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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3 no.5, 2016년, pp.7 - 8
김은희 (도시연대 정책연구센터)
초록이 없습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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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권이라는 권리는 언제부터 강력히 요구되었는가? | 1993년은 자동차 중심의 교통정책에 집중했던 우리사회에 ‘보행’도 당당하게 교통정책의 중심이어야 한다는 요구가 시작된 해이다. 시민단체가 중심이 되어 기본권으로서 ‘보행권’을 요구하기 시작했으며, ‘무단횡단 안하기’ 등 보행자 교육과 인식 개선으로 교통사고를 감소시키려는 정책에 대해 ‘보행자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시설’을 요구하면서 다양한 활동들을 펼쳐나가기 시작했다. | |
도시정책과 연계성을 고려해서 제도가 이뤄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도시정책과 연계성도 고민해야 한다. 최근 도시형생활주택이 활발하게 추진되면서 주차문제가 다시금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는데 사람중심의 도시는 독립적인 ‘보행’에 대한 투자나 계획만으로는 가능하지 않다. 재난 및 안전관리, 역사 및 문화정책, 개발계획, 도시재생 등 다양한 도시정책과 연계하면서 보행과 어떻게 통합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지 모색해야 한다. 어떻게 공간을 재편할 것인가라는 관점속에서 보행을 고민해야 한다. | |
시민단체가 요구한 보행권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가? | 1993년은 자동차 중심의 교통정책에 집중했던 우리사회에 ‘보행’도 당당하게 교통정책의 중심이어야 한다는 요구가 시작된 해이다. 시민단체가 중심이 되어 기본권으로서 ‘보행권’을 요구하기 시작했으며, ‘무단횡단 안하기’ 등 보행자 교육과 인식 개선으로 교통사고를 감소시키려는 정책에 대해 ‘보행자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시설’을 요구하면서 다양한 활동들을 펼쳐나가기 시작했다. 이 당시 주요활동과 요구는 통학로를 중심으로 사고가 발생하는 지점에 횡단보도나 신호등 설치 등이었는데 ‘자동차 통행 우선’이라는 정책과 부딪히면서 참 힘겹게 하나씩 개선해나갔던 시기이도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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