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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3 no.6, 2016년, pp.35 - 39
권세곤 (한국철도공사 기술연구처 레일진단시스템연구단) , 서종민 (한국철도공사 기술연구처 레일진단시스템연구단) , 박상준 (한국철도공사 기술연구처 레일진단시스템연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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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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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결함에 의한 선로장애 예방을 위해 사전점검 및 예방보수를 시행하는 이유는? | 궤도의 구성요소의 하나인 레일은 차량과 궤도를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인터페이스로써 철도 레일에 발생한 결함은 열차 통과 시의 부하 등으로 인해 계속 진전하여 사전에 발견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레일절손 등으로 이어지게 되며, 이는 철도 탈선 사고를 야기하여 철도 안전을 심각 하게 저해하게 된다. 국내의 경우 레일절손으로 인한 대형 철도사고가 다행히 발생되지 않았지만, 국외의 경우 2000년 이후 레일 결함으로 인해 중대한 철도사고가 발생된 사례를 볼 수 있다. 따라서 철도운영기관별 레일결함에 의한 선로장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초음파 탐상, 이음매 해체점검 등 사전점검 및 예방보수를 매년 시행하고 있다. | |
레일절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이유는? | 그러나 최근 철도 운송 수요 증대로 인한 철도 총연장 증가와 고속화, 통과톤수 증가 등 환경적인 원인과 레일결함 발견을 위해 사용중인 레일탐상 검측장비의 성능한계로 레일절손은 매년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레일결함 발생시 적용중인 레일 유지관리 기준의 경우 국내 철도 현황을 반영하지 못한 국외 지침 적용과 일반철도 유지관리 기준 부재로 레일절손 예방에 한계를 가지고 있다. | |
철도 레일의 결함 사전조치가 필요한 이유는? | 궤도의 구성요소의 하나인 레일은 차량과 궤도를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인터페이스로써 철도 레일에 발생한 결함은 열차 통과 시의 부하 등으로 인해 계속 진전하여 사전에 발견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레일절손 등으로 이어지게 되며, 이는 철도 탈선 사고를 야기하여 철도 안전을 심각 하게 저해하게 된다. 국내의 경우 레일절손으로 인한 대형 철도사고가 다행히 발생되지 않았지만, 국외의 경우 2000년 이후 레일 결함으로 인해 중대한 철도사고가 발생된 사례를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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