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빗물받이 형상에 따른 차집량 산정식 개발
Development of interception capacity equations according to grate inlet type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 한국수자원학회논문집, v.49 no.10, 2016년, pp.851 - 861  

최성열 ((주)방재안전기술원) ,  엄광호 ((주)방재안전기술원) ,  최승용 (국립재난안전연구원) ,  조재웅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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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적인 기후변화로 인하여 예측 및 대응이 어려운 자연재해가 격증하고 있으며, 특히 국지성 집중호우로 인해 도시지역의 피해가 집중되고 있는 추세이다. 도시지역에서의 침수피해는 무분별한 난개발로 인한 불투수면의 증가로 인한 지표 우수가 관로로 원활히 집수되지 못하여 침수피해가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불투수면 증가에 동반된 우수배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빗물받이 차집특성의 규명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그러나 우리나리의 경우 빗물받이 형상, 규격, 설치간격 등과 같은 기술기준이 도로 및 배수분구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지 않아 빗물받이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곳이 산재하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빗물받이의 규격 형태, 종경사, 횡경사, 유입수심, 연결관의 수의 조건의 따른 실험을 통해 빗물받이 차집량 산정식을 조건별로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기존의 빗물받이 수리실험에서 다루지 않았던 빗물받이 베아링바의 경사별 조건, 빗물받이 형태별 조건 및 연결관 개수에 따른 차집량 변화를 분석하고 국내에 적용 가능한 빗물받이 차집량 산정식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natural disasters, which are hard to predict and prevent, are rapidly increasing due to climate change worldwide. Particularly the damage scale of urban areas is increasing because of local torrential rainfall. In urban areas, the rain water cannot flow to pipes well due to the high perc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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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빗물받이의 차집효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빗물받이 형태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에서 취급하지 않았던 빗물받이 베아링바2)의 경사별 조건 및 형태 등을 고려하여 차집량 산정식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빗물받이 형상에 따른 차집효율을 분석 및 조건에 따른 차집량 산정식을 개발하기 위하여 빗물받이 수리실험을 실시하였으며, 국내 표준규격의 빗물받이(40 cm × 50 cm) 및 특수 빗물받이(베아링바의 경사 및 형태 변형)의 조건을 적용하였다. 또한 기존의 실험에서는 볼 수 없었던 집수받이 연결관을 적용하여 차집유량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빗물받이 형상에 따른 차집효율을 분석 및 조건에 따른 차집량 산정식을 개발하기 위하여 빗물받이 수리실험을 실시하였으며, 국내 표준규격의 빗물받이(40 cm × 50 cm) 및 특수 빗물받이(베아링바의 경사 및 형태 변형)의 조건을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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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빗물받이 차집량을 결정하는 주요인자는 무엇이 있는가? 빗물받이 차집량을 결정하는 주요인자로는 우수유출량 (수심), 도로의 종경사, 측구의 횡경사, 빗물받이의 규격·형태 등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빗물받이 차집량 산정식 개발을 위해 수심, 도로의 종경사, 횡경사, 연결관의 개수, 빗물받이의 규격 및 형태를 주요변수로 결정하였다.
빗물받이의 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그러나 빗물받이 형상, 규격, 설치간격 등의 각종 기준이 토지이용이나 도로여건에 따라 현실적으로 제시되지 않아 빗물받이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빗물받이의 규격 및 형태는 지표 및 도로의 경사 및 도로침수심에 따라 얼마나 효율적으로 우수를 차집할 수 있는가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러한 빗물받이의 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빗물받이의 규격, 형태, 연결관로 등이 있다.
본 논문에서 빗물받이 베아링바의 경사별 조건 및 형태 등을 고려하여 차집량 산정식을 개발하고자 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국내에서는 빗물받이의 설치간격, 차집효율, 막힘계수, 관리방안 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빗물받이의 차집효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빗물받이 형태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에서 취급하지 않았던 빗물받이 베아링바2)의 경사별 조건 및 형태 등을 고려하여 차집량 산정식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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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im, J. S., Kim, S. Y., Kim, K. B., and Oon, S. E. (2014). "Investigation and analysis of interception capacity at street inlet on road."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onference, pp. 1401-1402. 

  2. Kim, J. S., Kwon, I. S., Yoon, S. E., and Lee, J. T. (2005). "An analysis of clogging characteristics at grate inlet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onference, pp. 847-850. 

  3. Kim, S. (2007). Basic Statistics, HAKJISA, pp. 127. 

  4. Kwon, I. S., Lee, J. H., Yoon, S. E., and Lee, J. T. (2005). "An analysis of stormwater interception capability of grate inlet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onference, pp. 2494-2497. 

  5. Ministry of Environment (2011). "Drainage system standard." pp. 198-206. 

  6.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3). "Design practical manual of national highway construction." pp. 125-176. 

  7.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4). "Regulation of road structure and facility criteria." 

  8. National Disaster Management Research Institute (2012). "Development of ground & underground integrated urban inundation analysis technology (I)." 

  9. National Disaster Management Research Institute (2013). "Development of ground & underground integrated urban inundation analysis technology (II)." 

  10. National Disaster Management Research Institute (2014). "Construction of fundamental technology for disaster risk assessment and response (I)-Development of Urban Ground-Underground Integrated Inundation Analysis Technique based on GIS-." 

  11. Yoon, S. E. (2008). "FFC-G4 Urban Design Guidelines for Rainwater drainage-mainly Rain Gutters and manholes-."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Urban Flood Disaster Management Research Center. 

  12. Yoon, S. E., Lee, J. T., Jung, J. W., Shin, S. Y., and Im, D. H. (2003). "Analysis of interception efficiency as variation with storm water inlet structur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onference, pp. 2784-27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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