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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 한국수자원학회논문집, v.49 no.6, 2016년, pp.537 - 549
The grate inlets generally were installed to intercept surface runoff on the roads and intercepted flow was drained to the underground sewer system. The equation of interception flow was used to determine the size and spacing of grate inlet on the road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analyze the 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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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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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배수시설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도시 배수유역에서 빗물은 도로를 통해 이동하고 도로 배수시설에 의해 배수된다. 도로 배수시설은 측구, 도수로, 집수정, 배수관, 배수암거와 도시계획도로에 설치되는 빗물받이, 맨홀 등으로 구성된다. 도로의 배수시설은 도로면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뿐만 아니라 도로 이외의 지역에 흐르는 유출수의 배수를 위한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 |
측구 횡경사에 따른 차집효율의 변화는 어떤 경향으로 나타나는가? | Fig. 5에서 알 수 있듯이 측구 횡경사가 4 %이상이 되면 도로의 종경사가 증가함에 따라 차집효율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도로의 종경사와 측구 횡경사가 동시에 증가하면 노면 유출수를 빠르게 측구방 향으로 유도하여 흐름 폭을 감소시키면서 측구 흐름이 증가한다. | |
도시지역의 침수피해의 원인은? | 또한 이상기후의 영향으로 배수시설의 설계용량을 초과하는 국지성 집중호우가 증가함에 따라 도심지의 침수피 해는 배수시스템의 용량 부족에 따른 내수범람이 발생하여 도심지 저지대를 중심으로 침수피해를 발생하거나 관거 월류및 대규모 지하공간이 침수되는 내수침수 피해가 증가되고 있다. 도시지역의 침수피해의 지역적 원인은 크게 저지대 침수와 하수관거의 통수능력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내수침수 피해는 배수시설의 설계용량을 초과하는 강우의 집중 유입으로 노면수가 저지대에 집중되는 현상, 하수관거의 용량이나 통수능력의 부족, 관거의 설치 경사 불량, 펌프용량 부족, 토사유출 및 퇴적에 의한 배수 불량 등으로 복합적인 작용으로 발생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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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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