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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빗물받이 유입구의 차집유량 산정식
Intercepted flow equation at grate inlet on road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 한국수자원학회논문집, v.49 no.6, 2016년, pp.537 - 549  

김정수 (부천대학교 토목과) ,  곽상호 (도화엔지니어링) ,  류택희 (경기대학교) ,  윤세의 (경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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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쇠살대 빗물받이는 도로 표면유출 흐름을 차집하여 도시배수 시설로 배제하기 위하여 설치된다. 빗물받이의 규모 및 설치간격을 결정하기 위하여 빗물받이 차집유량 산정식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쇠살대 빗물받이 유입구의 차집능력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 빗물받이의 차집유량 산정을 위해 수리실험모형을 제작하여 720회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빗물받이 제원은 현재 대부분의 국도에 설치되는 크기인 $40{\times}50cm$, $40{\times}100cm$$40{\times}150cm$를 Froude 상사법칙을 이용하여 1/2로 축소 모형을 제작하였다. 측구의 유량은 도로의 차선(2~4차선), 경사(도로 종경사 2~10 %, 측구 횡경사 2~10 %) 및 설계빈도(최대 30년)을 고려하였다. 실험 결과 측구의 횡경사가 커질수록 빗물받이로 유입되는 유량은 증가하였으며, 빗물받이 유입부의 길이가 증가함에 따라 유입부 측면부를 통한 횡유입량을 증가시켜 빗물받이 유입부의 차집효율을 증가시켰다. 실측 차집유량을 이용하여 회귀분석 실시하여 빗물받이 유입구 크기별 차집유입량 산정식을 도출하였다. 기존 경험식과 비교한 결과, 도출된 산정식은 상향된 빈도를 반영한 빗물받이 유입부의 차집유량을 보다 정확하게 산정하였으며, 도로 배수시설 설계에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rate inlets generally were installed to intercept surface runoff on the roads and intercepted flow was drained to the underground sewer system. The equation of interception flow was used to determine the size and spacing of grate inlet on the road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analyze the i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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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상향된 설계빈도를 고려한 빗물받이 유입부의 적정 설계에서의 빗물받이 유입구의 차집유량 산정을 위하여 도로조건 및 설계빈도 변화에 따른 수리실험을 실시하였다. 도로 종경사는 도심지 내 간선도로 및 고속도로의 최대 종경사를 반영하여 2~10%의 조건을 선정하였고, 측구 횡경사는 도로 횡경사 및 L형측구의 측구 경사를 반영하여 2~10%의 조건을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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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 배수시설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도시 배수유역에서 빗물은 도로를 통해 이동하고 도로 배수시설에 의해 배수된다. 도로 배수시설은 측구, 도수로, 집수정, 배수관, 배수암거와 도시계획도로에 설치되는 빗물받이, 맨홀 등으로 구성된다. 도로의 배수시설은 도로면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뿐만 아니라 도로 이외의 지역에 흐르는 유출수의 배수를 위한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측구 횡경사에 따른 차집효율의 변화는 어떤 경향으로 나타나는가? Fig. 5에서 알 수 있듯이 측구 횡경사가 4 %이상이 되면 도로의 종경사가 증가함에 따라 차집효율이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도로의 종경사와 측구 횡경사가 동시에 증가하면 노면 유출수를 빠르게 측구방 향으로 유도하여 흐름 폭을 감소시키면서 측구 흐름이 증가한다.
도시지역의 침수피해의 원인은? 또한 이상기후의 영향으로 배수시설의 설계용량을 초과하는 국지성 집중호우가 증가함에 따라 도심지의 침수피 해는 배수시스템의 용량 부족에 따른 내수범람이 발생하여 도심지 저지대를 중심으로 침수피해를 발생하거나 관거 월류및 대규모 지하공간이 침수되는 내수침수 피해가 증가되고 있다. 도시지역의 침수피해의 지역적 원인은 크게 저지대 침수와 하수관거의 통수능력 부족 등을 들 수 있다. 내수침수 피해는 배수시설의 설계용량을 초과하는 강우의 집중 유입으로 노면수가 저지대에 집중되는 현상, 하수관거의 용량이나 통수능력의 부족, 관거의 설치 경사 불량, 펌프용량 부족, 토사유출 및 퇴적에 의한 배수 불량 등으로 복합적인 작용으로 발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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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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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Yi, S. K., and Cho, W. C. (2002). "Effective Carrying Capacity on Road Drainage Inlets", Proceedings of KSCE Conference 2002,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 490-493(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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