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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과잉 인식이 관광자들의 정보관련 감정 및 태도, 탐색노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 및 중국 관광자들을 대상으로)
The Effects of Tourists' Information Overload on Their Affect, Attitude, and Search Effort on Tourism Information (Focused on Tourists in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6, 2016년, pp.516 - 528  

주징 (강원대학교 대학원) ,  윤희정 (강원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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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정보는 관광 목적지 선택이나 이미지 형성과 관련하여 그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중요성과 더불어 정보과잉으로 인한 문제점 역시 대두되고 있다. 정보과잉 현상은 관광자들의 정보에 대한 인지와 감정,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관광자들의 정보과잉 인식이 그들의 정보관련 감정 및 태도, 정보탐색 노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한국의 서울과 중국의 서안 도심 공공공간에서 진행되었으며, 총 438부의 유효한 설문을 확보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은 정보과잉관련 5개의 가설을 수립한 후,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 관광자들의 정보과잉 인식은 관광자들의 감정과 태도, 정보탐색 노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urism information related to the selection and the images formation of tourist destinations is getting more important in tourism industry, and the problems of information overflow is also on the rise simultaneously. And this information overflow can affect the tourists' cognition, emotion and at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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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위와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정보과잉 인식이 관광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상의 감정과 태도, 탐색노력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분석하고, 구성 개념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주요한 연구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 연구는 관광시장에서 정보과잉으로 인한 다양한 인과관계를 탐색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정보과잉 현상의 영향력을 규명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정보과잉 인식이 관광소비자들의 정보관련 감정과 태도, 그리고 정보탐색 노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을 주요한 연구내용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최근 관광정보 시장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한국과 중국의 실제 관광 경험자 43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국가별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관광자들의 정보과잉 현상에 대한 인식정도가 정보탐색 과정의 감정, 정보에 대한 태도, 정보탐색 노력과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한국그룹과 중국 그룹으로 구분하여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먼저 한국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구성개념의 타당성 평가를 위한 CFA 분석 결과, 모형의 적합도는 χ²=916.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이상의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위와 같은 다섯 개의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각 구성개념간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H1: 관광자들의 정보과잉 인식은 정보에 대한 감정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관광자들의 정보과잉 인식은 정보에 대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관광자들의 정보에 대한 감정은 정보에 대한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관광자들의 정보에 대한 감정은 정보탐색 노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정보에 대한 태도가 정보탐색 노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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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과잉이란 무엇인가? 정보량이 많아지면 인간의 정보처리 능력의 한계로 인해 의사결정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사실이다. 이때, 미디어가 팽창함에 따라 정보의 생산 및 분배가 인간의 정보처리 능력을 앞지르는 현상을 “정보과잉 (information overflow)”이라고 한다[55]. 다시 말해, 정보과잉이란 미디어의 증가와 채널의 다양화가 정보를 확장시켜주었지만 이러한 현상이 이용자들이 접근할 수 있는 혹은 이용자들에게 필요한 정보의 양 증대로 이어지지 않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4].
소비자의 긍정적 감정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이때 소비자의 감정은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으로 구분되며, 일반적으로 감정 형용사를 통해 조사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Izard[41]은 소비자의 긍정적 감정으로 흥미, 즐거움, 놀라움 등을, 부정적 감정으로 고뇌, 슬픔, 화, 혐오, 경멸, 두려움, 수치심, 부끄러움, 죄책감 등을 포함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결론적으로 정보에 대한 감정은 정보관련 태도 및 정보탐색 노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관광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습득하는 정보와 감정, 정보와 태도, 정보관련 감정과 정보탐색에 대한 인과관계 검증이 요구된다.
소비자가 일상에 서의 다양한 경험과 감정에 따라 구매를 하기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는 정보에 기반한 합리적·이성적 처리나 해석만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에 서의 다양한 경험과 감정에 따라 구매를 하기도 한다 [56]. 이는 감정이 소비자의 재인식(recognition)을 유도 하고 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소비의 주요 동기로 인식되기 때문이다[46][47]. 즉, 감정은 소비행동의 선행변수로서, 감정적 경험이 소비 후 만족과 같은 태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밝혀졌다[29][4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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