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현장의 안전교육 과정에서 학교시설 비구조재 중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천장재의 내진성능을 평가하고 대책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평가도구의 개발을 위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4단계로 진행되었다. 첫 단계에서는 국내 외의 내진성능평가 가이드라인들을 분석하여 주요 천장재의 구성품목과 각 품목별 평가방법들을 조사하고, 두 번째 단계에서는 문헌조사의 결과를 기반으로 주요 품목들의 내진성능 실태를 면밀하게 조사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조사된 천장재 구조를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지반 및 지진의 유형에 따른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마지막으로 국내 학교시설 천장재에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내진성능보강 대책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evaluation model of school facilities in terms of seismic performance during safety education in the school field. This study is composed of four stages with a view to developing user oriented evaluation models that can be utilized during earthquake safet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안전교육 시 비구조재 중 탈락으로 인한 위험성이 가장 높은 천장재에 대하여 학교 사용자가 손쉽게 내진성능을 점검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제시함으로써 지진 안전교육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현장수행이 가능하도록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천장재에서 고려되어야 할 품목이란? 첫째, 천장재에서 고려되어야 할 품목은 천장마감을 포함한 천장틀, 조명기구, 선풍기, 천장형 에어컨, 천장형 TV로 정리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천장재의 내진성능에 대하여 주로 검토할 부분은? 천장재는 일반적으로 텍스가 부착되어 있는 경량 철골(M-Bar 등)에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된 전산볼트가 천장 슬라브에 매입된 너트에 고정된 형식(그림 5)이다. 즉 전산볼트 및 콘크리트의 보유내력이 천장재의 요구내력보다 높을 경우 구조적으로 안전하다고 볼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지반의 유형에 따른 내진 요구 성능과 볼트 및 콘크리트의 보유성능을 비교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볼트파괴는 전단파괴와 휨파괴로 분류될 수 있으므로 최종적으로 그림 6과 같이 ①볼트의 전단파괴, ②볼트의 휨파괴, ③콘크리트 파괴에 대한 보유내력을 산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조사 대상학교의 천장 구조고정 상태는? 조사 대상학교의 천장 구조고정 상태를 살펴보면 실내에는 대부분 전산볼트를 사용하여 경량 철골천정틀에 텍스를 고정하였으며, 실외는 SMC판넬로 마감한 사례가 대부분이었다. 천장재의 설비배치는 대개 시스템 에어컨, 선풍기, 빔프로젝터 등이 함께 있는 ‘설비혼합형’과 조명기구만 설치되어 있는 사례로 나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교육부(2014). 2015 교육분야 안전종합 대책 

  2. 교육부(2014). 2014년 국가 안전관리 집행계획 

  3. 김석구 외(2008). 학교시설 내진설계기준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4. 국제표준화기구(ISO). ISO 898-1: 2013 - Mechanical properties of fasteners made of carbon steel and alloy steel - Part 1: Bolts, screws and studs with specified property classes. 

  5. 미국연방재난관리국(2012). E-74 Reducing the Risks of Nonstructural Earthquake Damage. 

  6. 미국토목기술자학회(2014). ASCE SEI 41 : Seismic Evaluation And Retrofit Of Existing Buildings 

  7. 미국토목기술자학회(2014). ACI 318-14, ACI 318R-14: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8. 이강석(2012). 학교시설 비구조부재 내진진단 및 보수방법 가이드라인개발. 교육부 

  9. 일본문부과학성(2015, 2010), 학교시설 비구조재내진 가이드 북 

  10. 일본문부과학성(2012). 학교시설 비구조요소 내진대책 사례집 

  11. 한국교육개발원(2014), 교육통계 데이터베이스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