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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증진을 위한 CGV의 성장 전략: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CGV's China Market-Oriented Growth Strategy for the Korean Wav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6, 2016년, pp.576 - 588  

권상집 (동국대학교 경영계열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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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최근 한류 증진과 국내 영화상영관(플랫폼)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추진중인 CGV의 해외 성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특히, 본 연구는 CGV가 경영진의 기업가적 지향성과 차별화된 시장 진입 전략을 토대로 어떻게 세계 영화 최대 시장인 중국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였는지에 관해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중국 영화상영 산업에서 진행 중인 CGV의 시장 진출 및 확대 과정을 바탕으로 주요 성공 요인이 무엇인지 도출하고자 깊이 있는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 CGV는 시장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른 차별화된 성장 전략을 각국에서 펼치고 있었으며, 이와 관련하여 각 국가에서 성공할 수 있는 주요 요인도 다르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가장 중요한 점은 수익이 아닌 한류 증진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고자 차별화된 시장 진입전략을 추동한 경영진의 노력이었다. 이와 같은 경영진의 기업가적 지향성은 중국 시장에서 높은 브랜드 충성도와 시장 점유율 확대에 기여했다. 더 나아가 CGV의 활발한 해외 진출은 국내 영화상영 산업의 글로벌화에 기여했으며, 한류를 더 많이 확산시키는데 긍정적인 역할이 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와 관련된 학문적 기여도 및 실무적 시사점을 결론 부분에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overseas performance of CGV in order to boost Korean wave and movie platform competitiveness. The focus of this study is to on how CGV may enhance the market share of china market, emphasizing the entrepreneurial orientation of top management 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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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대다수 성공을 거두지 못하거나 여전히 정체 상태에 놓여 있는 국내 기업들이 상당수이고 특히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해외 시장에 나가 괄목할만한 점유율과 브랜드 인지도를 수립하고 있는 건 현재 CGV가 유일한 편이다. CGV가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 시장을 공략한 과정과 해외 시장별 차별화된 전략이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었는지, 그리고 이를 추동하는 경영자들의 기업가적 지향성은 어떻게 이들 전략에 기여했는지 본 연구는 깊이 있는 사례연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를 보다 정확히 분석하기 위해 다음의 두 가지 핵심 연구문제를 토대로 연구에 접근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역동적인 기업의 성장이나 실증 기반으로 분석하기 어려운 현상에 대한 설명은 사례연구를 통해 설명하고 해당 메커니즘을 도출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27]. 그동안 한국형 혁신 및 새로운 국내 기업의 글로벌 전략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깊이 있는 사례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 바 있기에 본 연구 역시 기존의 통계적 접근으로 어려운 CGV의 특정 국가 기반 글로벌 성장 전략을 사례 연구를 통해 성공 원인과 요소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28].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최근 모든 기업들이 글로벌 전략을 속도화에 맞추고 있는데 본 사례를 통해 그런 전략이 오히려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 있어서 얼마나 위험한지 본 연구는 시사하고 있다. 또한, 기존 연구 중 국내 문화콘텐츠 및 상영관 기업의 전략을 분석한 연구는 존재했으나 대다수 연구가 아직 성과가 미비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시장에서의 잠재력에 초점을 둔 연구이기에 본 연구는 실제 영화상영관 업체 및 국내 콘텐츠 기업들의 해외 진출에 대해 매우 좋은 실천적 지혜도 제공하고 있다.
  • 본 연구는 2006년부터 중국을 시작으로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선 CGV가 어떤 방식으로 중국에 진출했고, 한류 전파에 기여했는지 분석하기 위해 사례연구를 진행하여 해당 성공 요인을 분석했다. 1998년 CGV가 강변에 상영관을 개관한 이후, 2000년 메가박스, 2003년 롯데시네마가 시장에 뛰어들며 대형 3개사의 관람객 점유율은 2002년 36%에서 지난해 96%를 차지했다.
  • 현재, CGV는 중국에서 3년 연속 69%에 달하는 성장률을 기록하며 중국 영화관 박스 오피스 10위권 안에 안착했다. 본 연구는 위의 핵심 연구문제를 토대로 CGV가 경영진의 기업가적 지향성을 통해 어떤 방식으로 해외에 진출하고 현지화 전략을 수립했는지 밝혀 많은 실무적 시사점과 경영학적 지혜를 전달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분석한 CGV의 성장 전략은 단순히 영화 플랫폼 기업 외에 문화콘텐츠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전반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 CGV가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 시장을 공략한 과정과 해외 시장별 차별화된 전략이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었는지, 그리고 이를 추동하는 경영자들의 기업가적 지향성은 어떻게 이들 전략에 기여했는지 본 연구는 깊이 있는 사례연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를 보다 정확히 분석하기 위해 다음의 두 가지 핵심 연구문제를 토대로 연구에 접근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와 관련된 문제를 깊이 탐색하기 위해 국내 영화상영 기업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해외 진출 성공 사례로 손꼽히고 있는 CGV의 글로벌 전략을 분석하고자 한다. 사례 대상을 CGV로 선정한 이유는 현재 국내 영화상영 기업 중 가장 활발하게 중국을 중심으로 CGV가 해외 매출 확대 등을 거두고 있기 때문이다.
  • 그 후, 인터뷰 및 기존 자료를 통해 확인된 정성적 자료는 추가적으로 확인이 필요한 경우, 보강 인터뷰를 실시하여 내용의 정확성을 기하였다. 아울러, 해당 분야 이해 관계자인 주요 엔터테인먼트 업계 경영진의 의견을 토대로 본 내용의 의미 및 CGV가 향후 추진해야 할 과제 등에 대해 분석의 객관성을 기하는데 주력하였다. 본 사례 연구는 ‘경영진의 기업가적 지향성이 CGV의 해외 진출에 미친 영향’, ‘중국 시장에서의 현지화 전략의 방향 및 내용’.
  • 선행 연구에서는 차별화된 기업 인수와 전략적 제휴, 시행착오를 통한 학습과 실험 등이 해외 진출 상황에 따라 차별화되게 적용되어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23].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최근 급변하는 해외 환경에서 각 국가 및 상황마다 차별화된 성장 전략을 그려 플랫폼 산업과 문화콘텐츠 분야에서 한국형 혁신을 일으키고 있는 CGV의 사례를 조명하고자 한다.
  • 조직에 긍정적인 환경이 무조건 기업의 성장과 혁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기존 연구가 시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CGV가 중국을 중심으로 해외 진출 전략을 수립할 때 어떻게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 경쟁적 공격성과 진취성, 혁신성 등 기업가적 역량을 발휘했는지 보다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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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가적 지향성이란 어떠한 성향을 고려한것인가? 기업가적 지향성이란 개인 수준의 기업가정신 연구와 달리 조직 차원의 구성원들의 성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는데, 쉽게 말하면 기업이 조직 수준에서 위험감수 및 진취성, 경쟁적 공격성과 같은 기업가적 성향에 대해 얼마나 긍정적인 경향을 보이는지가 핵심이다[11][12]. 기업가 및 경영자 차원의 연구를 진행한 기업가적 지향성은 향후 Miller(1983)에 의해 개념이 더욱 세분화되었는데 그는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을 기업가 및 조직구성원들이 갖추어야 하고 이에 대해 조직이 우호적인 태도를 취해야 더욱 적극적으로 기회를 추구하고 성장을 진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13].
지난 20년간 상영관 및 콘텐츠에 8조가 넘는 투자를 실행하게 한 CGV 그룹 최고경영자의 기업가적 지향성은 무엇인가? 여기에는 그룹 CEO인 최고경영자의 기업가적 지향성이 상당히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2]. ‘문화를 창조하기 위해 수익에서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좌절하지 않고 국내가 아닌 해외로 진출해야 한다.’는 최고경영자의 기업가적 지향성은 문화콘텐츠 사업에서 매년 적자를 발생하고 있음에도 지난 20년간 상영관 및 콘텐츠에 8조가 넘는 투자를 실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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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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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한재훈, 정지용, "한국 영화 산업의 신생 기업, N.E.W.의 성장 전략,"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6호, pp.62-7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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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S. Peltier, "Mergers and acquisitions in the media industries: Were failures really unforeseeable?,"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17, pp.261-27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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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민용식, 정군오, 임응순, "문화콘텐츠 산업의 파급효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pp.175-184, 2009. 

  37. 민용식, 임응순, 정군오, "국내 미디어산업의 파급효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pp.247-25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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