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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역거점물류센터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 : 아시아 지역 허브 공항을 중심으로
Locational Preferences for Regional Distribution Center : Focused on Asian Hub Airport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39 no.2, 2016년, pp.103 - 112  

송재길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방완혁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송상화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upply chains are globalized, multinational companies are trying to optimize distribution networks using a hub and spoke structure. In this hub and spoke network structure, multinational companies locate regional distribution centers at hub airports, which serve demands in their corresponding re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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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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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허브 공항 입장에서 다국적기업 등 글로벌 수요를 가진 기업의 지역거점물류센터 입지선정에 관한 우선순위를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들은 주로 항만과 공항의 허브 선택요인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며 정성적인 평가에 초점을 맞추어왔다.
  • 특히, 국적을 뛰어 넘어 여러 국가에서 활동 하는 글로벌 기업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국가, 사회적 여건 관련 Risk 요인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존 연구와 차별하였다. 또한 지리, 상업적 이유로 그 중요성이 커서 거점지역으로 허브 공항을 지향하고 있는 아시아의 주요공항에 대해 AHP 기법을 적용하였고, 글로벌 기업의 지역거점물류센터 유치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 반면 허브 공항 선택시 Risk 및 정책적 고려사항에 대한 분석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항만 및 허브 공항 관련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RISK 요인 및 정량적 평가 중심으로 지역거점물류센터 입지 선정 관련 요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지역거점물류센터가 일반적으로 허브 공항에 입지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 하여 허브 공항 관련 연구를 바탕으로 입지선정 요인을 보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역거점물류센터를 허브 공항 내 배후단지에 위치하는 경우에 대한 입지선정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 글로벌 기업들은 전 세계 수요지역을 주요 권역으로 나눈 후 각각의 권역별 수요를 거점물류센터를 통해 충족시키고 있다.
  • 이때 수요 지역이 넓고 서비스 요구 수준이 높을 경우 허브 공항에 거점물류센터를 설치함으로써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아시아 지역의 주요 허브 공항을 비교분석하였다.
  • 새로운 가치와 문화를 만들어 내고, 신시장에 적합한 네트워크 재편을 이루는 중심축이 되어 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환적화물의 유치를 넘어 공항인근의 업무단지, 배후단지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 즉 다국적 기업의 거점물류센터 유치를 위한 전략과 요인들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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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국인투자가가 투자지 역을 선택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그렇기에 외국인들이 체감하거나 예측하는 사업 여건에 대한 Risk는 다국적 기업이 해외투자를 결정 함에 있어서 중요하게 작용한다. 외국인투자가가 투자지 역을 선택하는 요인을 외국인 투자에 대한 국가 정책, 수요와 경제적 효과, 그리고 사업환경 등이 있다. 투자 유치국가에 있어 국가 정책에는 사회적 안정성, 사업규제, 노동자에 대한 임금 복지수준, FDI(Foreign direct Investment)에 대한 세금, 보호정책 등이 해당된다.
AHP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허브 공항의 배후단지에 글로벌 기어의 지역거점물류센터를 유치하기 위한 핵심 경쟁력 요인을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AHP는 다기준 의사결정 방법론으로써 의사 결정과정에서 전체 문제를 작은 요소들로 나눈 후 쌍대 비교를 바탕으로 각각의 요소간 가중치를 계층적으로 분석 하는 방법이다[25]. AHP의 특징은 문제 해결 과정에서 각각의 평가 요인간 정성적, 정량적인 측면을 모두 반영 함으로써 논리적 일관성을 갖춘 연구를 가능케 한다[19].
주요 수요 지역과 인접한 허브 공항 내 물류 배후단지가 지역거점물류센터의 입지로 적합한 이유는? 첫째, 허브 공항의 기본은 수요가 중요하며 현재와 미래의 주력시장이 근접하여야 한다. 지역거점물류센터의 역할은 해당 권역 내 수요를 물류센터에서 직접 처리하 는데 있으며, 특히, 허브 공항에 지역거점물류센터를 설치할 경우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려가 핵심이다. 따라서, 주요 수요 지역과 인접한 허브 공항 내 물류 배후단지가 지역거점물류센터의 입지로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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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Chang, S.H., Location of the Distribution Centers in a Discrete Dynamic Distribution System,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08, Vol. 31, No. 2, pp. 19-27. 

  2. Choomrit, N., Location decision in distribution centers, Srinakharinwirot University, 2005, pp. 23-43. 

  3. Chou, C.C., A Fuzzy MCDM method for solving marine transship container port selection problems, Applied Mathmatics and Computation, 2006, pp. 435-444. 

  4. Chou, C.C., AHP model for the container port choice in the multiple-ports region,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2010, Vol. 18, No. 2, pp. 221-232. 

  5. Eryuruk, S.H., Kalaoglu, F., and Baskak, M., Comparison of Logistics and Clothing Sectors for a Logistics Center site selection using AHP, Istanbul Technical University, 2013. 

  6. Han, J.Y., Competitive analysis of the logistics hub : Focusing on the major Asian airports, Incheon University Doctor's Thesis, 2009. 

  7. Hilmola, O.P. and Lorentz, H., Warehousing in Europe- Northern actor perspective, European Transport, 2010, pp. 15-33. 

  8. Hong, J., Location Determinants of foreign Logistics firm in China, Nankai University, 2004. 

  9. Hong, J., Transport and the location of foreign logistics firm firms : The Chinese experienc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2007, Vol. 41, No. 6, pp. 597-609. 

  10. Hong, S.K., Complemented by strategic logistics hub of Northeast Asia policy recommendations for improving national logistics competitiveness, National Economy, 2007, Vol. 198, pp. 32-34. 

  11. Hong, S.K., Han, J.Y., and Park, G.H., The Analysis of Hub Competitive for Major Airport in Asia, Th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2010, Vol. 28, No. 1, pp. 7-14. 

  12. Jeon, J.M., Study on Single Logistics Center Location Selection in the International Logistics Network, Dongmyeo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8. 

  13. Kang, D.W. and Kim, Y.S., A Study on the Location Determinants of International Logistics Center, The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2015, Vol. 86, pp. 373-390. 

  14. Kang, G.D., Ahn, S.H., Cheon, H.S., and Lee, W.Y., The Classification of Logistics Service Quality through the utilization of Kano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2009, Vol. 37, No. 2, pp. 32-45. 

  15. Kim, Y.J., Development and strategic elements and critical analysis of layered strategy assessment models for Logistics Hub International Airport, Choongbuk University, Doctor's Thesis, 2013. 

  16. Kim, Y.S. and Kim, S.Y., A Study on Assessment for Competitiveness of Port Hinterland, Journal of Korea Economic Association, 2011, Vol. 27, No. 4, pp. 73-90. 

  17. Lam, J.S.L. and Yap, W.Y., Dynamics of liner shipping network and port connectivity in supply chain systems : Analysis on East Asia,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2011, Vol. 19, No. 6, pp. 1272-1281. 

  18. Lee, C.H., Multi-criteria Decision Theory, Sejong publishment, 1999, pp. 23-45. 

  19. Lee, C.S., Lee S.K., and Choi, B.G., Series patented technology selection for R&D analysis based Intelligent Decision Support System R&D, Korea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2012, Vol. 18, No. 3, pp. 79-96. 

  20. Magala, M. and Sammons, A., A new approach to port choice modeling, Maritime Economics and Logistics, 2008, pp. 9-34. 

  21. Noh, S.J., Rim S.C., and Hong, M.S., Designing Information Systems for the Integrated Facility of Parcel and Distribution Center,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lant Engineering, 2007, Vol. 12, No. 3, pp. 5-20. 

  22. Oh, K.K. and Yi, S.Y., Market Area of Distribution Center concerned with Customer Service,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01, Vol. 24, No. 66, pp. 37-45. 

  23. Ohashi, H., Kim, T.S., Oum, T.H., and Yu, C.,Choice of air cargo transshipment airport : an application to air cargo traffic to/from Northeast Asia, Air Transport Society, 2005, Vol. 11, No. 3, pp. 149-159. 

  24. Park, S.K., Hong S.J., and Kim C.S., A study on the determinants and effects of logistics cluster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Journal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2011, Vol. 29, No. 1, pp. 7-15. 

  25. Saaty, T.L.,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w- Hill, 1980. 

  26. Tai, H. and Hwang, C., Analysis of Hub port choice for container trunk lines in east Asia, Journal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2005, Vol. 6, pp. 907-919. 

  27. Woo, T.H. and Bach, S., Location Selection of Distribution Centers by Using Grey Relational Analysis,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15, Vol. 38, No. 2, pp. 82-90. 

  28. Yeo, G.T., An Evaluation of Constitutional Factors of Logistics System under the Consideration of Environmental Changes,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2009, Vol. 25, No. 2, pp. 95-114. 

  29. Yuen, C.A., Zhang, A., and Cheung, W., Port competitiveness from the users' perspective : An analysis of major container port in China and ITS neighboring countries, Research in Transportation Economics, 2012, Vol. 35, No. 1, pp. 3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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