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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6, 2016년, pp.717 - 725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the effect of the user's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quality factor of the National Tax Service tax information system on the business performance of the tax officials. In this research, the quality factor of tax information system was divided into inform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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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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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무정보시스템의 품질이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근거는? | 서비스 질(Information Service Quality)은 서비스 받기 전의 기대수준과 서비 스경험 후 지각된 서비스 수준의 차이로, 차이가 적을 수록 서비스 품질은 높아진다[6]. 정보서비스 질과 사용자만족간의 관계에서 서비스 질은 서비스 제공자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만족시켜주었을 때 우수한 것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서비스 질은 사용자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8][18][25][26]. 따라서 세무정보시스템의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
세무정보시스템이란? | 본 연구의 초점은 세무서의 내부업무서비스의 세무정보시스템(Tax Information System: TIS)이다. 세무정보시스템은 세무공무원들이 국세와 지방세의 과세납부세액 산출의 편의를 위한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전자적인 내부정보시스템으로서, 정부가 세무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해 세무정보시스템을 개발 사용함에 따라, 세무정보 시스템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평가의 노력으로 세무기관은 자신들이 필요한 과업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 혹은 기대만큼의 서비 스가 전달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된다[19]. | |
세무정보시스템의 장점은? | 조세행정의 업무처리에 있어서 납세자의 세 부담을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한 과세정보는 매우중요하며 세목별 세액산출을 위하여 사용되어지는 세무정보시스템은 복잡한 세법규정에 기초하여 다양한 과세부과업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전자 행정서비스는 정보기술을 사용하여 세무서비스를 납세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납세의 효율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비용절감과 효율성을 개선하고 보다 빠르고 편리한 과세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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