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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9 no.3, 2016년, pp.219 - 227
김현중 ((주)이제이텍 기술연구소) , 문대중 ((주)이제이텍 기술연구소) , 남순성 ((주)이제이텍 기술연구소) , 정주용 (삼성물산(주) 건설부문)
In this study, we have proposed a method of monitoring of bridges under construction in view of the long-term behavior of the prestress concrete bridge of which the Free Cantilever Method is applied. As a method to confirm the ability of the long-term behavior of the concrete box girder, temperatur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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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의 계측분야는 시공 중 계측과 공용 중 계측으로 나뉘는데 각각은 어떠한 특징이 있습니까? | 교량의 계측분야는 크게 시공 중 계측과 공용 중 계측으로 나뉘며 각 분야별 방법이 다르다. 일반적으로 시공 중 교량은 시공단계별 계측을 통해 실제 교량의 거동자료를 획득하고 구조계산 결과와 상호 비교하여 정밀한 시공관리를 해야 하며(Yoon et al., 1998; 2000; Lee et al., 2005) 공용 중 교량은 유지관리계측을 통해 시공 후 차량통행에 따른 예기치 않은 사고 및 환경변화에 의한 비정상적인 거동을 분석하여 사전에 예측 및 대책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Chang, 1995). 최근에는 유지 관리에 대한 패러다임이 예방적 유지관리로 바뀌고 시공 기술과 계측기기의 향상에 따라 지속적으로 계측관리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 |
교량의 시공 중 처짐 분석이 지니는 단점은 무엇입니까? | 또한 교량의 시공 중 처짐 분석은 경사계나 레이저 변위계를 이용한 분석을 실시하고 있으나 경사계의 경우 설치위치가 많아질수록 다항식에 의해 신뢰도 높은 변위를 측정할 수 있으나 신뢰도의 증가에 따른 시공비가 높아지는 단점이 있다. 레이저 변위계의 경우 장비 자체가 고가이며 세그먼트 시공 마다 타겟 위치의 변경이 요구되어 현장 상황에 따라 적용이 매우 어려운 경우가 많고 기술자의 숙련도에 따라 오차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 |
교량 계측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 교량 계측의 목적은 시설물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이를 즉시 관리자에게 보고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거나, 계측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시설물의 건전 상태를 평가하고 구조적인 결함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Jung et al., 20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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