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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무접점 답판 센서를 사용한 차량 바퀴의 윤폭 / 윤거 획득 알고리즘 개발
Development of wheel width and tread acquisition algorithm using non-contact treadle sensor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6, 2016년, pp.627 - 634  

서연곤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과) ,  류창국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과) ,  이배호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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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유로 도로에서 사용되는 차종 분류 장치는 차량의 윤폭과 윤거 정보를 산출하는 답판 센서를 사용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답판 센서는 주행 중인 차랑의 바퀴가 접촉할 때 발생하는 충격으로 인해 높은 내구성을 요구한다. 최근 한국도로공사는 요금소에서 화물차 고속 차로의 운영을 시작하였고, 화물차가 고속 주행할 때 발생하는 설계 기준 이상의 충격으로 인한 파손과 이에 따른 유지보수 및 관리 비용의 증가가 염려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물리적 충격에 대한 내구성을 향상 시킨 무접점 답판 센서를 사용하여, 통과 차량에 대한 최적의 윤폭 / 윤거를 획득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이는 한국도로공사 6종 분류 기준 중, 축수 분류인 4, 5 종을 제외한 1종/2종/3종 그리고 6종 차량에 대해 현장 실험을 수행하였고, 윤폭 최대 오차 ${\pm}2cm$, 정확도 98% 이상 그리고 윤거 최대 오차 ${\pm}8cm$, 정확도 97% 이상으로 추후 차종 분류 장치 적용에 대한 그 유효성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hicle classification system in domestic tollgates is usually to use treadle sensor for calculating wheel width and tread of the vehicle. due to the impact that occurs when the wheels of the vehicle contact, treadle sensor requires high durability. recently, KHC(Korea Highway Corporation) began op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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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무접점 답판 센서의 신호 패턴을 분석하고, 유효 신호의 추출 그리고 최적 윤폭 / 윤거를 계산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으며, 현장 실험을 통해 추후 차종 분류 장치 적용에 대한 가능성을 보였다[9-11].
  • 본 논문은 무접점 답판 센서의 신호를 획득/분석/보정/선택 단계를 통해 차종 분류 장치에 적용 가능한 윤폭/윤거 산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식은 기구적/하드웨어의 예외적인 오류를 포함한 각 처리를 최대한 단순화 시켜, 고속의 차량 주행에도 충분한 원신호를 획득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차종 분류 장치는 한국도로공사 기준으로 120 km/h 이하로 주행하는 차량의 차종 정보를 생성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 기준을 만족시키기 위해, 윤폭/윤거 생성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S1, S2 센서 배열 샘플 수를 5개로 가정하였고, 주행 방향으로 각 센서의 검지 폭이 3.4 cm 이므로, 120 km/h로 주행하는 차량은 그림 3에서와 같이 약 10 msec 정도 이 영역에 머무르게 된다. 따라서 최소의 센서 정보 획득 주기를 2 msec 로 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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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접점 답판 센서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에 비교하여, H사에서 신규로 개발된 무접점 답판 센서는 적외선 광 소자 배열을 적용한 방식으로 차량의 물리적 충격이 감지 소자에 전달되지 않도록 설계되어 내구성과 수명을 향상 시킨 장비이다[8]. 하지만 그 방식의 차이로 기존 답판 제어기와는 호환이 불가능하며, 따라서 이에 맞는 새로운 제어 알고리즘이 필요 된다.
무접점 답판 센서는 무엇인가? 접점 스위치와 저항 소자를 이용한 답판 방식은 그 감지 소자가 차량의 물리적인 충격에 그대로 노출되며, 따라서 설계 기준 치, 이상의 충격이 가해졌을 때, 감지 소자의 수명이 급격히 단축 된다. 이에 비교하여, H사에서 신규로 개발된 무접점 답판 센서는 적외선 광 소자 배열을 적용한 방식으로 차량의 물리적 충격이 감지 소자에 전달되지 않도록 설계되어 내구성과 수명을 향상 시킨 장비이다[8]. 하지만 그 방식의 차이로 기존 답판 제어기와는 호환이 불가능하며, 따라서 이에 맞는 새로운 제어 알고리즘이 필요 된다.
차종 분류 장치의 종류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차종 분류 장치의 종류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차고의 높이를 측정하는 방식[1], 루프와 피에죠 센서를 이용하여 축수와 차장을 측정하는 방식[2-3], 카메라 영상과 차량 모델링 데이터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식[4-5] 마지막으로 답판(Treadle)를 이용하여 윤거, 윤폭, 축수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크게 분류 할 수 있다. 그러나 답판 방식을 제외한 측정 방식은 눈이나 비와 같은 환경 조건에 민감하며, 또한 그 차종 분류 정확도 오차가 답판에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커서, 국내에서는 일반 도로상의 통행 차량 통계에만 이용되며 실제 요금 장비에서는 적용되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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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Oh, K. Jang, and M. Kim, "Improvement of Vehicle Classification Method using Vehicle Height Measurement," J.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KSRE), vol. 12, no. 4, Dec. 2010, pp. 47-51 

  2. S. Kwon and Y. Seo, "New Vehicle Classification Algorithm with Wandering Sensor," The J.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JKST), vol. 27, no. 6, Dec. 2009, pp. 79-87. 

  3. S. Cho, D. Lee, and S. Ruy, "A Study on Efficient Vehicle Classification based on 3-Piezo Sensor AVC SYSTEM," J.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IIBC), vol. 13, no. 3, June 2013, pp. 25-31 

  4. S. Fazli, S. Mohammadi and M. Rahmani, "Neural Network based Vehicle Classification for Intelligent Traffic Control," Int. J. of Software Engineering & Applications (IJSEA), vol. 3, no. 3, May 2012, pp. 17-22 

  5. S. Messelodi, C. Modena and G. Cattoni, "Vision-based bicycle / motorcycle classification," Pattern Recognit. Lett, vol. 28, no. 13, Oct. 2007, pp. 1719-1726. 

  6. T. Shin, "A vehicle classification system using a treadle for vehicle driving in multi-lane," Korean Intellectual Property Office (KIPO), July 2013, patent application no. 10-2013-0089994, 

  7. W. Zhang, Q. Wang, and C. Suo, "A Novel Vehicle Classification Using Embedded Strain Gauge Sensors," Int. J. of Sensors, vol. 8, no. 11, Nov. 2008, pp. 6952-6971 

  8. S. Jang and Y. Kim, "Vehicles classification apparatus of non contacting type," Korean Intellectual Property Office (KIPO), February 2012, patent application no. 10-2012-0019455 

  9. K. Jang and S. kwak, "Fast Center Lane Detection Method for Vehicle Application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6, 2014, pp. 649-656. 

  10. K. Park and H. Kim, "A Study for Video-based Vehicle Surveillance on Outdoor Road,"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11, 2013, pp. 1647-1653. 

  11. H. Kim, J. Park, K. Kim, and J. Do, "A Vehicle Detection and Tracking Algorithm Using Local Features of The Vehicle in Tunnel,"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8, 2013, pp. 1179-1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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