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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보행정책, 다시 생각할 때
Rethinking Pedestrian Policy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3 no.5, 2016년, pp.7 - 8  

김은희 (도시연대 정책연구센터)

초록이 없습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행권이라는 권리는 언제부터 강력히 요구되었는가? 1993년은 자동차 중심의 교통정책에 집중했던 우리사회에 ‘보행’도 당당하게 교통정책의 중심이어야 한다는 요구가 시작된 해이다. 시민단체가 중심이 되어 기본권으로서 ‘보행권’을 요구하기 시작했으며, ‘무단횡단 안하기’ 등 보행자 교육과 인식 개선으로 교통사고를 감소시키려는 정책에 대해 ‘보행자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시설’을 요구하면서 다양한 활동들을 펼쳐나가기 시작했다.
도시정책과 연계성을 고려해서 제도가 이뤄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도시정책과 연계성도 고민해야 한다. 최근 도시형생활주택이 활발하게 추진되면서 주차문제가 다시금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는데 사람중심의 도시는 독립적인 ‘보행’에 대한 투자나 계획만으로는 가능하지 않다. 재난 및 안전관리, 역사 및 문화정책, 개발계획, 도시재생 등 다양한 도시정책과 연계하면서 보행과 어떻게 통합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지 모색해야 한다. 어떻게 공간을 재편할 것인가라는 관점속에서 보행을 고민해야 한다.
시민단체가 요구한 보행권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가? 1993년은 자동차 중심의 교통정책에 집중했던 우리사회에 ‘보행’도 당당하게 교통정책의 중심이어야 한다는 요구가 시작된 해이다. 시민단체가 중심이 되어 기본권으로서 ‘보행권’을 요구하기 시작했으며, ‘무단횡단 안하기’ 등 보행자 교육과 인식 개선으로 교통사고를 감소시키려는 정책에 대해 ‘보행자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시설’을 요구하면서 다양한 활동들을 펼쳐나가기 시작했다. 이 당시 주요활동과 요구는 통학로를 중심으로 사고가 발생하는 지점에 횡단보도나 신호등 설치 등이었는데 ‘자동차 통행 우선’이라는 정책과 부딪히면서 참 힘겹게 하나씩 개선해나갔던 시기이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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