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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취화된 인코넬 718의 VHCF(Very High Cycle Fatigue) 피로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VHCF Fatigue Behaviors of Hydrogen Attacked Inconel 718 Alloy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0 no.7, 2016년, pp.637 - 646  

서창민 (경북대학교 기계공학부, 대구기계부품연구원) ,  남승훈 (한국표준과학연구원) ,  김준형 (선문대학교 기계공학부) ,  편영식 (선문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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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온에서 인코넬 718의 UNSM(Ultrasonic nanocrystal surface modification)처리재, 수소취화재(100 bar, $300^{\circ}C$에서 120 h) 및 수소취화재의 UNSM처리재의 회전굽힘피로시험에 의해 얻어진 결과, 수소취화재는 미처리재의 S-N곡선보다 피로수명이 약 10~20 % 감소하며 부식피로나 비철재료처럼 피로한도 없이 점진적으로 감소하였다. 표면균열수는 수소취화의 영향으로 평균입경($13{\mu}m$)보다 작은 균열의 비율이 약 80 %를 차지하였다. 결정입계, 표면 흠 등에 수소침투에 의한 취화현상으로 티어링(tearing)하면서 복수로 발생한 작은 표면균열은 불규칙적으로 분포하며 티어링하면서 성장, 합체되어 피로수명이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미처리재에 비해서 UNSM처리재의 피로수명은 전 영역에서 크게 증가하였고, 수소취화된 시험편을 UNSM 처리한 후 피로시험을 실시하면 700 MPa에서 10배 이상, 600 MPa에서 20배 이상 증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hydrogen attack and UNSM on fatigue behaviors of the Inconel 718 alloy. The decrease of the fatigue life between the untreated and the hydrogen attacked material is 10-20%. The fatigue lives of hydrogen attacked specimen decreased without a fatigue lim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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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소경제의 실현을 위한 안전기술 확보용으로 고온, 고압으로 수소취화(hydrogen embrittlement)시킨 인코넬 718 모사시험 편(simulated specimen)으로 새로운 설계기준이 되는 VHCF(Very High Cycle Fatigue)의 피로특성을 구하고 파괴역학기법과 파면해석적으로 연구, 분석하였다. 또한 수소관련 인프라 시설의 내구성 향상, 리사이클링과 보수차원에서 새로운 UNSM(ultrasonic nanocrystal surface modification) 표면처리기술(9~15) 도입의 유효성을 비교 검토하였다.
  • 본 연구는 인코넬 718에 100 bar, 300℃에서 시간을 달리하며 수소취화시킨 3가지 모사시험편(72 h, 85 h 및 120 h)과 미처리재로 연구, 분석하면서 학술적으로 연구자료가 없는 53 Hz하의 VHCF특성의 정량적인 자료획득, 피로균열의 발생기구의 특징, 성장특성 및 파괴원인을 파괴역학적으로 연구, 분석하였다. 또한 수소취화에 의한 표면손상과 내구성 감소를 보수, 수리 및 리사이클링하기 위하여 UNSM처리에 의한 표면처리 효과를 피로시험을 통하여 확인하고 그 정량적인 데이터를 구하도록 노력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감소된 수소취화재의 피로수명의 향상을 위하여 120 h 수소취화된 시험편을 UNSM처리한 후 피로시험을 실시하였다. 이 실험의 결과를 Fig.
  • 9(b)상의 사각형으로 표시된 부분 A’ 영역을 확대하여 스케치한 그림이다. 즉 수소취화재에서 티어링하면서 발생, 성장, 합체, 파단되는 작은 표면균열의 특성변화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스케치한 자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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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소경제의 실현을 위한 안전한 기술은 무엇이 뒷받침되어야 하는가? 이와같이 국내외적으로 수소에너지 안전이용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수소가스에 대한 신속 대응과 안전사고시 피해 확산을 최소화,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과학기술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이다. 수소경제의 실현을 위한 안전한 기술은 수소 가스의 안전한 저장, 수송, 분배와 신뢰성 있는 수소 재료의 확보와 적용 가능성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당면한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수소에너지의 확대는 불가피하며, 향후 급증할 수소관련 인프라의 안전문제를 대비해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경험축적이 필수적이다.
스테인리스강을 포함한 인코넬 718에 관한 연구가 연구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스테인리스강을 포함한 인코넬 718의 수소침투와 압력변화하의 초장수명 피로강도, 표면균열발생 거동, 피로거동 등과 같은 피로자료축적에 관한 연구는 고성능화 및 경량화시대에 따른 주요 연구대 상이 되고 있고, 초장수명피로의 강도 및 수명의 자료가 새로운 설계기준의 변경과 더불어 새로운 에너지원인 수소시대에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 (8~10)
안전한 수소의 공급과 보관을 위해 금속 침투 및 투과와 관련된 측정기술이 필요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수소는 기름으로 인한 환경오염과 고갈에 따른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대두되었다. 또 디젤차의 환경오염이 기준을 초과하여 심각한 상태로 됨에 따라 수소차에 관한 많은 정보 확보가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특히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생산 필요성이 사회적으로 생기면서, 독일, 일본과 미국은 정부의 수소 연료전지 산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수소충전소 등 수소관련 인프라 형성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안전한 수소의 공급과 보관을 위해 금속 침투 및 투과와 관련된 측정기술과 이에 관련된 노하우와 자료축적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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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Shin, H. S., Kim, K. H., Back, U. B. and Nahm, S. H., 2011, "Development of Evaluation Technique for Hydrogen Embrittlement Behavior of Metallic Materials Using In-situ SP Testing under Pressurized Hydrogen Gas Condition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5, No. 11, pp. 1377-1382. 

  2. Jung, H. G., 2011, "Hydrogen Embrittlement Phenomenon of Steel Materials," Journal of Korean Soc. Mech. Eng., Vol. 51, No. 11, pp. 42-44. 

  3. Zinbi, A. and Bouchou, A., 2010, "Delayed Cracking in 301 Austenitic Steel After Bending Process: Martensitic Transformation and Hydrogen Embrittlement Analysis,"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17, pp. 1028-1037. 

  4. Bechtle, S., Kumar, M., Somerday, B. P., Launey, M. E. and Ritchie, R. O., 2009, "Grain-boundary Engineering Markedly Reduces Susceptibility to Intergranular Hydrogen Embrittlement in Metallic Materials," Acta Materialia 57, pp. 4148-4157. 

  5. Cotterill, P. J. and King, J. E., 1991, "Hydrogen Embrittlement Contributions to Fatigue Crack Growth in a Structural Steel,"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13, No 6, pp. 447-452. 

  6. Bruchhausen, M., Fischer, B., Ruiz, A., Gonzalez, S., Hahner, P. and Soller, S., 2015, "Impact of Hydrogen on the High Cycle Fatigue Behavior of Inconel 718; a Symmetric Push-pull Mode at Room Tempera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70, pp. 137-145. 

  7. Kouters, M. H. M., Slot, H. M., van Zwieten, W. and van der Veer, J., 2014, "The Influence of Hydrogen on the Fatigue Life of Metallic Leaf Spring Components in a Vacuum Environment," Inter- national Journal of Fatigue 59, pp. 309-314. 

  8. Karsch, T., Clausen, B. and Zoch, H. W., 2014, "Influence of Hydrogen and Deoxidation Technique on the Fatigue Behaviour of Steel SAE 52100 in the VHCF Regim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VHCF October 15-18, Chengdu, China. 

  9. Suh, C. M., Lee, M. H. and Pyoun, Y. S., 2010, "Fatigue Characteristics of SKD-61 by Ultrasonic Nanocrystal Surface Modification Technology Under Static Load Vari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odern Physics B. 24, 15-16, pp. 2645-2650. 

  10. Suh, C. M., Song, G. H., Suh, M. S. and Pyoun, Y. S., 2007, "Fatigue and Mechanical Characteristics of Nanostructured Tool Steel by Ultrasonic Cold Forging Technology," 443, pp. 101-106. 

  11. Roland, T., Retraint, D., Lu, K. and Lu, J., 2006, "Fatigue Life Improvement Through Surface Nanostructuring of Stainless Steel by Means of Surface Mechanical Attrition Treatment," Scripta Mater, 54, pp. 1949-1954. 

  12. Dai, K. and Shaw, L., 2008, "Analysis of Fatigue Resistance Improvements Via Surface Severe Plastic Deformation," Int. J. Fatigue, 30, pp. 1398-1402. 

  13. Tian, J. W., Villegas, J. C., Yuan, W., Fielden, D., Shaw, L., Liaw, P. K. and Klarstrom, D. L., 2007, "A Study of the Effect of Nanostructured Surface Layers on the Fatigue Behaviors of a C-2000 Superalloy," Mater. Sci. Eng. A, pp. 164-168. 

  14. Wang, T., Wang, D. P., Liu, G., Gong, B. M. and Song, N. X., 2008, "Investigations on the Nanocrystallization of 40 Cr Using Ultrasonic Surface Rolling Processing," Appl. Surf. Sci, 255, pp. 1824-1828. 

  15. Gill, A., Telang, A., Mannava, S. R,. Qian, D., Pyoun, Y. S., Soyama, H. and Vasudevan, V. K., 2013, "Comparison of Mechanisms of Advanced Mechanical Surface Treatments in Nickel-based Superalloy," Materials Science & Engineering A, 576, pp. 346-355. 

  16. Pyun, Y. S., Kim, J. H., Suh, C. M., Cho, I. S., Oh, J. Y., Wang, Q. and Khan, M. K., 2014, "The Rotary Bending Fatigue and Ultrasonic Fatigue Performance of Ti-6Al-4V ELI and STA Alloys After Ultrasonic Nanocrystal Surface Modification Treatment," Int. Conf. on VHCF-6, China. 

  17. Kitagawa, H., Takahashi, S., Suh, C. M. and Miyashita, S., 1979, "Quantitative Analysis of Fatigue Process: Micro-Cracks and Slip lines under Cyclic Strains," ASTM STP 678, pp. 420-449. 

  18. Suh, C. M., Yuuki, R. and Kitagawa, H., 1985, "Fatigue Microcracks in a Low Carbon Steel," Fatigue Fract. Engng. Mater. Struct., 8-2, pp. 193-203. 

  19. Suh, C. M. and Kitagawa, H., 1987, "Crack Growth Behaviour of Fatigue Microcracks in Low Carbon Steels," Fatigue Fract. Engng. Mater. Struct., 9-6, pp. 409-424. 

  20. Kitagawa, H., Nakasone, Y. and Shimodaira, M., 1985, "A Fracture Mechanics Study of the Corrosion Fatigue of a Structural Steel with a Surface Defect," Trans. of the JSME series A, Vol. 51-464, pp. 1026-1033. 

  21. Nahm, S. H. and Suh, C. M., 1997, "Observation on the Growth Behavior of Small Surface Cracks Using Remote Measurement System," ASTM STP, 1318, pp. 7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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