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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3 no.6, 2016년, pp.45 -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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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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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까지 독일의 자기부상열차 기술의 연혁은? | 이미 1960년대부터 중저속 자기부상열차를 개발하였으며 1999년부터는 회사명이기도 하고 열차 모델이기도 한 TransRapid가 중심이 되어 유료시승을 실행하였으며, 2004년 중국에 수출할정도로 발전하였다. 비록 2006년 자기부상열차와 관련하여 일어난 널리 알려진 Lathen 사고3)가 있었으나(Reuters, 2007), 현재 독일은 자기부상열차의 기술수준에 관한한 세계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 |
일본의 자기부상열차 설치 계획은? | 2005년에는 나고야의 후지가오카(藤が丘)역과 아이치(愛知)현의 국제박람회장을 연결하는 노선에 자기부상열차 Linimo를 설치하여 운행하였다. 이에 일본은 도쿄와 오사카를 있는 약 500km구간인 ‘리니어 중앙 신칸센’을 자기부상열차로 구현하려는 계획을 세웠으며 2045년까지 약 640억 달러를 들여 구축할 계획이다. 향후 본격적인 자기부상열차의 도입을 위해 장기 내구성 확증, 비용 절감, 공기역학적 디자인 등을 중요시하려 한다(Sawada, 2000). | |
한국은 자기부상열차를 상업적으로 몇 번째로 성공했는가? | 1km 구간을 약 12분에 주파하며 무료로 탑승할 수 있다. 특히 한국은 어느 나라 못지않게 자기부상열차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상업적으로는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2번째로 상용화에 성공하였다고 인정받고 있다. 또한 이때의 실용화 사업과정에서 축적된 사업전개, 시범사업, 시범노선, 성능 검증의 일련의 과정에서 도출된 자산이 앞으로의 한국 자기부상열차의 발전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신병천, 20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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