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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추후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직장, 가정 및 민간 어린이집을 전국표집으로 선정하여 질문지를 통한 양적 데이터 분석을 추가로 실시할 것을 제안한다. 둘째,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보육교사 영유아 ASD 조기 선별 도구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영유아 ASD 조기 선별 전문가인 ASD 영유아발달상담전문요원(가칭) 양성 및 보급, 영유아 ASD 조기 선별을 위한 전문가, 보육교사 및 원장 간 협력적 시스템 구축, 전국 규모의 영유아 건강검진 제도를 활용한 영유아 ASD 조기 선별 의무화 국가 제도화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진은 추후 보육교사가 실시할 수 있는 영유아 ASD 조기 선별 도구를 제작하고, 이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한 후, 효과검증을 하는 후속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영유아 ASD 특성 인식 지표 발견 및 조기 선별 요구도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를 실시하고자 하며, 특히 양적 연구가 아닌 질적 연구인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를 실시하고자 한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이하 FGI)란 해당 주제에 대해 상세하게 잘 알고 있는 비슷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의미와 결론을 도출하는 질적 연구방식으로(Krueger, 1998; Morgan, 1998), 양적자료 분석 방법을 보완하는 매우 유용한 연구방법이다(이익섭, 신은경, 2005).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영유아 ASD 특성 인식 지표 및 조기선별 요인 발견을 위해 보육교사 총 2개 집단을 대상으로 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 포커스 그룹 인터뷰(이하 FGI)란 해당 주제에 대해 상세하게 잘 알고 있는 비슷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의미와 결론을 도출하는 질적 연구방식으로(Krueger, 1998; Morgan, 1998), 양적자료 분석 방법을 보완하는 매우 유용한 연구방법이다(이익섭, 신은경, 2005).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FGI를 통해 보육교사가 보다 용이하고 쉽게 ASD 영유아를 조기 선별하여 전문가에게 의뢰할 수 있도록 돕는 영유아 ASD 특성 인식 지표에 대한 구체적 정보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본 연구결과가 추후 한국형 보육교사 영유아 ASD 조기 선별 척도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분석내용의 타당성에 대한 삼각검증(triangulation)을 위하여 질적 분석 외부 전문가 1인의 감수를 거친 후, 지적된 사항을 본 연구자들이 상호 협의를 거쳐 수정 혹은 보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빈도 분석보다는 단 하나의 연구 대상자 개인 의견에 대해서도 그 의미를 분석하고자 하였는데, 이는 그룹 토론에서 일정 개념이나 주제가 표면화되는 횟수인 빈도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중요하고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닐 수 있으며 때로는 단 한 사람의 의견일지라도 매우 중요하다는 포커스 그룹 연구자들의 관점을 따른 것이다(주영아, 김영혜, 원수경, 2012). 그러므로 본 연구자들은 연구 참여자가 단 한 번이라도 언급한 구술내용은 모두 의미자료에 포함시켜 분석하기로 상호합의 한 후 이를 자료분석에 포함시켰다.
  • 그러나 ASD 영유아를 조기발견 하여 중재를 통해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2차적 장애 관련 발생 및 심각성을 예방하는 한편, 영유아의 향후 발달 및 적응을 촉진시키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 연령인 영유아기 ASD를 조기 발견하기 위해 한국 영유아 ASD 특성 인식 지표를 발견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 부모를 대상으로 하였던 점과 차별을 두고, 누리과정 제도인 ‘무상보육’ 사업으로 인해 부모 이외에 영유아와 하루 중 많은 양의 시간을 함께 보내고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 다섯째, 분류된 주제 별로 영역과 의미범주를 추출하여 명명화 하였으며, 각각의 영역 별 관련성을 검토하여 의미범주 별로 축어록을 살펴보며 해당 진술내용을 재확인하여 분석한 자료가 원자료를 잘 반영하는 지 검토하고 정리하였다. 자료분석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축어록을 여러번 반복하여 읽어 본질적 의미를 추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분석과정에서 유사하게 추출된 범주는 범주끼리 다시 비교하면서 각 범주 별로 상호배타적이 되도록 하였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 부모를 대상으로 하였던 점과 차별을 두고, 누리과정 제도인 ‘무상보육’ 사업으로 인해 부모 이외에 영유아와 하루 중 많은 양의 시간을 함께 보내고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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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증상은? 자폐스펙트럼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이하 ASD)는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질적 결함, 의사소통기능의 손상이 핵심증상이다(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자폐스펙트럼장애는 최근 20여 년간에 걸쳐 숫자가 점점 늘어나는 경향성을 보이고 있는데, 미국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CDC)가 2014년 밝힌 통계에 따르면,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전체 유병률은 2000년에는 150명 중 1명, 2006년에는 110명 중 1명, 2008년에는 88명 중 1명, 2010년에는 68명 중 1명으로 조사되었다(이경숙, 정석진, 박진아, 신의진, 유희정, 2015, 재인용).
자폐스펙트럼장애의 특징은? , 2011). ASD는 출생 시부터 갖고 태어나는 신경생물학적 소인을 가진 신경발달장애이므로(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생후 이른 시기에 조기 선별이 가능하며(Crane & Winsler, 2008), 심지어 생후 1년 미만에도 증상이 나타나 인식이 가능한 장애이다(Barbaro & Dissanayake, 2013). 따라서, 선진국에서는 생후 초기 연령인 영유아기에서부터 ASD를 조기 선별하여 조기 개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National Research Council, 2001; Rogers & Vismara, 2008), 선행연구에 따르면 조기 진단 후, 학령기 전에 2년 이상의 집중적인 개입 서비스를 받은 아동의 경우 추후 적응 및 예후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McEachin, Smith, & Lovaas, 1993; Ozonoff & Cathcart, 1998).
포커스 그룹 인터뷰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영유아 ASD 특성 인식 지표 발견 및 조기 선별 요구도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를 실시하고자 하며, 특히 양적 연구가 아닌 질적 연구인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FGI)를 실시하고자 한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이하 FGI)란 해당 주제에 대해 상세하게 잘 알고 있는 비슷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의미와 결론을 도출하는 질적 연구방식으로(Krueger, 1998; Morgan, 1998), 양적자료 분석 방법을 보완하는 매우 유용한 연구방법이다(이익섭, 신은경, 2005).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FGI를 통해 보육교사가 보다 용이하고 쉽게 ASD 영유아를 조기 선별하여 전문가에게 의뢰할 수 있도록 돕는 영유아 ASD 특성 인식 지표에 대한 구체적 정보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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