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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3 no.5, 2016년, pp.41 - 47
문병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노창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박범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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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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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공학에서 정의하는 보행이란? | 교통공학에는 보행을 이동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며, 보행이 발생하지 않는 통행은 없으며 교통에서 다루는 최소단위의 이동형태로 정의(원제무,2008)한다. | |
노화란? | 고령자의 특성인 노화는 국제 노인학회(1951)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노화란 환경변화에 적절히 반응할 수 있는 조직기능의 결손 되고, 생활체로서의 생물체 자신을 통합 할 수 있는 능력이 감퇴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장애인은 어느 하나의 신체능력이 저하되어 그에 따른 감각기능이 쇠퇴되는 것이라면 노화의 특성은 신체의 모든 능력이조금씩 저하되는 것이다. | |
통행빈도가 현저히 높은 고령자가 1,000만명 이상이 되기 때문에 필요한것은? | 따라서 모든 통행이 보행을 동반함을 감안하였을 때, 보도를 포함한 보행시설물의 정비와 고령자 등의 교통약자들의 안전과 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일 때이다. 하지만 고령자의 폭발적인 증가와 맞물려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는 2009년 8,674건에서 2013년 10,248건으로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박남춘, 2014)되었고,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 보도자료(국토교통부, 2016)에서는 보행환경의 기준적합율이 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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