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수학능력시험이 고등학교 수학 학습 내용에 미치는 영향 - 문과계열 수학 성적 상위권 학생들을 중심으로 -
Influence on High School Mathematics Learning Content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 Focused on Mathematics Top-Ranked Students in High School Liberal Arts Course -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9 no.2, 2016년, pp.177 - 196  

박영용 (목포대학교) ,  박윤정 (목포대학교 대학원) ,  이헌수 (목포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수능의 수학영역의 출제 유형이나 난이도 등이 고등학교 문과계열 수학 교수 학습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최근 5년간(2012~2016학년도) 수능 수학 A형(나형)의 출제유형과 난이도를 살펴보고, 출제유형과 난이도가 고등학교 문과계열 수학 내신 상위권 학생들의 수학 학습 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고등학교 수학 내신이 상위권인 학생들의 수능등급을 결정하는 오답률 90% 이상인 문항은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단원에 편중되어 출제되었다. 둘째, 수능 상위권 학생들은 수능 등급 향상을 위하여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단원을 중점적으로 학습해야 할 단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nalyze the influence of mathematics teaching-learning for high level math problems of A-type of mathematics section on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CSAT). To analyze the influence, we compare and analyze units and field of questions set at examinations based on the rate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수능 수학영역 A형에서 오답률이 높은 문제가 상위권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 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인문계 고등학교 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학교사들에 대한 설문조사의 경우 G광역시 관내에 있는 인문계 여고 3개 학교와 남고 1개 학교 수학교사 35명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조사하였고 수집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교사들의 인식에 대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능의 수학영역의 고난도 문항이 고등학교 문과계열 수능 상위권 학생들의 수학 학습 내용 및 학습량과 교수 내용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수능 수학 A형(나형) 문항들의 내용영역(단원)별 출제빈도와 정 · 오답률 등을 분석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1학년도 이후 수능 관련 정책들은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져 왔는가? 2011학년도 이후 수능 관련 정책들은 수능 준비 부담 완화라는 세부 정책을 실천하면서도 학교 교육 정상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 왔다. 수능 준비 부담 완화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쉬운 수능이 제시되었는데 쉬운 수능 정책은 공교육을 살리고 사교육으로 인한 학부모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대안으로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다.
전영주(2013)는 수능의 변천 과정을 어떻게 나타냈는가?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고자 하는 대학의 목적과 동시에 고등학교 교육 과정과 공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하고 과도한 대학입시 경쟁을 완화하며 급증하는 사교육 부담을 줄이고자하는 의도에서 여러 차례의 변화를 거쳐 왔다(이진호, 2009). 수능의 변천 과정을 살펴보면, 전영주(2013)는 수능의 변천과정을 도입기(1994~1996학년도), 조정기(1997~ 2004학년도), 발전기(2005~2011학년도), 전환기(2012학년도~현재)의 네 단계 과정을 통해 현재의 체제로 발전해 왔다고 하였다. 도입기는 7차례의 실험평가를 통해 마련한 수능의 기본 틀에 따라 수능이 학교 현장에 정착한 시기라 할 수 있다.
수능이 처음 도입되었던 1994 학년도 수능 수리영역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1995학년도 이후 수능에서는 어떤 것을 실시하였는가? 수능이 처음 도입되었던 1994 학년도 수능 수리영역은 적은 출제 문항으로 학생들의 실력을 변별하기 어려웠고, 문항의 난이도를 고려하지 않은 문항별 균등 배점, 계열 구분 없는 출제로 인하여 이과학생들의 비정상적 교육과정 운영 등의 문제점이 나타났다(전영주, 2013).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1995학년도 이후의 수능은 계열별 분리, 시험시간의 연장, 문항 배점의 구분, 문항 수증가 등으로 수정하여 실시하였다. 조정기(1997~2004)는 도입기의 수능 모형(출제 기본방 향, 문항 유형, 시험시간, 배점, 출제 범위 등) 중 교육과정의 변화나 사회의 요구에 따라 기본 평가틀을 일부 수정·보완·조정하여 시행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고호경 (2008). 문헌분석을 통한 대학 수학능력시험 수리영역의 개정 방향 탐색.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3), 467-481. 

  2. 남진영 (2011).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 영역 출제 체제에 관한 고찰. 학교수학, 13(1), 89-105. 

  3. 박문환 (2004). 대학수학능력시험 난이도 관련 변인 탐색. 수학교육학연구, 14(1), 71-88. 

  4. 서보억, 남진영 (2010). 한국과 일본 대학입학시험의 수학문항에 대한 비교 분석. 수학교육, 49(4), 395-410. 

  5. 양길석 (2010).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변천 과정과 쟁점 분석. 교육평가연구, 23(4), 765-791. 

  6. 이상하, 이봉주, 손홍찬 (2007).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 영역 문항 난이도 예측을 위한 회귀모형 추정. 수학교육, 46(4), 407-421. 

  7. 이진호 (2009). 수학과 개정교육과정과 대학수학능력시험 체제 개편에 관한 고찰. 한국수학사학회지, 22(1), 111-123. 

  8. 전영주 (2013).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수리) 영역 변천사. 한국수학사학회지, 26(2-3), 177-195. 

  9. 조성민, 김재홍, 양성현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2017학년도 수능 수학 영력에 대한 의견조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8(2), 169-186. 

  10. 조성민, 김재홍, 최지선, 최인선 (2014).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 영역의 내용 영역에 대한 고찰. 수학교육논문집, 28(2), 195-217. 

  11. 조윤동, 남진영, 고호경 (2009). 한, 중, 미, 일의 전국단위 대학입학시험 수학과 출제체제 비교를 통한 수리 영역 개선 방안 연구. 학교수학, 11(4), 547-565. 

  12. 최경호 (2010).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통계단원 문제에 대한 문항반응분석-전북지역 예비 수험생을 대상으로 한 탐색연구-. 한국통계학회논문집, 17(3), 327-335. 

  1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매뉴얼-수리영역.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1). 201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 수리 영역(나형).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 201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 수리 영역(나형).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6.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 수학영역(A형).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7.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4).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 수학영역(A형).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8. 19). 2015학년도 수능 성적 분석 결과 발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지 수학영역(A형).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 한국교육방송공사(EBSi).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 풀서비스. (http://www.ebsi.co.kr/ebs/xip/xipa/retrieveSCVMainInfo.ebs?irecord201111103. 

  21. 한국교육방송공사(EBSi). 2013 대학수학능력시험 풀서비스. http://www.ebsi.co.kr/ebs/xip/xipa/retrieveSCVMainInfo.ebs?irecord201211083. 

  22. 한국교육방송공사(EBSi). 2014 대학수학능력시험 풀서비스. http://www.ebsi.co.kr/ebs/xip/xipa/retrieveSCVMainInfo.ebs?irecord201311073. 

  23. 한국교육방송공사(EBSi). 2015 대학수학능력시험 풀서비스. http://www.ebsi.co.kr/ebs/xip/xipa/retrieveSCVMainInfo.ebs?irecord201411133. 

  24. 한국교육방송공사(EBSi).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풀서비스. (http://www.ebsi.co.kr/ebs/xip/xipa/retrieveSCVMainInfo.ebs?irecord20151112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