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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용 천연가스-디젤 혼소 엔진의 흡기밸브 개폐시기에 따른 연소 및 배출 특성에 대한 수치 해석적 연구
Numerical study on effect of intake valve timing on characteristics of combustion and emission of Natural gas-Diesel engine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5 no.2, 2016년, pp.29 - 36  

정재환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송순호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허광범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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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지역에서는 발전용 디젤엔진의 운영비를 절약하기 위해 천연가스와 디젤을 섞어서 쓰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디젤 연료의 일부를 천연가스로 대체 하였을 때 엔진특성과 천연가스로 대체되는 양에 따라 최적의 밸브 타이밍을 찾아보았다. 1-D 엔진 해석프로그램을 사용하여 19.7리터 발전용 디젤 엔진을 대상으로 모델링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엔진연료에서 천연가스 비율이 증가할수록 연료소비율(Brake Specific Fuel Consumption, BSFC)는 증가하였고 질소산화물(Brake Specific NOx)는 감소하였다. 추가적으로 흡기밸브 타이밍을 조절할 경우 BSFC가 최대 1%감소하였고 BSNOx의 경우 최대 36%감소하는 효과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diesel/natural gas dual-fuel engine was studied numerically using DoE method. The engine is CI engine for power generation and modelled by 1-D simulation GT-power. The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were analyzed as a function of IVO, IVC and the ratio of natural gas to tot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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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실험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흡기 밸브타이밍을 변화가 엔진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진행되었다[10-12]. 본 연구는 추후 천연가스-디젤 혼소엔진을 설계하고 제작하는데 있어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압축착화엔진에서 천연가스 대체율과 밸브타이밍이 연소 및 배출 특성 주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진행된 연구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출력을 일정하게 유지한 채 디젤 연료의 일부분을 천연가스로 대체함에 따라 효율의 지표인 제동연료소모율(Brake Specific Fuel Consumption, BSFC)와 엔진 출력 대비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의 양을 나타내는 제동질소산화물(Brake Specific NOx, BSNOx)의 변화를 분석하고 각 천연가스 양에 따라 흡기밸브타이밍을 조절하여 최적의 밸브타이밍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실험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흡기 밸브타이밍을 변화가 엔진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진행되었다[10-12].
  • 본 연구에서는 출력을 일정하게 유지한 채 디젤 연료의 일부분을 천연가스로 대체함에 따라 효율의 지표인 제동연료소모율(Brake Specific Fuel Consumption, BSFC)와 엔진 출력 대비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의 양을 나타내는 제동질소산화물(Brake Specific NOx, BSNOx)의 변화를 분석하고 각 천연가스 양에 따라 흡기밸브타이밍을 조절하여 최적의 밸브타이밍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실험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흡기 밸브타이밍을 변화가 엔진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진행되었다[10-12]. 본 연구는 추후 천연가스-디젤 혼소엔진을 설계하고 제작하는데 있어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연료 분사방식에 있어서 디젤의 경우 기존 엔진과 동일하게 실린더 내 직접 분사 방식을 적용하였고 추가적으로 공급되는 천연가스의 경우 인젝터 8개를 인매니포트(Inmani port)에 설치하여 천연가스가 분사되도록 하였다. 천연가스의 경우 100% 메탄가스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가정하여 계산하도록 하였다. 공급되는 디젤과 천연가스의 전체 에너지와 주입된 천연가스 연료의 에너지 비율을 대체율(x)로 정의하여 시뮬레이션을 진행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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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연료 공급 시스템의 천연가스 성분은 어떻게 가정되었는가? 연료 분사방식에 있어서 디젤의 경우 기존 엔진과 동일하게 실린더 내 직접 분사 방식을 적용하였고 추가적으로 공급되는 천연가스의 경우 인젝터 8개를 인매니포트(Inmani port)에 설치하여 천연가스가 분사되도록 하였다. 천연가스의 경우 100% 메탄가스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가정하여 계산하도록 하였다. 공급되는 디젤과 천연가스의 전체 에너지와 주입된 천연가스 연료의 에너지 비율을 대체율(x)로 정의하여 시뮬레이션을 진행 하였다.
Full Factorial 방식은 무엇인가? 시뮬레이션이 수행되는 케이스들은 실험계획법에 사용되는 다양한샘플링방법 중 하나인 Full Factorial 방식을 사용하였다. Full Factorial 방식은 선정된 변수에 대해서 정해진 범위의 값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조건을 도출하는 샘플링 방식이다. 이를 통해 다른 샘플링방식에 비해 정교하게 반응표면을 도출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14].
Full Factorial 방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Full Factorial 방식은 선정된 변수에 대해서 정해진 범위의 값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조건을 도출하는 샘플링 방식이다. 이를 통해 다른 샘플링방식에 비해 정교하게 반응표면을 도출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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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Sahoo BB; Sahoo N; Saha UK. Effect of engine parameters and type of gaseous fuel on the performance of dual-fuel gas diesel engines-a critical review.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13, 1151-1184, 2009 

  2. Hyoseok Cha; Soonho Song; Jong Yeon Park. Numerical Analysis and Demonstration Test on the Performance of a Static Mixer for mixing Biogas and Town Gas for the 5MW Biogas Turbine.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ol. 24, No. 1, pp51-57,2015 

  3. Donggon Lee; Kyusoo Jeong; Hyun Gu Roh. Engine performance and emission reduction characteristics of biodiesel blended diesel fuel in a passenger car diesel engine, KOSCO SYMPOSIUM, pp387-392, 2011 

  4. Jai-Mo Jeong; Dal-Hong Ahn; Jung-Kyu Park. Stabilization of Abnormal Combustion of Dry Low NOx Gas Turbine Combustor for Power Generation,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ol 13, No.2, pp144-151, 2004 

  5. Mufaddel Dahodwala; Satyum Joshi; Erik Koehler. Experimental and Computational analysis of Dieselnatural gas RCCI combustion in heavy-duty engines, SAE International, 2015-01-0849, 2015 

  6. Jin Hong Lee; Young Il Mok. A Study of Staged Swirling Combustion of Natural Gas,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ol. 4, No. 1, pp115-125, 1995 

  7. Lijiang Wei; Peng Geng. A review on natural gas/ diesel dual fuel combustion, emissions and performance, Fuel Processing technology, 142, pp.264-278, 2016. 

  8. Jungkeun Cho; Sangjun Park; Soonho Song. A Numerical Study on Performance of a Heavy-Duty Diesel engine for Power Generation under Natural Gas-Diesel Dual Fuel Op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ol. 19, No2, pp29-36, 2015 

  9. Vijay Prakash Chougule; Kamalkishore Chhanganlal Vora; Yogendra Suryavanshi. Design and simulation of 2.5L Dual Fuel(Diesel-CNG) Engine for performance parameters, SAE International, 2013-01-2885, 2013. 

  10. Yun Kyoung Lee; Seok Bin Seo; Jong Jin Kim, A Study on the Thermal Designs of 300MW-Class IGGCC Plant,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ol. 11, No. 2, pp81-89 

  11. Jungsoo Park; Kyo Seung Lee; Min Su kim. Numerical analysis of a dual-fueled CI(Compression ignition)engine using Latin hypercube sampling and multi-objective Pareto, Inernational journal of Energy, 70, pp.278-287, 2014. 

  12. Talal F. Yusaf; D.R. Buttsworth; Khalid H. Saleh. CNG-diesel engine performance and exhaust emission analysis with the aid of artificial neural network,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ergy, 87, pp1661-1669, 2010 

  13. Heywood, J. B.,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New York, 1988 

  14. Jungkeun Cho; Sangjun Park; Soonho Song. A Effect of Natural Gas-Diesel/Hi-sene Dual Fuel Operation on Performance of a Heavy-Duty Diesel engine for Power Generation,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ol. 25, No. 1, pp.120-130,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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