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3 no.4, 2016년, pp.30 - 41
윤석민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주신혜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정은비 (한양대학교 공학기술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율주행 도로교통시스템이란 무엇인가? | 자율주행 도로교통시스템은 자동으로 종방향 및 횡방향의 주행이 가능한 첨단차량이 도로 인프라와 무선통신기반 연계를 통해 교통안전성 및 운영 효율성을 혁신적으로 증대시킬 수 있는 미래교통 시스템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교통시스템 중 제한된 조건에서 자율주행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반기술인 CACC 시스템과 군집주행을 연구의 범위로 설정하였다. | |
CACC 시스템이 교통사고 예방에도 기여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CACC 시스템 도입 시 ACC 시스템과 더불어 동일한 도로 용량에서 교통 혼잡을 큰 폭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전방의 위험요인에 보다 능동적인 대응이 가능하여 교통사고 예방에도 기여할 수 있다. | |
기존 ACC 시스템과 비교한 CACC 시스템의 특징은? | ACC 시스템은 차량 앞쪽에 레이더나 라이다(LIDAR)3)를 장착하여 선행차량과의 간격과 속도를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ACC 시스템은 선행차량의 속도변화에 따라 차량 간격과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이지만, CACC 시스템은 실시간 무선 통신을 통한 정보 교환으로 선행차량의 속도변화의 정보를 활용한 실시간 제어가 가능하다. CACC 시스템 도입 시 ACC 시스템과 더불어 동일한 도로 용량에서 교통 혼잡을 큰 폭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