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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6, 2016년, pp.1 - 8
이재준 (칠곡 대교초등학교) , 유인환 (대구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Strengtheni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s established as one of the goals of gifted education in Korea. In addition, it should be noted that self-directed learning can be realized in variety of ways as favorable conditions and environments are fostered to provide gifted education utilizing 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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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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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영재학생은 정보 영재학생과 어떻게 다른가? | 초등 수학, 정보 영재교육대상자의 다중 지능의 차이를 비교해보면 수학 영재학생들은 정보 영재와 다른 특성을 보인다. 수학 영재는 계산력과 기억력이 높은 편이고, 정보 영재는 가역성이 높았다. 따라서 수학 영재 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 활용 수업을 하려면 이에 맞는 학습 프로그램이 구성되어야 한다[1]. | |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여러 가지 영재 학습 프로그램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그리고 최근에는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여러 가지 영재 학습 프로그램들이 영재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영재 학습 프로그램은 주로 정보영재를 대상으로 개발된 것이 대부분이다. | |
앱인벤터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앱인벤터를 활용한 수학영재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수학 영재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고자 한다. 앱인벤터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에서 구동이 가능하며 이는 스마트 기기에 내장된 카메라, 블루투스, GPS, 자이로 센서 등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의미한다. 학습자들은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수학의 개념 및 원리를 실제로 구현해볼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내재적 동기가 향상된다. |
양효선, 초등 수학, 과학, 정보영재교육대상자의 다중지능과 수리적 능력의 비교 분석, 서울교육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황성진, 최정원, 이영준, "초등정보영재의 학습 몰입향상을 위한 앱 인벤터를 활용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18권, 제2호, pp.185-190, 2014.
박상욱, "전자책 콘텐츠 제작을 통한 학습할동익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8권, 제1호, pp.35-4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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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호, 초등수학영재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위한 독립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유정호, 수학내용 기반의 코딩 교육 프로그램 개발,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김경란, Renzulli의 3단계 심화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학 영재 수업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J. S. Renzulli, The Enrichment Triad Model : A Guide for Developing Defensible Programs for the Gifted and Talented, 1977.
서성남,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스크래치 학습사이트 개발,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김태기, 고등학생의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스마트 러닝 어플리케이션 개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이한빛, 스마트 러닝 환경에서 전자책 저작 도구를 활용한 자기주도적 콘텐츠 설계 및 개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설문규, "워터폴 모델을 적용한 앱 인벤터 프로그래밍 교재개발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제17권, 제4호, pp.409-419, 2013.
심주보 외, 꿀잼 앱인벤터, 카오스북, 2014.
Greenes, "Identifying the gifted student in mathmatics," ArithmeticsTeacher, Vol.28, pp.14-18, 1981.
David Wolber, "App inventor and real-world motivation," SIGCSE '11 Proceedings of the 42 nd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deucation, pp.601-606, 2011.
M. Guglielmino,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gn readness sca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ity of Georgia, 1977.
이은희, "실과의 '목제품 만들기'수업에서 프로젝트 학습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논문지, 제14권, 제3호, pp.29-4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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