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서울도시철도공사 콘크리트도상 STEDEF 궤도구간에 대하여 1995년 개통시점 부터 2014까지 레일결함으로 인한 레일교환 실적을 토대로 레일결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열차속도, 선로 기울기, 직,곡선, 캔트, 통과톤수, 부설기간, 발생위치, 궤도틀림, 계절별 온도영향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레일결함 유형은 균열레일이 가장 많았으며 손상레일, 파괴레일 빈도순으로 발생되었다. 연도별 결함은 연평균 9건, 호선별로는 5호선에서 가장많이 발생되었으나, 궤도연장을 고려하였을 경우 8호선에서 높게 나타났다.
(2) 레일결함 영향인자 ...
본 연구는, 서울도시철도공사 콘크리트도상 STEDEF 궤도구간에 대하여 1995년 개통시점 부터 2014까지 레일결함으로 인한 레일교환 실적을 토대로 레일결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열차속도, 선로 기울기, 직,곡선, 캔트, 통과톤수, 부설기간, 발생위치, 궤도틀림, 계절별 온도영향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레일결함 유형은 균열레일이 가장 많았으며 손상레일, 파괴레일 빈도순으로 발생되었다. 연도별 결함은 연평균 9건, 호선별로는 5호선에서 가장많이 발생되었으나, 궤도연장을 고려하였을 경우 8호선에서 높게 나타났다.
(2) 레일결함 영향인자 중 선로 기울기, 캔트, 궤도틀림과 레일결함과는 특별한 상관관계를 찾지는 못하였고, 열차속도는 속도가 증가할수록, 직,곡선별로는 곡선부 R≤400m에서 발생빈도가 높았고, 계절별 온도영향은 동절기, 환기구주변에서 결함이 많이 발생되었다.
(3) 레일부설후 결함까지 기간은 2년미만, 통과톤수는 1억톤 미만, 발생위치별로 보면 일반구간보다 용접부에서 가장 많이 발생되었으며 용접부중 엔트로즈 아크용접이 가장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도시철도 콘크리트도상구간에서 레일결함을 경감시키기 위하여는 곡선반경 확대, 용접부 품질확보 및 최적화 관리, 레일교환시 중위온도에서 부설, 동절기 온도영향구간인 환기구주변등은 중점관리, 레일결함 중복발생구간 중점관리, 정기적인 레일 예방연마 실시, 궤도재료의 적정 교환기준 정립에 의한 레일결함 방지의 최적화, 선로조건 및 계절별 순회점검의 효율성 증대방안 등이 요망된다.
본 연구는, 서울도시철도공사 콘크리트도상 STEDEF 궤도구간에 대하여 1995년 개통시점 부터 2014까지 레일결함으로 인한 레일교환 실적을 토대로 레일결함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열차속도, 선로 기울기, 직,곡선, 캔트, 통과톤수, 부설기간, 발생위치, 궤도틀림, 계절별 온도영향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레일결함 유형은 균열레일이 가장 많았으며 손상레일, 파괴레일 빈도순으로 발생되었다. 연도별 결함은 연평균 9건, 호선별로는 5호선에서 가장많이 발생되었으나, 궤도연장을 고려하였을 경우 8호선에서 높게 나타났다.
(2) 레일결함 영향인자 중 선로 기울기, 캔트, 궤도틀림과 레일결함과는 특별한 상관관계를 찾지는 못하였고, 열차속도는 속도가 증가할수록, 직,곡선별로는 곡선부 R≤400m에서 발생빈도가 높았고, 계절별 온도영향은 동절기, 환기구주변에서 결함이 많이 발생되었다.
(3) 레일부설후 결함까지 기간은 2년미만, 통과톤수는 1억톤 미만, 발생위치별로 보면 일반구간보다 용접부에서 가장 많이 발생되었으며 용접부중 엔트로즈 아크용접이 가장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도시철도 콘크리트도상구간에서 레일결함을 경감시키기 위하여는 곡선반경 확대, 용접부 품질확보 및 최적화 관리, 레일교환시 중위온도에서 부설, 동절기 온도영향구간인 환기구주변등은 중점관리, 레일결함 중복발생구간 중점관리, 정기적인 레일 예방연마 실시, 궤도재료의 적정 교환기준 정립에 의한 레일결함 방지의 최적화, 선로조건 및 계절별 순회점검의 효율성 증대방안 등이 요망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