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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에서 재현되는 청년세대의 현실과 위기: -TV드라마 <이번 생은 처음이라>에 대한 기호학·담론 분석-
Young Generation, Media Representation and Its Implications : A Semiotic and Discourse Analyses on of tv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1, 2018년, pp.146 - 160  

송아현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  백선기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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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호학적 분석방법을 사용하여 드라마 <이번 생은 처음이라>에 재현된 청년세대를 분석하였다. 2017년 10월부터 11월까지 방영된 tvN 드라마 <이번 생은 처음이라> 총 16편을 분석한 결과, 경쟁과 효율을 중시하는 신자유주의가 우리 사회에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사회적, 경제적 구조가 바뀌었으며 이에 따라 청년세대가 추구하는 가치와 삶을 대하는 태도 및 방식이 변화했음을 보여주었다. 청년세대는 사회적 인정이나 지위, 불확실한 미래보다는 경제적 효율과 현재의 즐거움과 행복을 중점적으로 추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드라마가 내포하고 있는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통해 현재의 청년세대가 부모로부터 전수 받은 사회 인식과 자신이 직면한 현실 간의 차이를 인식하는 과정에 있어 혼란스러움을 겪고 있음을 발견했다. 또한 앞으로도 지속될 이러한 혼란스러운 과정에서 청년세대가 어떠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삶의 방식을 추구하고 있는지에 대해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s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on the TV drama of tvN from October to November of 2017, which was regarded as a well description of the current young generation's daily life and reality. In order to figure out how it depicted the young generation in TV drama, the authors tried to ana...

주제어

표/그림 (7)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7년 사람인의 설문조사에서 해외 취업에 의향이 있다고 한 응답자들의 이유는 무엇인가? 5%가 해외 취업에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1]. 그 이유로‘국내 취업난이 너무 심각해서’(46.9%)를 손꼽았다.
같은 세대 간에 사회적 응집력을 형성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청년세대를 논하기에 앞서 세대(generation)의 정의를 살펴보면 ‘공통의 경험을 지니고 동일한 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세대’라 한다. 같은 세대는 공통의 경험과 그에 따른 집단기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집단 기억을 통해 자신만의 의식을 형성하고 사회적 응집력을 형성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짧은 기간 내에 빠르게 성장한 한국 사회에서 ‘세대’는 큰 의미를 지닌다.
‘N포세대’란 무엇인가? 이에 따라 노동 착취를 일컫는 ‘열정페이’, 지옥 같은 한국 사회를 일컫는 ‘헬조선’,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경제적 부와 사회적 지위가 사회 내 계급을 결정한다는 ‘수저계급론’, 구직난, 경제난으로 연애와 결혼, 출산을 포기한 세대를 일컫는 ‘삼포세대’ 등의 신조어가 양산되었다. 나아가 내 집 마련을 비롯해 꿈, 희망 등 다양한 욕망을 포기한 청년세대를 일컫는 ‘N포세대’라는 기호도 등장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사람인, 해외취업 설문조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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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남석, 세대 문제 : 운동론의 관점에서 본 세대론, 서울 : 책세상,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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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박재홍, "세대 계승과 사회문화적 변동," 한국사회학회 심포지움 논문집, pp. 77-9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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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황수경, "내부자(Insiders) 노동시장과 외부자 (Outsiders) 노동시장의 구조 분석을 위한 탐색적 연구," 노동정책연구, 제3권, 제3호, pp. 49-86,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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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오덕현, TV 사극의 역사재현과 저항적 의미생산 : 과 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43. 백선기, 영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44. 백선기, 텔레비전 문화의 기호학,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45. 우지혜, 백선기, "대중문화 텍스트에 관한 SNS 비평 담론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17, No. 1, p.703, 2017. 

  46. 김광현, "이데올로기 : 통시적 및 공시적 고찰," 기호학 연구, 제17권, pp. 115-135, 2004. 

  47. 강민경, 백선기, 남시호, "문화적 양극화와 탈북자 토크쇼, 정체성 혼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 17, No. 1, p.572,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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