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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2 군집화와 퍼지 논리를 이용한 디지털 그림의 색채 주조색 분석에 의한 아동 심리 분석
Reading Children's Mind from Digital Drawings based on Dominant Color Analysis using ART2 Clustering and Fuzzy Logic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0 no.6, 2016년, pp.1203 - 1208  

김광백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Sill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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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이 느끼는 것이나 보는 것, 경험하는 것을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서툰 아동들에게 있어 미술 활동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며 미술 치료를 위한 중요한 분석 대상이기도 하다. PC의 그림판 기능 등을 통한 디지털 그림이 일상화된 최근에는 기존의 색채학 이론과 미술 치료 이론이 접목되고 있으며 자동 분석 기능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아동이 그린 그림에 대해 주조색 분석을 하고 ART2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색채 정보를 군집화한다. 군집화된 각각의 중심 벡터값을 기반으로 색채 빈도수를 소속 함수에 적용하여 퍼지화한다. 퍼지화된 중심 벡터 값을 퍼지 추론 규칙에 적용한 후에 비퍼지화를 수행한다. 비퍼지화된 값을 분석한 후에 주조색과 보조색을 결정하여 알슈울러와 해트윅의 단일 색채에 따른 심리 상태와 색상 조합의 심리상태와 비교한 결과, 거의 비슷한 결과가 도출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young children who are not spontaneous or not accurate in verbal communication of their emotions and experiences, drawing is a good means of expressing their status in mind and thus drawing analysis with chromatics is a traditional tool for art therapy. Recently, children enjoy digital drawing 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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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람들은 끊임없이 해악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공포나 불안과 같은 주체하기 힘든 감정을 표출하고 조절하기 위해서, 앞으로 다가올 일들을 스스로 대비하고자 하는 주술의 목적으로 미술 작품을 창조하였다[1]. 특히 아동의 미술 표현에 대한 심리적·정서적 측면은 많은 관심을 끌어왔는데, 심리학, 정신의학, 미술치료 분야에서 더 강하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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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의 그림 그리기 특징은? 특히 아동의 미술 표현에 대한 심리적·정서적 측면은 많은 관심을 끌어왔는데, 심리학, 정신의학, 미술치료 분야에서 더 강하게 나타난다. 아동의 그림 그리기는 의사표현이 서툰 아동들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식 중 하나로 인식되어 왔고, 이러한 아동들의 그림에는 그들의 심리적 상태나 다양한 감정들을 나타내는 내면세계를 반영한다. 아동을 치료하는 대부분의 치료사들은 의사표현이 서툰 아동들이 그림을 그리는 것을 통해 그들의 심리적 상태나 표현하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그림은 아동들에게 효과적인 치료방법이 될 수 있다[2].
아이가 그리기에 사용된 색을 통하여 어떠한 문제를 해결할 수있는가? 그 중에서 아동들은 그림을 그릴 때 자기가 좋아하는 색을 이용하여 그림을 표현하는데, 그림 그리기에 사용된 색을 통하여 아이의 내면 심리와 성격을 파악 할 수 있다. 그 심리 결과를 통해 정신 발달장애, 정신질환 등의 문제가 발견되면 미술치료 활동으로 재활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거쳐 자기 표현을 향상시키고 자기 성장을 도모시켜준다[3]. 기존의 색채 정보를 이용한 아동 심리 분석연구[4, 5]에서는 아동이 그린 그림에서 애매모호한 색에 대해 색채 정보를 정확히 분류하지 않은 상태에서 아동의 심리를 분석하거나, 퍼지 논리를 이용하는 단일 색채 정보에 기반을 두었다[6, 7].
그림은 아동들에게 효과적인 치료방법이 될 수 있는 이유는? 아동의 그림 그리기는 의사표현이 서툰 아동들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식 중 하나로 인식되어 왔고, 이러한 아동들의 그림에는 그들의 심리적 상태나 다양한 감정들을 나타내는 내면세계를 반영한다. 아동을 치료하는 대부분의 치료사들은 의사표현이 서툰 아동들이 그림을 그리는 것을 통해 그들의 심리적 상태나 표현하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그림은 아동들에게 효과적인 치료방법이 될 수 있다[2]. 그 중에서 아동들은 그림을 그릴 때 자기가 좋아하는 색을 이용하여 그림을 표현하는데, 그림 그리기에 사용된 색을 통하여 아이의 내면 심리와 성격을 파악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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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 J. Park, Understanding of Diagnosis in Art Therapy, Paju, Yangseowon, 2009. 

  2. C. A. Malchiodi, Understanding Children's Drawings, NY, Hakjisa, 2001. 

  3. J. I. Choe, Children's Art Teaching, Michigan, Hyungseul, 1998. 

  4. D. J Kong, D. Y Jeong, Y. W. Woo, J. H. Cho, K. B. Kim, "Psychology Analysis using Dominant Color and Location Information,"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 vol. 5, no. 1, pp. 381-386, February 2011. 

  5. K. B. Kim, Y. W. Woo, "A Study on Sensitivity Analysis by Fuzzy Inference Rules using Color and Location Inform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aritim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3, pp. 268-274, March 2009. 

  6. D. H. Song, H. K. Rhee, J. H. Kim, J. H. Lee, "Reading Children's Emotions based on the Fuzzy Inference and Theories of Chromotherapy," International Information Institute (Tokyo). Information, vol. 19, no. 3, p. 735, March 2016. 

  7. R. Alschuler, L. A. Hattwick, Painting and Personality. Volumes I and II, Chicago: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47. 

  8. K. B. Kim, D. H. Song, "Defect Detection Method using Fuzzy Stretching and ART2 Learning from Ceramic Images,"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vol. 8, no. 9, pp. 29-38, September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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