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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파사드의 선호도에 따른 시각적 주의집중 및 뇌파 주의집중도 분석
A Study on the Visual Concentration and EEG Concentration on Cafe Facad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5 no.3 = no.116, 2016년, pp.60 - 69  

김상희 (경북대학교 건축학부) ,  이정호 (경북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experimental study measures the emotional and physiological responses of customers as to cafe facade design. It is done through eye-tracking and EEG response experiments. Specifically, their visual concentration and EEG concentration are analyzed in line with their facade preferences. The find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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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건축 디자인에 있어 고객과의 감성 커뮤니케이션을 보다 과학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을 찾기 위한 탐색적 연구로서 시각과 뇌반응 측정을 통해 선호도와 주의집중이란 인지과정을 분석하였다. 다만, 왜 그 파사드에 집중하였는가에 대한 근원적인 논제와 시각 반응과 뇌반응의 연계 해석은 제시하고 있지 못한 한계를 가진다.
  • 본 절에서는 동일한 외부환경에 각각 다른 카페 파사드가 제시되었을 때, 파사드에 대한 선호도와 파사드 영역의 시각적 주의집중이 어떠한 연관을 보이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연구문제 ①>

가설 설정

  • 카페 파사드의 선호 경향은 파사드의 영역의 구성 요소에 대한 시각적 주의집중과 연관이 있을 것이다.
  • 카페 파사드 선호 경향은 뇌파의 주의집중도 및 특정 부위의 활성화와 연관이 있을 것이다.
  • 카페 파사드의 선호 경향은 주변 건물에 대한 파사드 영역의 시각적 주의집중과 연관이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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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업적으로 기대효과를 불러일으키기 위한 건물의 파사드 디자인이 갖추어야 할 요소는? 목표고객과 점포컨셉, 판매 제품의 단가 등과 관련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 창출과 매출 효과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상업적으로 기대효과를 불러일으키기 위한 건물의 파사드 디자인은 디자이너의 감성 및 개인 취향에 의존하여 디자인하기 보다는 고객에 대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다수의 선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디자인이 되어야 한다. 스페이스 마케팅에서도 차별화된 외관을 다른 곳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보고 있으며, 특정 건물이나 상업 시설은 단독으로 차별화된 외형적인 특징이나 디자인으로도 효과를 발휘하지만, 주변 시설과의 연계로 통합적인 효율성과 종합적인 기능을 함께할때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시각적 반응 측정의 한계점은? 그러나 지금까지 파사드를 대상으로 수행된 연구들은 시선추적(Eye tracking)이라는 생리반응을 측정하는데 그치고 있다. 시각적 반응을 측정하는 것은 어디를 오래 봤는지, 어떠한 경로로 바라봤는지 등에 대한 분석은 가능하나, 그 곳을 집중해서 본 것인지 무의식중에 본 것인지와 같은 주의집중 인지과정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상업건축에 있어서 파사드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는? 상업건축에 있어서 파사드 디자인의 중요성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목표고객과 점포컨셉, 판매 제품의 단가 등과 관련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 창출과 매출 효과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상업적으로 기대효과를 불러일으키기 위한 건물의 파사드 디자인은 디자이너의 감성 및 개인 취향에 의존하여 디자인하기 보다는 고객에 대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다수의 선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디자인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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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Arthur Asa Berger, 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 이지희 역, 미진사, 경기도, 2001 

  2. Solso, Robert L., Cognition and the Visual Arts, Bradford Book, 1996 

  3. Kenneth A, Lane, OD, FCOVD, 안구운동과 시지각 기술의 발달, 정현애 외 옮김, 도서출판 영문출판사, 서울, 2006 

  4. ?島文夫., 感覺.知覺 Handbook. 誠信書店, 東京, 1969 

  5. 최인철, 프레임, 21세기 북스, 경기도, 2007 

  6. 홍성용 지음, 스페이스 마케팅, 삼성경제연구소, 서울, 2007 

  7. 김신정, 안구운동추적기와 뇌파측정기의 동기화, 부산대 석사논문, 2014 

  8. 김종하, 조은길, 반영선, 공간의 시각적 이해과정에 나타난 주시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21권2호, 2012.4 

  9. 김종하, 공간의 지각과 인지과정에 나타난 주시메커니즘 특성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22권 6호, 2013.12 

  10. 김종하, 김상희, 이정호, 김주연, 미디어 파사드 영상 자극에 대한 뇌파 반응 특성,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30권 9호, 2014.9 

  11. 김주연, Interior color design using psychophysiological responses towards user oriented smart environments, 연세대 박사논문, 2004 

  12. 김태연, 읽기매체의 종류와 전자책의 자극 유형에 따른 유아의 주의집중 뇌파와 이야기 이해, 서울대 박사논문, 2013 

  13. 박선명, 김종하, 시선추적을 이용한 선택적 시각탐색에 대한 기초적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24권2호, 2015 

  14. 박성수, 허환, 이운성, 차량시뮬레이터 환경에서 운전 중 주의 분산에 따른 생체신호 변화 연구, 대한인간공학회지, 29권 1호, 2010 

  15. 심준영, 성인제, 뇌교육 프로그램이 아동의 집중력 및 전두부 뇌파 활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교육학회 논문집 18권 3호, 2009 

  16. 여미, 오선애, 주시빈도를 적용한 패션숍 파사드 이미지 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22권 6호, 2013 

  17. 여미, 이창노, 주시현상을 적용한 시선의 관심도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23권 1호, 2014 

  18. 이충헌, 권장우, 김규동, 홍준의, 신대섭, 이동훈, 뇌파기반 집중도 전송 및 BCI 적용에 관한 연구, 대한전자공학회지, 46권 2호, 2009 

  19. 이현정, 최유림, 전정윤, 뇌파 측정을 기반으로 한 실내 온도가 재실자의 주의.집중에 미치는 영향,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8권 3호, 2012 

  20. 장석우, 집중력에 미치는 청취 음악 장르의 효과 분석, 한국심리학회 연차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08 

  21. 장윤석, 한재웅, 시각자극 과제에 의한 집중 시의 뇌파분석,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집 9권5호, 2014 

  22. 최여정, 안구 운동 추적과 뇌전위 측정을 통한 기호적 만화 캐릭터와 사실적 만화 캐릭터의 시각적 주의집중 및 공간 연구, KAIST 석사논문, 2008 

  23. 최유림, 전정윤, 실내 온도가 재실자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5권15호, 2009 

  24. Baccino T., Eye movements and concurrent event-related potentials: eye fixation-related potential investigations in reading, in the Oxford Handbook of Eye Movement, 2011 

  25. Kretzschmar F., Pleimling D., Hosemann J., Fussel S., Bornkessel-Schlesewsky I., Schlesewsky M., Subjective Impressions Do Not Mirror Online Reading Effort: Concurent EEG-Eye tracking Evidence from the reading of books and Digital Media, PLOS ONE, 8(2), e56178-25617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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