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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명 흡음판 위 가이드 그릴의 형상이 공진기 흡입 유동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the Shape of a Guide Grill Above a Resonance Type Sound Absorbing Panel on Intake Flow into a Resonator 원문보기

한국생산제조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v.25 no.3, 2016년, pp.182 - 188  

배현우 (Graduate school,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성재용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utomotiv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이동훈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utomotiv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cavity flows through a guide grill above a resonator. Vortex distributions and intake flows are simulated for various shapes of the guide grill. The flows are assumed to be compressible, unsteady, and turbulent. Numerical simulations are conducted using a large eddy simul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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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동의 양쪽이 모두 열려있는 공동 해석에 대하여 비교할만한 연구 결과가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Demirdzic 등[10]이 제시한 평행사변형 형상(skewed cavity)의 공동 유동에 대한 검증용 해(benchmark solution)와 비교하여 수치해석 기법을 검증하였다. Fig.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 벽면의 유동이 가이드 그릴을 통해 공진기로 전달되는 유동 특성을 분석하여 가이드 그릴의 형상이 흡입 유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2차원 압축성 비정상 난류 유동으로 가정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고, 다양한 형상의 가이드 그릴 설계 인자에 대해 공진기로의 흡입 및 방출되는 유동의 와류와 주파수 특성을 고찰한다.
  • 본 연구에서는 LES 기법을 이용하여 슬릿 형태의 관통부를 가진 가이드 그릴 형상이 흡입 유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였다. 다양한 가이드 그릴 형상을 적용하기 위하여 공동의 각도는 30°, 45°, 60°, 공동의 길이(L)는 공진기의 높이(H)에 대하여 0.

가설 설정

  • 이러한 압축성 유동은 공진기 내부에서 댐핑 작용을 하여 흡음판의 소음 저감 효과를 감소시킬 뿐 아니라, 공동에서 발생하는 와류 진동에 의한 2차 소음을 발생시킨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동 유동을 압축성 난류 유동으로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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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제시한 음향 간섭 장치의 대표적인 예는 무엇인가? 또한 방음벽에 음향 간섭 장치를 적용할 경우 소음 저감에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6] . 가이드 그릴이 있는 흡음판은 이러한 간섭 장치 중 하나이다 (Fig. 1 참조).
2014년 서울시 기준 대중교통 중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도시철도는 2014년 서울시를 기준으로 연간 약 19억 명 이상의 승객을 수송하는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대중교통이다[1] .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안전성과 정확성뿐만 아니라 철도 운행 시 발생하는 소음을 저감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기울어지고 있다.
도시철도 운행시 발생하는 소음원은 무엇인가? 특히 도시철도가 터널을 지날 때 터널 내부에 100 dB(A)가 넘는 소음이 발생되며 객실 내부로 80 dB(A)가 넘는 소음이 전파된다[2] . 이러한 터널 내 도시철도 운행 시 발생하는 소음원은 크게 레일과 지하철의 휠의 마찰로 인한 스퀼 소음(squeal noise)과 터널 내부에 발생하는 강한 압력파와 빠른 속도의 유동장에 의한 공력 소음이 있다[3,4] .이러한 소음이 객실내부로 전파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차량 자체의 소음차단 능력을 향상시키면 되지만, 차량 무게의 증가로 운전비용 증가와 함께 차량의 제조단가가 상승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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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National Statistical Office, viewed 2015, Annual report on the amount of urban railway transportation, . 

  2. Choi, J. K., Lee, J. W., Chang, I. S., 2001, A Study on Squeal Noise Control by Absorption Treatment in Urban Rail Transit System, T. KSNVE, 11:4 58-64. 

  3. Lee, I. M., Choi, S. S., Park, B., 1994, Prediction and Control of Noise and Vibration in Building From Underground Rail Systems, J. KSRM, 4:2 77-86. 

  4. Oh, Y. K., Kim, H. G., Lee, W., Y., 2004, Evaluation and Predic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Noise Reduction Depending on the Shapes of the Tunnel Section, JAIK, 20:8 177-84. 

  5. Raghunathan, R. S., Kim, H. D., Setoguchi, T., 2002, Aerodynamics of High-speed Railway Train, Progress in Aerospace Science, 38:6-7 469-514. 

  6. Jang, K. S., Yoon, J. W., Kim, Y. C., Kim, D. H., 2001, The Study of the Experimental Evaluation for the Interference Device on the Noise Barrier Edge, KSNVE, 1 844-848. 

  7. Howe, M. S., 2004, Mechanism of Sound Generation by Low Mach Number Flow over a Wall Cavity, JSV 273:1-2 103-123. 

  8. Alvarez, J. O., Kerschen, E. J., Tumin, A., 2004, A Theoretical Model of Cavity Acoustic Resonance in Subsonic Flow, AIAA J. 2004-2845. 

  9. Erturk, E., Gokcol, O., 2007, Fine Grid Numerical Solutions of Triangular Cavity Flow, EPJ. Appl. Phy., 38:1 97-105. 

  10. Demirdzic, I., Lileka, Z., Peric, M., 1992, Fluid Flow And Heat Transfer Test Problems For Non-orthogonal Grids: Bench-mark Solutions, IJNM, 15 329-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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