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대학수학능력시험이 고등학교 수학 학습 내용에 미치는 영향 - 문과계열 수학 성적 상위권 학생들을 중심으로 - Influence on High School Mathematics Learning Content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 Focused on Mathematics Top-Ranked Students in High School Liberal Arts Course -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수능의 수학영역의 출제 유형이나 난이도 등이 고등학교 문과계열 수학 교수 학습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최근 5년간(2012~2016학년도) 수능 수학 A형(나형)의 출제유형과 난이도를 살펴보고, 출제유형과 난이도가 고등학교 문과계열 수학 내신 상위권 학생들의 수학 학습 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고등학교 수학 내신이 상위권인 학생들의 수능등급을 결정하는 오답률 90% 이상인 문항은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단원에 편중되어 출제되었다. 둘째, 수능 상위권 학생들은 수능 등급 향상을 위하여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단원을 중점적으로 학습해야 할 단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수능의 수학영역의 출제 유형이나 난이도 등이 고등학교 문과계열 수학 교수 학습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최근 5년간(2012~2016학년도) 수능 수학 A형(나형)의 출제유형과 난이도를 살펴보고, 출제유형과 난이도가 고등학교 문과계열 수학 내신 상위권 학생들의 수학 학습 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고등학교 수학 내신이 상위권인 학생들의 수능등급을 결정하는 오답률 90% 이상인 문항은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단원에 편중되어 출제되었다. 둘째, 수능 상위권 학생들은 수능 등급 향상을 위하여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단원을 중점적으로 학습해야 할 단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In this paper, we analyze the influence of mathematics teaching-learning for high level math problems of A-type of mathematics section on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CSAT). To analyze the influence, we compare and analyze units and field of questions set at examinations based on the rate of ...
In this paper, we analyze the influence of mathematics teaching-learning for high level math problems of A-type of mathematics section on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CSAT). To analyze the influence, we compare and analyze units and field of questions set at examinations based on the rate of wrong answers in A-type mathematics test of the CSAT from 2012 to 2016. Also, we study the recognition of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about units and fields on math which need to allow more time to improve grade for A-type of mathematics section on the CSAT. We found following facts. First, high level math problems determining rank of high rank students on the CSAT was taken mostly from the unit related a exponential function and a logarithmic function. Second, these problems need more time for a calculation rather than an ability for students to deepen their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and quality of education. Third, high rank students spend a lot of time to study more important units and fields of mathematics on the CSAT such as a exponential function and a logarithmic function, and teachers spend a lot of time to teach them.
In this paper, we analyze the influence of mathematics teaching-learning for high level math problems of A-type of mathematics section on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CSAT). To analyze the influence, we compare and analyze units and field of questions set at examinations based on the rate of wrong answers in A-type mathematics test of the CSAT from 2012 to 2016. Also, we study the recognition of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about units and fields on math which need to allow more time to improve grade for A-type of mathematics section on the CSAT. We found following facts. First, high level math problems determining rank of high rank students on the CSAT was taken mostly from the unit related a exponential function and a logarithmic function. Second, these problems need more time for a calculation rather than an ability for students to deepen their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and quality of education. Third, high rank students spend a lot of time to study more important units and fields of mathematics on the CSAT such as a exponential function and a logarithmic function, and teachers spend a lot of time to teach th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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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수능 수학영역 A형에서 오답률이 높은 문제가 상위권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 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인문계 고등학교 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학교사들에 대한 설문조사의 경우 G광역시 관내에 있는 인문계 여고 3개 학교와 남고 1개 학교 수학교사 35명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조사하였고 수집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교사들의 인식에 대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능의 수학영역의 고난도 문항이 고등학교 문과계열 수능 상위권 학생들의 수학 학습 내용 및 학습량과 교수 내용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수능 수학 A형(나형) 문항들의 내용영역(단원)별 출제빈도와 정 · 오답률 등을 분석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그리고 오답률이 높은 문항이 수학 내신 상위권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 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기 위하여 인문계인 S여고 문과계열 3학년 중 수학 내신 등급이 1~3등급인 상위권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S여고 수학교사에게 설문을 의뢰하여 각 반별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S여고 고등학교 3학년 상위권 학생들을 대상으로 S여고 수학교 사에게 설문을 의뢰하였고, 수학교사가 직접 각 반별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수학영역 A형 문제가 고등학교 문과계열 3학년 상위권 학생들의 수학 학습 내용에 미치는 현상을 분석하기 위하여 최근 5년간(2012학년~2016학년도 대입 수능) 출제된 수능 수학영역 A형 문제들의 오답률을 바탕으로 상위권 학생들의 수능 등급을 결정하는 오답률이 높은 문항이 출제된 단원별 비율과 교과서 분량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G시 관내에 있는 일반계 고등학교 문과계열 3학년 수학 등급 상위권 학생들을 41명을 대상으로 수능 수학등급을 올리기 위해 중점적으로 학습하는 단원에 대한 설문조사와 G시 관내에 있는 일반계 고등학교 교사 35명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수능 수학등급을 높이기 위해 중점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단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수학영역 A형 문제가 고등학교 문과계열 3학년 상위권 학생들의 수학 학습 내용에 미치는 현상을 분석하기 위하여 최근 5년간(2012학년~2016학년도 대입 수능) 출제된 수능 수학영역 A형 문제들의 오답률을 바탕으로 상위권 학생들의 수능 등급을 결정하는 오답률이 높은 문항이 출제된 단원별 비율과 교과서 분량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G시 관내에 있는 일반계 고등학교 문과계열 3학년 수학 등급 상위권 학생들을 41명을 대상으로 수능 수학등급을 올리기 위해 중점적으로 학습하는 단원에 대한 설문조사와 G시 관내에 있는 일반계 고등학교 교사 35명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수능 수학등급을 높이기 위해 중점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단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최근 5년간 출제된 수능 수학영역 A형에서 오답률을 바탕으로 오답률 70% 이상인 문항이 출제된 단원과 교과서 분량을 비교·분석하고, 일반계 고등학교 문과계열 3학년 상위권 학생들과 일반계 고등학교 교사들의 설문 조사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또한, 교사들에게 수능 2∼3등급 학생들이 등급 상향을 위해 학습해야 할 중점 학습 단원을 선택한 이유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상위권 학생들이 등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중점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수학 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중복 선택). 수학 내신등급이 1, 2, 3등급인 학생 41명의 설문 조사를 분석한 결과 수학 내신등급이 1등급인 학생들의 경우 지수함수와 로그함수가 39.
또한, 수능 수학 A형의 출제 유형이나 난이도 등이 고등학교 문과계열 수학 수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교사들의 수업활동에서 학생들의 수능 등급을 높이기 위해서 중점적으로 지도하는 단원, 수학 수업을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 수학 A형에서 상위등급(1~2등급)을 결정하는 문제는 어느 단원에서 출제되어진다고 생각하는지, 실제 수업을 진행할 때 교육과정상 정해진 수업시수가 부족하다고 생각되어진 단원, 수학 A형에서 2~3등급이내의 학생들이 등급을 올리기 위해서 중점적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는 단원, 수학영역 A형의 최고 난이도 문항이 출제되는 단원에 관하여 설문문항을 개발하였다.
또한, 수능의 수학 A형의 출제 유형이나 난이도 등이 고등학교 문과계열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능의 등급을 올리기 위한 학생들의 학습의 실태 등을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수능 수학의 출제 유형이나 난이도 등이 고등학교 문과계열 수학 교수 방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일반계 고등학교 수학 교사 35명을 대상으로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등을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최근 5년간 출제되었던 수능 수학 A형(나형)의 출제 경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2012학년도 부터 2016학년도까지 수능 수학 A형(나형)의 문제를 수집하여 문항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수능의 수학 A형의 출제 유형이나 난이도 등이 고등학교 문과계열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능의 등급을 올리기 위한 학생들의 학습의 실태 등을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수능 수학의 출제 유형이나 난이도 등이 고등학교 문과계열 수학 교수 방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일반계 고등학교 수학 교사 35명을 대상으로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등을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수능 수학영역 A형의 출제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문제지는 2012~2016학년도까지 5개 년간의 A형 문항에 대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출제된 단원별 총 문항수와 총 점수를 살펴보고, 오답률이 높은 문항의 분포와 빈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오답률을 70%미만, 70%이 상~80%미만, 80%이상~90%미만, 90%이상의 4개의 구간으로 나눠 조사하였으며, 오답률이 70%이상인 문항들에 대해 내용영역별, 교과서 분량별 수능 점수의 비중 등을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S여고 고등학교 3학년 상위권 학생들을 대상으로 S여고 수학교 사에게 설문을 의뢰하였고, 수학교사가 직접 각 반별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인문계 문과계열 상위권 고등학생이 수업시간 외의 공부 시간 중 가장 많이 공부하는 수학 단원을 수학내신 1, 2, 3등급별로 분석하였고, 내신 2~3 등급 학생들이 수능 수학영역의 등급을 올리기 위해서 중점적으로 공부하는 단원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빈도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오답률이 높은 문항이 수학 내신 상위권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 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기 위하여 인문계인 S여고 문과계열 3학년 중 수학 내신 등급이 1~3등급인 상위권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S여고 수학교사에게 설문을 의뢰하여 각 반별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S여고 고등학교 3학년 상위권 학생들을 대상으로 S여고 수학교 사에게 설문을 의뢰하였고, 수학교사가 직접 각 반별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인문계 문과계열 상위권 고등학생이 수업시간 외의 공부 시간 중 가장 많이 공부하는 수학 단원을 수학내신 1, 2, 3등급별로 분석하였고, 내신 2~3 등급 학생들이 수능 수학영역의 등급을 올리기 위해서 중점적으로 공부하는 단원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빈도분석을 하였다.
설문조사의 대상이 학생과 교사이므로 비확률표집방법 중에서 모집단의 특성을 전형적으로 나타난다고 생각하는 구성단위를 의도적으로 표본으로 선정하여 추출하는 목적표집방법 (purposive sampling)을 사용하여 표집하였다. 학생용 설문지는 2014학년도 12월 첫 번째 주에 G시 관내에 있는 S여고 3학년 문과 상위권 학생 4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교사용 설문지는 같은 기간에 G시 관내에 있는 인문계 고등학교 4개교 수학교사 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능 수학 A형의 출제 유형이나 난이도 등이 고등학교 문과계열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고등학생들이 수능의 등급을 올리기 위해 중점적으로 공부하는 단원, 수업시간외 공부 시간 중 많이 공부하는 단원, 수능이나 모의고사 수학 A형의 등급을 올리기 위해서 중점적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는 단원, 수능 수학영역 A형에서 가장 많은 문제가 출제 되는 단원 등에 대하여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다.
수능 수학 A형의 출제유형과 난이도가 고등학교 문과계열 수학 수업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인문계 고등학교 수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수능 수학영역 A형 문제에서 상위 (1∼2등급)등급을 결정하는 문제의 출제 단원, 2∼3등급이내의 학생들이 수능 등급을 올리기 위해서 중점적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는 단원과 수학영역 A형의 최고 난이도 문항이 출제되는 단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능 수학 A형의 출제유형과 난이도가 고등학교 문과계열 학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인문계 문과계열 고등학교 3학년 상위권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문계 문과계열 수학교과 단원 중 수업시간 외의 공부 시간 중 많이 공부하는 수학 단원과 수능 수학영역 A형의 등급을 올리기 위해서 중점적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는 단원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다.
수능 수학영역 A형에서 상위 등급(1∼2등급)을 결정하는 문항은 어느 단원에서 출제된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수능 수학영역 A형의 출제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문제지는 2012~2016학년도까지 5개 년간의 A형 문항에 대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출제된 단원별 총 문항수와 총 점수를 살펴보고, 오답률이 높은 문항의 분포와 빈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오답률을 70%미만, 70%이 상~80%미만, 80%이상~90%미만, 90%이상의 4개의 구간으로 나눠 조사하였으며, 오답률이 70%이상인 문항들에 대해 내용영역별, 교과서 분량별 수능 점수의 비중 등을 분석하였다.
수능 수학영역에서 2∼3등급이내의 학생들이 등급을 올리기 위해서 중점적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는 수학 단원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또한, 수능 수학영역 A형에서 오답률이 높은 문제가 상위권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 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인문계 고등학교 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학교사들에 대한 설문조사의 경우 G광역시 관내에 있는 인문계 여고 3개 학교와 남고 1개 학교 수학교사 35명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조사하였고 수집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교사들의 인식에 대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수능이 처음 도입되었던 1994학년도 수능 수리영역은 적은 출제 문항으로 학생들의 실력을 변별하기 어려웠고, 문항의 난이도를 고려하지 않은 문항별 균등 배점, 계열 구분 없는 출제로 인하여 이과학생들의 비정상적 교육과정 운영 등의 문제점이 나타났다(전영주, 2013).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1995학년도 이후의 수능은 계열별 분리, 시험시간의 연장, 문항 배점의 구분, 문항 수증가 등으로 수정하여 실시하였다. 조정기(1997~2004)는 도입기의 수능 모형(출제 기본방향, 문항 유형, 시험시간, 배점, 출제 범위 등) 중 교육과정의 변화나 사회의 요구에 따라 기본 평가틀을 일부 수정 · 보완 · 조정하여 시행하였다.
인문계 문과계열 고등학교 3학년 상위권 학생들이 수학Ⅰ과 미적분과 통계기본 과목에서 수업시간외 많이 공부하는 수학 단원을 행렬,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수열과 수열의 극한, 함수의 극한과 연속성, 다항함수의 미분법, 다항함수의 적분법, 확률과 통계 중 중복하여 선택 하도록 하였다.
최근 5년간 출제되었던 수능 수학 A형(나형)의 출제 경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2012학년도 부터 2016학년도까지 수능 수학 A형(나형)의 문제를 수집하여 문항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수능의 수학 A형의 출제 유형이나 난이도 등이 고등학교 문과계열 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능의 등급을 올리기 위한 학생들의 학습의 실태 등을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최근 5년간 출제된 수능 수학영역 A형에서 오답률을 바탕으로 오답률 70% 이상인 문항이 출제된 단원과 교과서 분량을 비교·분석하고, 일반계 고등학교 문과계열 3학년 상위권 학생들과 일반계 고등학교 교사들의 설문 조사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최근 5년간(2012∼2016학년도) 수능 수학영역 A형(나형)에서 나타난 특징을 분석하기 위하여 5개년도 수능 수학영역 A형(나형) 문제지의 단원별 총 문항수와 총 점수를 조사하였 다.
대상 데이터
보도자료). 2015 학년도 수능 수학 A형의 성적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G광역시 남구에 위치한 사립여고인 S여고를 연구대상학교로 선정하였다. 또한, 수능 수학 A형의 출제 유형이나 난이도 등이 고등학교 문과계열 수학 교수 방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G광역시 관내에 있는 일반계 고등학교 4개 학교 수학 교사 35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2015 학년도 수능 수학 A형의 성적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G광역시 남구에 위치한 사립여고인 S여고를 연구대상학교로 선정하였다. 또한, 수능 수학 A형의 출제 유형이나 난이도 등이 고등학교 문과계열 수학 교수 방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G광역시 관내에 있는 일반계 고등학교 4개 학교 수학 교사 35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수능의 수학영역의 출제 유형이나 난이도 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2012~2016학년도까지 출제된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영역 A형(나형) 문제지(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1~2015)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최근 5년간 출제되었던 수능 수학 A형(나형)의 출제 경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2012~2016학년도까지 수능 수학 A형(나형)의 출제 문제를 교과서 단원별 문항 수와 점수 등을 조사하였고, 2012∼2016학년도 수학영역의 오답률은 EBSi(한국방송교육공사 온라인 교육)의 수능입시지원 풀서비스의 ‘영역별 오답률 BEST 5’ 자료를 참고하였다(한국 교육방송공사).
수능의 수학영역의 출제 유형이나 난이도 등이 고등학교 문과계열 상위권 학생들의 수학 학습 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G광역시 관내에 있는 일반계 고등학 교인 S여고 문과계열 3학년 상위권 학생 41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2015학년도 수능 성적 분석 결과 수학 A형의 표준점수 평균을 학교 설립 주체별(국공립/사립)·유형별 (남·여·공학)로 비교하였을 때 사립학교·여고의 평균이 높았고, 전국 시도별 표준점수 평균을 비교하였을 때 전국 17개 시도에서 G광역시가 2번째로, 1·2등급의 비율은 3번째, 1·2·3등급의 비율은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최근 5년간 출제되었던 수능 수학 A형(나형)의 출제 경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2012~2016학년도까지 수능 수학 A형(나형)의 출제 문제를 교과서 단원별 문항 수와 점수 등을 조사하였고, 2012∼2016학년도 수학영역의 오답률은 EBSi(한국방송교육공사 온라인 교육)의 수능입시지원 풀서비스의 ‘영역별 오답률 BEST 5’ 자료를 참고하였다(한국 교육방송공사).
설문조사의 대상이 학생과 교사이므로 비확률표집방법 중에서 모집단의 특성을 전형적으로 나타난다고 생각하는 구성단위를 의도적으로 표본으로 선정하여 추출하는 목적표집방법 (purposive sampling)을 사용하여 표집하였다. 학생용 설문지는 2014학년도 12월 첫 번째 주에 G시 관내에 있는 S여고 3학년 문과 상위권 학생 4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교사용 설문지는 같은 기간에 G시 관내에 있는 인문계 고등학교 4개교 수학교사 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2015학년도 수능 성적 분석 결과 수학 A형의 표준점수 평균을 학교 설립 주체별(국공립/사립)·유형별 (남·여·공학)로 비교하였을 때 사립학교·여고의 평균이 높았고, 전국 시도별 표준점수 평균을 비교하였을 때 전국 17개 시도에서 G광역시가 2번째로, 1·2등급의 비율은 3번째, 1·2·3등급의 비율은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8.19. 보도자료).
6%) 등의 순으로 구성되어 있어 내용영역별 교과서의 분량과 내용영역별 수능점수비중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오답률이 높은 11문항의 내용영역별 비율을 살펴보면 지수함 수와 로그함수(45.5%), 수열의 극한과 다항함수의 미분(18.2%), 함수의 극한과 연속성, 확률과 통계(9.1%) 순으로 나타나며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비율이 다른 내용영역에 비하여 월등히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본 연구자의 경험과 기출문제의 분석 등을 통하여 추론해 보면 교육과정을 준수하고 난이도를 조정하면서 기출문제를 배제해야 하는 등의 수능 출제의 어려움이 이러한 현상의 주요 원인이라 여겨진다.
또한, 최근 5년간 수능 수학영역 A형 오답률별 문항 유형을 살펴보면, 오답률 70% 이상인 문항의 경우 11문항 중 10문항이 단답형 문항으로 출제되었고, 오답률 80% 이상인 문항의 경우 10문항 모두 단답형 문항이 출제된 것으로 조사되었다(<표 Ⅳ-3>). 따라서, 매년한 문항씩 출제된 오답률 90% 이상인 고난도 문항은 모두 단답형 문항임을 알 수 있다.
미적분과 통계 기본에서는 다항함수의 미분법 16문항(58점), 확률 15문항(52점), 통계 15문 항(49점), 다항함수 적분법 14문항(49점), 함수의 극한과 연속성 15문항(48점) 순으로 출제되 었다. 특히,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단원은 매년 다른 내용영역보다 1문항 이상 많이 출제되어 문항수(22문항)와 총점(73점)이 가장 적게 출제된 내용영역의 총 문항수와는 8문항 차이를, 총점은 25점 차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설문조사 결과 각 단원이 교과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확률과 통계(24.0%), 수열과 수열의 극한(22.3%),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13.3%) 순인데 반해 학생들이 주로 많이 공부하는 단원은 지수함수와 로그함수(25.9%), 수열과 수열의 극한(15.9%), 행렬(13.8%) 순으로 조사 되었다().
수학 내신등급이 1, 2, 3등급인 학생들에게 수능 수학등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중점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수학 단원을 선택한 이유에 대하여 조사한 결과, 1등급 학생들은 수능이나 모의고사의 출제빈도가 높다고 생각되어서라는 응답이, 2등급 학생들은 수능이나 모의고 사의 출제빈도가 높다고 생각되어서라는 응답과 자신에게 부족한 단원이라고 생각되어서라는 응답이, 3등급 학생들은 자신에게 부족한 단원이라고 생각되어서라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많게 나타났다().
3%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수열과 수열의 극한과 다항함 수의 미분법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표 Ⅳ-7>). 수학 내신등급이 2등급인 학생들은 지수함 수와 로그함수(41.4%), 확률과 통계(24.1%), 다항함수의 미분법(13.8%) 순으로 조사되었고, 수학 내신등급이 3등급인 학생들은 지수함수와 로그함수(37.9%), 다항함수의 미분법(24.1%), 다항함수의 적분법(17.2%) 순으로 조사되었다. 전체적 살펴보면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39.
수학Ⅰ에서 출제된 단원별 총 문항 및 총 점수를 조사한 결과, 총 문항 및 총점이 높은 단원으로 나열하면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22문항(73점), 수열 18문항(60점), 행렬 19문항(59 점), 수열의 극한 16문항(52점) 순으로 출제되었다().
최근 5년간 수능 수학영역 A형의 오답률이 70%이상으로 높은 문항수, 오답률이 높은 문항에 대한 내용영역별 비율, 내용영역별 교과서 비율과 내용영역별 수능점수비중을 분류하 였다(<표 Ⅳ-5>). <표 Ⅳ-5>에서 보는 바와 같이 난이도를 고려하지 않은 전체의 기출문 항의 내용영역별 교과서의 분량과 내용영역별 수능점수비중을 살펴보면, 내용영역별 교과서 비율은 확률과 통계(24.0%), 수열과 수열의 극한(22.4%), 지수함수와 로그함수(13.3%), 다항 함수와 미분법(11.3%) 등의 순으로 구성되어 있고, 내용영역별 수능점수비중은 수열의 극한 (22.4%), 확률과 통계(20.2%), 지수함수와 로그함수(14.6%), 다항함수와 미분법(11.6%) 등의 순으로 구성되어 있어 내용영역별 교과서의 분량과 내용영역별 수능점수비중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오답률이 높은 11문항의 내용영역별 비율을 살펴보면 지수함 수와 로그함수(45.
2%) 순으로 조사되었다. 전체적 살펴보면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39.5%), 다항함수의 미분법(19.8%), 수열과 수열의 극한(14.0%) 순으로 나타나 수학 내신등급이 1, 2, 3등급 인 학생들 모두 수능 수학영역 등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단원을 중점적으로 공부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앞의 <표Ⅳ-1>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최근 5년간 수학영역 A형(나형)에 출제된 총 문항수와 총 점수에서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단원이 가장 많이 출제되었고, 오답률이 높은 문항에서도 지수 함수와 로그함수 비율이 다른 내용영역에 비하여 월등히 높은 비율로 출제되어(<표 Ⅳ-5>) 이 단원을 중점적으로 공부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수학 내신등급이 1, 2, 3등급인 학생들은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단원이 수능이나 모의고사에서 출제빈도가 높고 수능 등급 향상을 위해 자신들이 부족한 단원이라고 생각 하고 있기 때문에 수능 수학등급 향상을 위해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단원을 중점적으로 공부 해야한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조사 결과 교사들은 지수함수와 로그함 수(27.6%), 다항함수의 미분법(19.0%), 다항함수의 적분법(17.2%) 순으로 상위 등급을 결정 하는 문항이 출제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조사 결과 교사들은 지수함수와 로그함수(22.9%), 수열과 수열의 극한(17.1%), 함수의 극한과 연속성(15.7%) 순으로 조사되어 2∼3등급이내의 학생들이 등급을 상향시키기 위해 중점적으로 공부할 필요가 있는 단원은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단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미적분과 통계 기본에서는 다항함수의 미분법 16문항(58점), 확률 15문항(52점), 통계 15문 항(49점), 다항함수 적분법 14문항(49점), 함수의 극한과 연속성 15문항(48점) 순으로 출제되 었다. 특히,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단원은 매년 다른 내용영역보다 1문항 이상 많이 출제되어 문항수(22문항)와 총점(73점)이 가장 적게 출제된 내용영역의 총 문항수와는 8문항 차이를, 총점은 25점 차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후속연구
수능 준비 부담 완화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쉬운 수능이 제시되었는데 쉬운 수능 정책은 공교육을 살리고 사교육으로 인한 학부모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대안으로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다. 현 정부에서는 교육 관련 주요 국정 과제로 학교 교육 정상화, 대입 부담경감 등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향후에도 쉬운 수능 정책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의 쉬운 수능 정책이 학교 교육과정의 실제 운영, 교사의 수업 내용, 학생들의 수능 준비 태도 및 학습방향과 학습량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학교 교육 전반에 미친 영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1학년도 이후 수능 관련 정책들은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져 왔는가?
2011학년도 이후 수능 관련 정책들은 수능 준비 부담 완화라는 세부 정책을 실천하면서도 학교 교육 정상화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 왔다. 수능 준비 부담 완화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쉬운 수능이 제시되었는데 쉬운 수능 정책은 공교육을 살리고 사교육으로 인한 학부모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대안으로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다.
전영주(2013)는 수능의 변천 과정을 어떻게 나타냈는가?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고자 하는 대학의 목적과 동시에 고등학교 교육 과정과 공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하고 과도한 대학입시 경쟁을 완화하며 급증하는 사교육 부담을 줄이고자하는 의도에서 여러 차례의 변화를 거쳐 왔다(이진호, 2009). 수능의 변천 과정을 살펴보면, 전영주(2013)는 수능의 변천과정을 도입기(1994~1996학년도), 조정기(1997~ 2004학년도), 발전기(2005~2011학년도), 전환기(2012학년도~현재)의 네 단계 과정을 통해 현재의 체제로 발전해 왔다고 하였다. 도입기는 7차례의 실험평가를 통해 마련한 수능의 기본 틀에 따라 수능이 학교 현장에 정착한 시기라 할 수 있다.
수능이 처음 도입되었던 1994 학년도 수능 수리영역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1995학년도 이후 수능에서는 어떤 것을 실시하였는가?
수능이 처음 도입되었던 1994 학년도 수능 수리영역은 적은 출제 문항으로 학생들의 실력을 변별하기 어려웠고, 문항의 난이도를 고려하지 않은 문항별 균등 배점, 계열 구분 없는 출제로 인하여 이과학생들의 비정상적 교육과정 운영 등의 문제점이 나타났다(전영주, 2013).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1995학년도 이후의 수능은 계열별 분리, 시험시간의 연장, 문항 배점의 구분, 문항 수증가 등으로 수정하여 실시하였다. 조정기(1997~2004)는 도입기의 수능 모형(출제 기본방 향, 문항 유형, 시험시간, 배점, 출제 범위 등) 중 교육과정의 변화나 사회의 요구에 따라 기본 평가틀을 일부 수정·보완·조정하여 시행하였다.
참고문헌 (24)
고호경 (2008). 문헌분석을 통한 대학 수학능력시험 수리영역의 개정 방향 탐색.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1(3), 467-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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