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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향상을 위한 앱인벤터 활용 수학영재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 Learning Program Utilizing App Inventor for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6, 2016년, pp.1 - 8  

이재준 (칠곡 대교초등학교) ,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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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영재교육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을 매우 중요한 목표로 내세운다. 최근에는 다양한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영재 학습 프로그램이 개발되었고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향상되기도 한다. 하지만 프로그래밍 활용 영재 학습 프로그램은 정보 영재를 대상으로 개발된 것이 대부분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향상을 위한 앱인벤터를 활용한 수학영재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관해 탐구하였다. 4, 5학년으로 이루어진 초등 수학 영재 1개 학급을 대상으로 모둠별로 앱인벤터를 활용해 수학 퀴즈를 만드는 활동을 하였다. 실험 적용 후 실험집단의 내재적 동기, 자율성, 개방성 등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하위 요소의 사후 검사 값이 유의도 .002이하로 매우 유의하였다. 따라서 앱인벤터의 활용을 통한 수학영재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은 수학 영재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전 영역에서 효과적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rengtheni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s established as one of the goals of gifted education in Korea. In addition, it should be noted that self-directed learning can be realized in variety of ways as favorable conditions and environments are fostered to provide gifted education utilizing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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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를 종합해보면 연구자들은 다양한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자기주도적학습능력을 기르고자 하였다. 앱인벤터 역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이 될 수 있지만 아직 앱인벤터를 활용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향상을 연구한 사례는 많지 않았다.
  • 본 연구에서는 앱인벤터를 활용한 수학영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학습자에게 적용함으로써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한편 본 연구는 실험집단의 규모가 작고 비교집단이 없다는 한계를 갖는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수학영재수업에서 앱을 개발하고 이를 수업 활동에 적용한 후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검증된 결과를 근거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학습 프로그램의 목적은 앱인벤터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수학 퀴즈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에 유의하며 영재 모둠을 총 4조로 구성하였다.
  • 둘째, 학생들이 앱 제작을 하면서 새로운 활동에 대한 높은 관심과 학습 태도를 가지게 한다. 셋째, 앱 제작에 대한 학생의 욕구를 스스로 인지하여 자발적으로 계획하고 열심히 실행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의 하위요소로 내재적동기, 개방성, 자율성 3가지로 제한하여 본 연구를 실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앱인벤터를 활용한 수학영재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수학 영재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자 한다. 앱인벤터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에서 구동이 가능하며 이는 스마트 기기에 내장된 카메라, 블루투스, GPS, 자이로 센서 등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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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영재학생은 정보 영재학생과 어떻게 다른가? 초등 수학, 정보 영재교육대상자의 다중 지능의 차이를 비교해보면 수학 영재학생들은 정보 영재와 다른 특성을 보인다. 수학 영재는 계산력과 기억력이 높은 편이고, 정보 영재는 가역성이 높았다. 따라서 수학 영재 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 활용 수업을 하려면 이에 맞는 학습 프로그램이 구성되어야 한다[1].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여러 가지 영재 학습 프로그램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그리고 최근에는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여러 가지 영재 학습 프로그램들이 영재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영재 학습 프로그램은 주로 정보영재를 대상으로 개발된 것이 대부분이다.
앱인벤터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앱인벤터를 활용한 수학영재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수학 영재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자 한다. 앱인벤터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에서 구동이 가능하며 이는 스마트 기기에 내장된 카메라, 블루투스, GPS, 자이로 센서 등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의미한다. 학습자들은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수학의 개념 및 원리를 실제로 구현해볼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내재적 동기가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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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양효선, 초등 수학, 과학, 정보영재교육대상자의 다중지능과 수리적 능력의 비교 분석, 서울교육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 황성진, 최정원, 이영준, "초등정보영재의 학습 몰입향상을 위한 앱 인벤터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18권, 제2호, pp.185-190, 2014. 

  3. 박상욱, "전자책 콘텐츠 제작을 통한 학습할동익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8권, 제1호, pp.35-44, 2014. 

  4. M. S. Knowles, "Self-directed learning: A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Chicago, IL:Follett Publishing Co, 1975. 

  5. A. M. Tough, "The assistance obtained by adult self-teachers," Adult education, Vol.17, pp.30-37, 1966. 

  6. 유인환, "프로그래밍 초급과정에서 로봇의 활용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7권, 제3호, pp.329-337, 2013. 

  7. 이광호, 초등수학영재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위한 독립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8. 유정호, 수학내용 기반의 코딩 교육 프로그램 개발,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9. 김경란, Renzulli의 3단계 심화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학 영재 수업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0. J. S. Renzulli, The Enrichment Triad Model : A Guide for Developing Defensible Programs for the Gifted and Talented, 1977. 

  11. 서성남,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스크래치 학습사이트 개발,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2. 김태기, 고등학생의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스마트 러닝 어플리케이션 개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13. 이한빛, 스마트 러닝 환경에서 전자책 저작 도구를 활용한 자기주도적 콘텐츠 설계 및 개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14. 설문규, "워터폴 모델을 적용한 앱 인벤터 프로그래밍 교재개발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제17권, 제4호, pp.409-419, 2013. 

  15. 임화경,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앱 인벤터를 활용한 안드로이드용 앱 제작교육,"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6권, 제12호, pp.1495-1507, 2013. 

  16. 김병호, "안드로이드 앱 인벤터를 활용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pp.467-472, 2013. 

  17. 심주보 외, 꿀잼 앱인벤터, 카오스북, 2014. 

  18. Greenes, "Identifying the gifted student in mathmatics," ArithmeticsTeacher, Vol.28, pp.14-18, 1981. 

  19. David Wolber, "App inventor and real-world motivation," SIGCSE '11 Proceedings of the 42 nd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deucation, pp.601-606, 2011. 

  20. M. Guglielmino,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gn readness sca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ity of Georgia, 1977. 

  21. 이은희, "실과의 '목제품 만들기'수업에서 프로젝트 학습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논문지, 제14권, 제3호, pp.29-4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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