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유능감이 숙달동기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 과보호의 조절효과: 유아의 기질 유형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Effects of Young Children's Competence on Mastery Motivation Moderated by Mothers' Overprotective Parenting: Focus on Temperament Types of Young Children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9 no.2, 2023년, pp.21 - 42  

송지은 (올고운 어린이집) ,  신나리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aims investigate the moderating effect of mothers' overprotective parenting in the influence of young children's competence, as determined by their temperament, on mastery motivation. Methods: An online survey was conducted on 429 mothers with children aged 3-5. The collected d...

주제어

표/그림 (9)

참고문헌 (66)

  1. 김나희, 박보경, 도현심 (2012). 어머니의 인성특성 및 유아의 기질과 과보호 및 통제적 양육행동간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0(3), 151-163. https://doi.org/10.7466/jkhma.2012.30.3.151 

  2. 김린 (2017). 어머니의 침해적 양육행동이 유아의 숙달 동기에 미치는 영향: 기질의 조절효과.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 김상림, 박창현 (2015). 유아의 기질과 교사효능감 및 교사-유아상호작용이 유아의 또래놀이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6), 37-58.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037 

  4. 김성환, 최인수 (2010). 유아의 연령별(만 4세, 만 5 ) 창의성 및 동기와 교사 창의성과의 관계.?한국유아교육학회 정기학술발표논문집, 382-383. 

  5. 김아영 (2010). 학업 동기: 이론, 연구와 적용. 학지사. 

  6. 김영민 (2016). 자율성 지지와 유능감, 성취목표 및 자기주도학습의 구조적 관계 분석.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7. 김유미, 류성림 (2010).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학습전략 검사결과 비교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4(2), 217-239. 

  8. 김유정, 안선희 (2014). 유아의 동기 유형: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상호작용과의 관련성. 아동학회지, 35(4), 123-143. https://doi.org/10.5723/KJCS.2014.35.4.123 

  9. 김은주, 김민규 (2011). 청소년들의 유능성과 관계성 및 내재동기가 공부시간에 미치는 영향에대한 종단연구. 교육심리연구, 25(2), 345-365. 

  10. 김정선 (2016). 중학생의 지각된 부모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생의 유능감 수준이 자기결정성동기에미치는 영향.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길태영 (2017). 어머니의 교육신념이 유아의 숙달동기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남원희, 최은실, 윤진영, 최해훈 (2020). 부모용 유아 기질 검사 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36-72개월을 대상으로. 열린부모교육연구, 12(3), 69-95. https://doi.org/10.36431/JPE.12.3.4 

  13. 문무경, 조숙인, 김정민 (2016). 한국인의 부모됨 인식과 자녀양육관 연구(연구보고서 2016-21).?서울: 육아정책연구소.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797에서 2022년 1월 26일 인출. 

  14. 문병상 (2013). 수학교과의 내재적 동기와 유능감 신념의 관계에 대한 종단 연구. 교육심리연구, 27(3), 595-609. 

  15. 박아청 (1998). 과보호의 발달심리학적 의미에 대한 일고찰. 인간발달연구, 5(1), 53-73. 

  16. 서수경 (1993). 유아의 행동과 기질 및 성차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 소언주, 도현심 (2001). 어머니의 분리불안: 어머니의 특성, 아동의 초기 기질 및 과보호적 양육행동 간의 관계. 대학가정학회, 39(11), 209-222. 

  18. 신미성, 최나야 (2016). 어머니의 학습지원이 아동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과 아동 도구적 유능성의 매개효과. 아동교육, 25(2), 237-256. https://doi.org/10.17643/KJCE.2016.25.2.12 

  19. 신수희, 이완정 (2016).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에 대한 과보호 행동 탐색 연구: 양육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4(5), 475-485. https://doi.org/10.6115/fer.2016.037 

  20. 안도희, 신민 (2014). 유능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 영재와 평재의 학업 동기 및 학습 전략을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24(1), 1-16. https://doi.org/10.9722/jgte.2014.24.1.1 

  21. 안은숙, 김양은, 양미선 (2010). 전조작기 아동의 완수동기, 자기조절, 퍼즐맞추기 수행 능력과의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62, 191-211. 

  22. 유주연, 이순형 (2016). 영아의 기질, 영아-교사관계가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성별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4), 93-110.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4.093 

  23. 이미리 (2020).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숙달동기에 미치는 영향. 인하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24. 이 영 (2017). 아동의 학업성취에 대한 다중지능과 학습동기의 관계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22(2),?219-246. 

  25. 이진주 (2007). 유아의 창의적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창의적 역할수행과 지식 및 내적동기간의 인과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6. 이창식, 황연경, 장하영, 유은경 (2019). SPSS, AMOS, PROCESS macro를 활용한 매개효과, 조절효과 및 조절된 매개효과분석. 청람. 

  27. 이현지 (2020). 부모의 생애목표 기대가 유능감과 관계성, 내재동기를 매개로 중학생의 학교생활행복감과 수학교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8. 임미나, 신나나 (2020). 유아의 창의적 행동특성에 물리적, 심리적 가정환경이 미치는 영향: 유아의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의 매개효과. 인지발달중재학회지, 11(4), 1-21. https://doi.org/10.21197/JCEI.11.4.1 

  29. 장윤희, 문혁준 (2020). 유아의 기질, 행동억제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과제 재도전 반응에 미치는 영향. 육아정책연구, 14(3), 27-51. https://doi.org/10.5718/kcep.2020.14.3.27 

  30. 장희선 (2020). 초등학생의 내.외재적 학습동기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학습전략, 인성 차이분석.?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2), 649-676. https://doi.org/10.22251/jlcci.2020.20.12.649 

  31. 정미지 (2016). 3세아의 숙달동기와 기질, 어머니 양육신념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2. 정세진, 신나리 (2018). 어머니 양육불안과 아버지 양육참여도가 유아기 자녀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자녀 기질 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인간발달연구, 25(4), 155-174. https://doi.org/10.15284/kjhd.2018.25.4.155 

  33. 정영선, 박경자 (2021).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과보호 양육척도 개발과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42(3), 359-370. https://doi.org/10.5723/kjcs.2021.42.3.359 

  34. 정익중 (2012). 방임, 과보호, 사교육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2(4), 255-278.?https://doi.org/10.18023/kjece.2012.32.4.012 

  35. 조인주, 이현숙, 박혜원 (2020). 한국 아동의 기질과 아동-어머니 기질조화적합성 분석: 성차분석.?한국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학술발표논문집, 111. 

  36. 차영희 (2007).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과보호 양육행동 및 양육 스트레스가 유아의 유치원 적응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7. 차혜경, 신나리 (2016). 유아의 다중지능과 기질유형이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3), 79-97.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3.079 

  38. 천희영 (1992). 한국 아동의 기질 유형화와 어머니 양육태도.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9. 최경숙 (2019). 어머니가 지각하는 영아의 까다로운 기질과 편식행동 간의 관계: 어머니 양육방식의 매개효과.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0. Burns, R. P., & Burns, R. (2008). Business research methods and statistics using SPSS. Sage. 

  41. Carey, W. B. (1972). Measurement infant temperament. The Journal of Pediatrics, 81(2), 414.?https://doi.org/10.1016/S0022-3476(72)80344-5 

  42. Chang, F., & Burns, B. M. (2005). Attention in preschoolers: Associations with effortful control and?motivation. Child Development, 76(1), 247-263. https://doi.org/10.1111/j.1467-8624.2005.00842.x 

  43. Dweck, C. S., & Leggett, E. L. (1988). A social-cognitive approach to motivation and personality.?Psychological Review, 95(2), 256-273. https://doi.org/10.1037/0033-295X.95.2.256 

  44. Gettinger, M., & Seibert, J. K. (2002). Contributions of study skills to academic competence. School?Psychology Review, 31(3), 350-365. https://doi.org/10.1080/02796015.2002.12086160 

  45. Gilmore, L., Cuskelly, M., & Purdie, N. (2003). Mastery motivation: stability and predictive validity from?ages two to eight.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4(4), 411-424.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1404_2 

  46. Gordon, B. N. (1981). Child temperament and adult behavior: an exploration of "goodness of it". Child?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11(3), 167-178. https://doi.org/10.1007/bf00709381 

  47. Harris, R. C., Robinson, J. B., Chang, F., & Burns, B. M. (2007). Characterizing preschool children's?attention regulation in parent-child interactions: The roles of effortful control and motivation.?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8(1), 25-39. https://doi.org/10.1016/j.appdev.2006.10.006 

  48. Harter, S. (1978). Effectance motivation reconsidered: toward adevelop mental model. Human Development,?21(1), 34-64. https://doi.org/10.1159/000271574 

  49. Howard, M. C., & Hoffman, M. E. (2018). Variable-centered, person-centered, and person-specific?approaches: where theory meets the method.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21(4), 846-876.?https://doi.org/10.1177/1094428117744021 

  50. Hubbs-Tait, L., Culp, A. M., Culp, R. E., & Miller, C. E. (2002). Relation of maternal cognitive stimulation, emotional support, and intrusive behavior during head start to children's kindergarten cognitive?abilities. Child Development, 73(1), 110-131. https://doi.org/10.1111/1467-8624.00395 

  51. Jacobs, J. E., Lanza S., Osgood, D. W., Eccles, J. S., & Wigfield, A. (2002). Changes in children's?self-competence and values: gender and domain differences across grades one through twelve.?Child Development, 73(2), 509-527. https://doi.org/10.1111/1467-8624.00421 

  52. Kiel, E. J., & Buss, K. A. (2011). Prospective relations among fearful temperament, protective?parenting, and social withdrawal: The role of maternal accuracy in a moderated mediation?framework.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9(7), 953-966. https://doi.org/10.1007/s10802-011-9516-4 

  53. Kostelnik, M. J., Soderman, A. K., Whiren, A. P., Rupiper, M. L., & Gregory, K. M. (2017). 영유아의?사회정서발달과 교육(박경자, 김송이, 신나리, 권연희, 김지현 옮김). 교문사. (원판 2014) 

  54. MacTurk, R. H., Morgan, G. A., & Jennings, K. D. (1995). The assessment of mastery motivation in?infants and young children. In R. H. MacTurk & G. A. Morgan (Eds.), Mastery Motivation:?Origins, Conceptualizations, and Applications (pp. 19-54).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55. McShane, K. E., & Hastings, P. D. (2009), The new friends vignettes: measuring parental psychological?control that confers risk for anxious adjustment in preschoolers, International Journal of?Behavioral Development, 33(6), 481-495. https://doi.org/10.1177/0165025409103874 

  56. Morgan, G. A., Harmon, R. J., & Maslin-Cole, C. A. (1990). Mastery motivation: Definition and measurement.?Early Education & Development, 1, 318-339.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105_1 

  57. Morgan, G. A., Wang, J., Barrett, K. C., Liao, H. F., Wang, P. J., Huang, S. Y., & Joozsa, K. (2019,?August). The Revised Dimensions of Mastery Questionnaire (DMQ 18): A manual and forms?for its use and scoring. Retrieved October 17, 2022 from https://sites.google.com/a/rams.colostate.edu/georgemorgan/mastery-motivation 

  58. Pomerantz, E. M., Grolnick, W. S. and Price, C. E. (2005) The role of parents in how children?approach achievement: A dynamic process perspective. In A. Elliot & C. W. Dweck (Eds.),?Handbook of competence and motivation (pp. 229-278). Guilford Publications. 

  59. Rothbart, M. K., & Jones, L. B. (1998). Temperament, self-regulation, and education. School?Psychology Review, 27(4), 479-491. https://doi.org/10.1080/02796015.1998.12085932 

  60. Ryan, R. M., & Deci, E. L. (2002).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n organismic-dialectical?perspective. In E. L. Deci & R. M. Ryan (Eds.),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pp.?3-33).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61. Schunk, D. H., Meece, J. R., & Pintrich, P. R. (2020).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applications (4th ed.). Pearson Higher Ed. 

  62.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Breunner/Mazel. 

  63. White, R. W. (1959). Motivation reconsidered: The concept of competence. Psychological Review,?66(5), 297-333. https://doi.org/10.1037/h0040934? 

  64. Wood, J. J. (2006), Parental intrusiveness and children's separation Anxiety in a clinical sample, Child?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37(1), 73-87. https://doi.org/10.1007/s10578-006-0021-x 

  65. Wood, J. J., Kiff, C. J., Jacobs, J., Ifekwunigwe, M., & Piacentini. J., C. (2007), Dependency on?elementary school caregivers: The role of parental intrusiveness and children's separation?anxiety, Psychology in the School, 44(8), 823-836. https://doi.org/10.1002/pits.20268 

  66.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 (1990). Student differences in self-regulated learning: Relating?grade, sex, and giftedness to self-efficacy and strategy us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82(1), 51-59. https://doi.org/10.1037/0022-0663.82.1.5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