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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음악공연의 소비자 선택요인이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관객유형 중심으로
The Effect of Selection Factors on the Consumers' Purchasing Decisions for Classical Music Performances: Focused on Different Types of Audie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6, 2016년, pp.168 - 182  

권혁인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김현수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최용석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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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장 내 소비자 확보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클래식 시장의 소비자 확장과 시장 활성화에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개방형 설문으로 클래식 공연 소비자의 공연 선택요인을 탐색한 뒤, 도출된 선택요인을 바탕으로 설계된 설문을 통해 공연 소비자의 유형을 나눈 후 관객 유형에 따라 공연관람을 위한 선택요인이 구매의사에 어떻게 다른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최종적으로 35개의 클래식 공연 선택요인이 확정되었고 양적연구를 통해 개인적요인, 명성실력요인, 마케팅요인, 공연장환경요인, 공연내용요인, 사회관계요인, 정보적요인의 총 7개 요인으로 유형화할 수 있었다. 또한 도출된 요인과 구매의사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개인적요인, 공연내용요인, 정보적요인, 환경적요인, 마케팅요인이 구매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관객 유형별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는 유형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공연장 및 공연예술 단체들이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좀 더 세부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이바지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omestic market for performances and concerts is rapidly growing. However, despite of the various efforts to attract audience, the market still struggles in securing consumers for classical music performances. In this context, the following thesis first explores the factors that determine the c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택요인이란 무엇인가? 선택요인이란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중 정보탐색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비교할 수 있게 하고 제품의 선택 기준이 되는 결정성이 큰 요인을 의미한다. 즉, 공연에서의 선택요인이란 관객의 의사결정과정 중 정보탐색의 과정으로 특정한 공연 콘텐츠의 최종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기준들이라 할 수 있다[27].
클래식 음악공연을 통상적으로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 은 서양의 전통예술음악, 유서 깊은 최고수준의 음악, 서양의 고전주의(classic) 음악, 16세기부터 19세기음악을 통칭하는 음악 등 연구자들의 다양한 정의가 존재한다[20][21]. 하지만 통상적으로 클래식 음악공연은 16세기 이전의 중세 및 르네상스부터 바로크, 고전, 낭만, 근대, 현대까지의 범주를 아우르고 있으며 시대가 변해도 변치 않는 가치를 지닌 음악공연이라 할 수 있다[22].
김주호가 말하는 클래식 음악공연의 특성은 무엇인가? 국내의 경우에도, 한국 전쟁 이후 급격한 근대화를 통해 서구문화가 유입되면서 서구적 근대가 우위에 있다는 문화적 위계구조가 형성 되었고 서양의 고전 음악 장르인 클래식음악이 한국의 대표적인 고급문화로 자리 잡게 되었다[24]. 김주호(2010)는 클래식 공연을 관람하고도 개인적인 차이에 따라 그 공연에 대한 이해와 평가가 힘들다는 특성을 근거로 신뢰재의 관점에서 바라보았다[12]. Nelson의 두 가지 제품 유형구분에서 Darby and Karni(1973)가 추가로 제시한 개념인 신뢰재는 제품의 사용 후에도 그 제품에 대한 평가가 어려워 품질을 이해하기 힘든 제품을 뜻한다[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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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1.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산업통계조사, 2013. 

  2. 박규원, "한국 문화산업의 발달에 있어 대중음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제2013권, 제11호, pp.71-75, 2013. 

  3. 채지영, 윤유경, "클래식음악 공연 소비자 특성이 재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예술경영학회논문지, 제19권, pp.169-192, 2011. 

  4. 임승희, 김소영, "여성소비자 유형별 공연구매 행동 비교," 한국소비문화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69-87. 2011. 

  5. 김용숙, "현대 공연문화의 다양성에 관한 연구 - 미술관 음악회를 중심으로-," 종합예술과 음악학회지, 제2권, 제2호, pp.45-66, 2008. 

  6. 김석란, "통섭과 공연예술에 의한 공감각적 음악회 콘텐츠 개발-드뷔시 프렐류드를 중심으로," 한국공연문화학회논문지, 제30호, pp.269-289, 2015. 

  7. 석문주, "음악교육에서의 질적연구," 한국음악교육학회논문지, 제332권, pp.31-63, 2007. 

  8. 주대창, "음악교육의 관점변화와 현대교과교육에서의 수용," 한국서양음악학회지, 제11권, 제1호, pp.173-197, 2008. 

  9. 이에스더, "문화콘텐츠산업과 음악교육의 실용적 접근," 음악과민족학회논문지, 제34권, pp.355-372, 2008. 

  10. 권혁인, 김현수, 최용석, "기업의 메세나 활동이 기업이미지 및 평판,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네이밍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경영교육학회논문지, 제30권, 제1호, pp.265-294, 2015. 

  11. 김지영, "예술관광으로서 클래식 공연의 관람동기 분석: 영리, 비영리 공연 비교연구," 관광연구논총, 제21권, 제1호, pp.71-92, 2009. 

  12. 김주호, "신뢰재의 관점에서 본 클래식 음악공연의 매체 정보활용 및 구매행동:라이프스타일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학회논문지, 제21권, 제6호, pp.31-55, 2010. 

  13. 윤유경, "여성의 클래식음악공연 수용과정 연구: 성차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논총, 제22권, pp.145-166, 2009. 

  14. 김주호, 이은정, "클래식 음악공연의 소비자 선택요인과 의사결정의 탐색적 연구," 한국상품학회논문지, 제28권, 제6호, pp.43-59, 2010. 

  15. 임상오, "선진국 공연예술부문 현황과 지원정책," 재정정책논집, 제3권, pp.197-223, 2001. 

  16. O. G. Brockett, History of the theatre, 5th Edition, Allyn and Bacon Inc., 1987. 

  17. P. Nelson, "Information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Vol.78, pp.311-329, 1970. 

  18. 정윤희, "경험적 소비에서 장벽과 그 영향에 관한 연구 : 접근가능성과 접근동인을 통한 이중적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유통학회 2010 학술대회, 제2권, pp.109-135, 2010. 

  19. 박명숙, "음악공연의 관람가치, 만족도 및 재관람의도 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7호, pp.115-124, 2014. 

  20. 이형진, 클래식공연 관객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서양 클래식 음악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21. D. M. Randel, The Harvard Dictionary of Music, The Belknap Press of Harvard University Press, 2003. 

  22. 이은정, 클래식 음악 공연의 고객 선호도와 선택속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23. H. J. Gans, Popular Culture and High Culture, Basic Books, 1974. 

  24. 최샛별, 주혜정, "한국사회 음악의 상징적 경계 : 음악 동호회 회원을 중심으로," 사회학대회논문집, pp.27-29, 2006. 

  25. M. R. Darby and E. Karni, "Free Competition and the Optimal Amount of Fraud," Journal of Law and Economics, Vol.16, No.1, pp.67-88, 1973. 

  26. B. S. Frey and W. W. Pommerehne, Muses and Market:Exploration in the economics of the arts, Blackwell, 1989. 

  27. 최태규, "문화콘텐츠로서 뮤지컬의 선택 및 만족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6호, pp.205-214, 2011. 

  28. C. S. Skrzypczak, "Is there a niche for a major symphony with its own symphony hall on Long Island," Community support of the performing arts-selected problems of local and national interest, Vol.7, No.5, pp.163-202, 1970. 

  29. C. B. Weinberg and K. M. Schachmut, "Arts plan: a model based system for use in planning a performing arts series," Management Science, Vol.24, No.6, pp.654-664, 1978. 

  30. 예술경영지원센터, 클래식 음악.발레 관람객 조사보고서, 2010. 

  31. 권혁인, 배수정, "개인특성에 따른 음악상품 소비에 관한 연구," 한국예술경영학회논문지, 제25권, pp.129-163, 2013. 

  32. 배수연, "공연예술수용자의 작품선택과정과 영향요인," 한국자치행정학보, 제19권, 제2호, pp.101-120, 2005. 

  33. 권혁인, 정순규, 최용석, "관객유형에 따른 공연관람 구매의사 요인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2호, pp.139-150, 2015. 

  34. R. A. Strang and J. Gutman, Promation Policy making in the Arts, Marketing the Arts, Praeger, 1980. 

  35. M. Cuadrado and A. Molla, "Grouping performing arts consumers according to attendance goals," International Journal of Arts Management, Vol.2, No.3, pp.54-60, 2000. 

  36. 안성아, "공연 헤비관객과 라이트관객의 관람특성 비교," 한국문화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pp.151-169, 2010. 

  37. P. Dimaggio, M. Useem, and P. Brown, Audience studies of the performing arts and museums, Washington, DC: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1978. 

  38. 한현숙, "공연이벤트 관람 장애요인과 태도 및 구매의사의 영향관계," 한국이벤트컨벤션학회논문지, 제2권, pp.53-72, 2006. 

  39. H. Assael,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3rd ed., PWS-KENT & NELS-ON., 1987. 

  40. 김미숙, "성공적인 공연 수행을 위한 무용수의 주의집중 요인 연구," 한국무용연구학회지, 제31권, 제2호, pp.1-19, 2013. 

  41. 홍성민, 취향의 정치학, 현암사, 2012. 

  42. 양종희, "문화적 취향과 분화와 계급 : 음악장르를 중심으로," 한국사회학회, 제43권, 제5호, pp.170-209, 2009. 

  43. 조인희, 정경희, "공연장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11권, 제1호, pp.155-16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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