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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 한국수자원학회논문집, v.49 no.6, 2016년, pp.529 - 536
조재웅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남아름 ((주)리버앤텍) , 우태영 ((주)바우컨설탄트 기술연구소) , 박상덕 (강릉원주대학교 토목공학과)
The existing methods to estimate the maximum scour depth in the bend of steep gravel bed channel have been evaluated by the hydraulic movable-bed experiments. In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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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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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반시설의 설치가 하천에 미치는 영향은? | 하천만곡은 홍수 시 외측에서 세굴과 내측에서 퇴적이 심화되기 때문에 만곡형상은 더 깊게 발달한다. 인간의 경제적 활동이 크게 증대되면서 늘어난 제방이나 보와 같은 기반시설의 설치는 하천의 자기조절 기능을 더욱 억제한다. 만곡부에 있는 제방이나 도로는 만곡 외측의 하상세굴에 의해 파괴될 수 있다. | |
하천을 평면 형태에 따라 구분하면? | 하천의 하상과 형태는 반복적으로 변하는 특성이 있다. 하천의 평면 형태에 따라 직류하천, 다지하천, 곡류하천으로 하천을 구분한다. 곡류하천은 만곡하천 또는 사행하천이라고도 하며 유로의 굴곡을 따라 소와 여울이 교대로 나타나기도 한다. | |
하천 만곡부에서 하상의 세굴심을 파악하는 것이 기반 시설의 안전 설계에서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 인간의 경제적 활동이 크게 증대되면서 늘어난 제방이나 보와 같은 기반시설의 설치는 하천의 자기조절 기능을 더욱 억제한다. 만곡부에 있는 제방이나 도로는 만곡 외측의 하상세굴에 의해 파괴될 수 있다. 따라서 하천 만곡부에서 하상의 세굴심을 파악하는 것은 기반시설의 안전설계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의 하나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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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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