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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 영역의 변화를 통해 살펴본 고등학교 수학 평가의 방향 탐색
Exploring the direction of Assessment in Korean High School Mathematics through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Mathematics Domain Change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6 no.2, 2023년, pp.137 - 158  

최인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이세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문두열 (조선대학교여자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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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93년부터 시행된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 영역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수학 영역 체제의 개선 방향을 탐색하고 우리나라 고등학교 수학교육에서의 평가 방향 정립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 영역을 시험 체제, 내용 영역, 행동 영역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시험 체제는 시험 시간, 문항 수 외에 평가 요소와 문항 유형 등에도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내용 영역 분석을 통하여 교육과정과 평가 영역의 관계성을 확인하고, 평가 영역 설정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셋째, 행동 영역 분석을 통하여 특정 행동 영역에서 문항 유형의 고착화 가능성을 확인하고, 평가 문항의 유형에 대한 지속적 변화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 영역에서의 시대적 요구와 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평가의 방향과 그에 따른 제반 사항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shifts in the mathematics domains of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CSAT) since its inception in 1993, with the intent of identifying improvements for the future. The goal is to provide insights for exploring the direction of assessment in Korean high school mat...

주제어

참고문헌 (22)

  1. 고호경(2008) 문헌분석을 통한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리영역의 개정 방향 탐색.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11(3), 467-481. 

  2. 교육과학기술부(2011).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361호 [별책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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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4). 대학수학능력시험 20년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1.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23).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학습방법안내. 수능 CAT 2023-2-1. 

  22. 허남구(2022). 2015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관점에서 고등학교 교과서의 공학적 도구 활용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21), 701-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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