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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세무정보시스템의 품질요인이 사용자만족과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An Effect of Quality Factor of Tax Information System on User's Satisfaction and Business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6, 2016년, pp.717 - 725  

홍순복 (동명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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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세무공무원들의 과세업무수행 시 사용하는 국세청세무정보시스템의 품질요인을 정보의 질, 시스템 질, 서비스 질로 구분하여 이에 따른 사용자 만족이 업무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시와 울산, 경남지역에서 근무하는 세무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편의추출법을 이용하여 297부를 AMOS 23.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세무정보시스템의 품질요인 중 시스템 질이 사용자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그 다음 서비스 질과 정보의 질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세무정보시스템품질요인은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적인 요인으로서 사용자의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사용자만족은 업무성과에 직접적인 선행변수가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the effect of the user's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quality factor of the National Tax Service tax information system on the business performance of the tax officials. In this research, the quality factor of tax information system was divided into informati...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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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품질의 역할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DeLone & McLean(2003) 의 정보시스템의 성공모형에 기초하여 세무행정부문에서 사용하는 다차원적인 세무정보시스템의 적용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확장된 TIS를 적용한다는 측면에서 정보시스템 성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품질요인을 DeLone & McLean(2003)에서 사용한 지각된 정보의 질, 지각된 시스템의 질, 지각된 서비스의 질을 적용 하고자 한다.
  • 이는 정보시스템의 품질을 포괄적으로 측정하여야하기 때문에 정보시스템품질은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평가되어야한다[21]. 기존의 선행연구에서는 납세자중심의 연구가 진행되었던 점에 비하여 본 연구는 처음으로 정부차원의 과세권자들을 대상으로 국세청내부전산시스템인 세무정보시스템품질요인을 탐색하여, 세무정보시스템의 등장으로 인한 세무공무원들의 종이 없는 사무실의 실현으로 과세업무의 생산성을 높이는 성공요인을 실증적으로 검정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세무정보시스템을 사용하는 세무공무원 개개인이 그것을 사회적 심리적 과정으로서 어떤 경로를 통해 어떻게 받아들이는지를 바라볼 수 있는 틀이 마련된다면, 조세행정업무처리의 현장에서 자리 잡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는 과세부과업무의 문서유통을 원활히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함으로서 세무공무원들에게도 많은 의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세무담당자들의 세무행정업무 수행 시 지각된 세무정보시스템의 품질요인이 사용자의 만족과 업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세청세무정보시스템의 품질요인들을 평가하고자 한다. 이러한 세무정보시스템(TIS)은 세무공무원들에게 업무 수행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개인 및 조직의 업무 능력을 제고시킬 뿐만 아니라 정보요청과 세액산출과정을 투명화 할 수 있으며 정보의 적기 적소 공급을 보증하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국세청세무정보시스템의 품질과 사용자 만족간의 구조적인 관계를 고찰하고, 세무정보시스템 품질요인에 따른 사용자 만족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세무공무원들이 사용하는 국세청세무정보시스템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업무성과를 제고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무적인 의미가 클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는 국세청세무정보시스템의 품질에 따른 사용자 만족이 세무공무원의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함으로써, 세무정보시스템품질을 정보의 질, 시스템 질, 서비스 질로 구분하여 이에 따른 수용태도와 업무성과의 중요성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러한 세무 정보시스템품질요인은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적인 요소로서 사용자의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사용자만족은 업무성과에 직접적인 선행변수가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 세무정보시스템(TIS)의 품질요인은 사용자 만족과 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 정보의 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시스템 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 서비스 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시스템 사용자 만족은 업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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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무정보시스템의 품질이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근거는? 서비스 질(Information Service Quality)은 서비스 받기 전의 기대수준과 서비 스경험 후 지각된 서비스 수준의 차이로, 차이가 적을 수록 서비스 품질은 높아진다[6]. 정보서비스 질과 사용자만족간의 관계에서 서비스 질은 서비스 제공자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만족시켜주었을 때 우수한 것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서비스 질은 사용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8][18][25][26]. 따라서 세무정보시스템의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세무정보시스템이란? 본 연구의 초점은 세무서의 내부업무서비스의 세무정보시스템(Tax Information System: TIS)이다. 세무정보시스템은 세무공무원들이 국세와 지방세의 과세납부세액 산출의 편의를 위한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전자적인 내부정보시스템으로서, 정부가 세무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해 세무정보시스템을 개발 사용함에 따라, 세무정보 시스템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평가의 노력으로 세무기관은 자신들이 필요한 과업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 혹은 기대만큼의 서비 스가 전달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된다[19].
세무정보시스템의 장점은? 조세행정의 업무처리에 있어서 납세자의 세 부담을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한 과세정보는 매우중요하며 세목별 세액산출을 위하여 사용되어지는 세무정보시스템은 복잡한 세법규정에 기초하여 다양한 과세부과업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전자 행정서비스는 정보기술을 사용하여 세무서비스를 납세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납세의 효율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비용절감과 효율성을 개선하고 보다 빠르고 편리한 과세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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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송성인, 박희석, "호텔정보시스템의 정보품질과 시스템 사용의도간의 관계," 호텔경영학연구, 제12권, 제1호, pp.139-158, 2003. 

  2. 신용림,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시스템(e-세로)에 대한 이용자만족도와 성과에 대한 연구," 세무학연구, 제29권, 제4호, pp.79-120, 2012. 

  3. 시우종, 원욱연, 홍진원, "SNS 웹 사이트의 품질요인이 사용자만족, 지속적 사용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 산업혁신연구, 제26권, 제1호, pp.99-132, 2010. 

  4. 윤용석, 김완일, 이병철, "전자세금계산서의 정보품질이 이용자 만족도와 제도성과에 미치는 영향," 세무학연구, 제10권, 제4호, pp.247-284, 2013. 

  5. 한경훈, 노병성, "세무회계정보시스템 환경요인과 시스템특성의 적합도가 정보성과에 미치는 영향 에 관한 연구," 국제회계연구, 제27권, pp.185-198, 2009. 

  6. A. Parasuman, V. A. Zeithaml, and L. L. Berry, "Service quality: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usto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pp.12-40,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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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C. T. Ennew and M. R. Binks, "Impact of participative service relationship on quality satisfaction and reten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46, pp.121-132,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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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J. S. Chiou., "The antecedents of consumers' loyalty toward Internet service providers,"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41, pp.685-695, 2004. 

  13. S. Hamilton and N. L. Chervany, "Evaluating information system effectiveness part 1: Comparting evaluation approaches," MIS Quarterly, Vol.46, pp.55-69,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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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L. Juhani, "An empirical test of the Delone-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 success," The Data Base for Advance Information Systems, Vol.36, No.2, pp.8-27,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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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L. Juhani, "An empirical test of the Delone-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 success," The Data Base for Ddvance Information Systems, Vol.36, No.2, pp.8-27, 2005. 

  18. L. F. Pitt, R. T. Watson, and C. B. Kavan, "Service Quality: Ameasure of information systems effectiveness," MIS Quality, pp.173-187,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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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P. Bharatu and A. Chaudhury,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decision-making satisfaction in Web-based decision support system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37, pp.187-19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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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P. B. Sedden, "A respecification and extension of the DeLone and McLean's model of IS success,"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8, No.3, pp.240-253, 1997. 

  23. P. C. Palvia, "A model of instrument for measurinf small business user satisfaction with information technology,"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31, No.3, pp.151-163, 1996. 

  24. W. J. Doll and G. Torkzadeh, "The Measurement of End-User Computing Satisfaction," MIS Quarterly, Vol.12, No.2, pp.257-274, 1988. 

  25. W. J. Kettinger and C. C. Lee,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user satisfaction with the information services function," Decision Science, Vol.25, No.5, pp.737-766, 1994. 

  26. W. T. DeLone and E. R. McLean, "The Do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9, No.4, pp.9-30, 2003. 

  27. Y. F. Kuo, "A study on service quality of virtual community web-site," Total Quality Management, Vol.14, pp.461-473,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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