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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메타분석을 통한 자율주행 도로교통시스템 기반기술 효과평가: CACC 시스템 및 군집주행을 중심으로
Effectiveness Evaluation of Core Technologies for Automated Vehicle-Highway Systems Based on a Meta-analysis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3 no.4, 2016년, pp.30 - 41  

윤석민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오철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주신혜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정은비 (한양대학교 공학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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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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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차량에 자율주행 도로교통시스템 기반기술을 적용하여 도로용량을 증가시켜 교통 혼잡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고, 나아가 차량의 연비 개선을 통해 교통 환경성 측면의 개선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 도로교통시스템 기반기술 적용 시 교통 운영효율성과 환경성 측면에서 발생하는 효과를 메타분석(Meta-analysis)을 통하여 평가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평가지표로 선정한 용량 및 연료 절감률을 효과척도로 한 연구 결과들을 승산비로 제시하였다. 또한 앞서 가정한 랜덤효과모형을 통하여 승산비로 정리된 연구 결과들을 표준화한 효과크기로 산출하였다.
  • 본 연구의 결과는 자율주행 도로교통시스템 기반기술의 상용화와 교통사고 시 관련 법 정비 및 제도 개선을 유도하고 자율주행 시 필요한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근거를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신뢰성 있고 안전한 완전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이슈들의 해결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 채택한 연구들에서 산출된 효과는 승산비로 정리하였고, 연구들마다 서로 상이한 분석방법으로 도출 된 결과 값들을 하나의 표준화된 지표로 평가하기 위하여 통합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기반기술 보급의 확대와 상용화를 위한 법‧제도적 정비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우선 고정효과모형은 각 연구들의 효과크기는 같은 모집단에서 얻어졌다는 가정으로 분석하는 통계모형이다. 또한 각 연구 결과가 서로 조금씩 다른 이유는 표본추출에서 생기는 표준편차가 원인이라고 가정한다. 따라서 고정 효과모형은 연구 내 분산만을 고려하기 때문에 모형으로 도출된 통합 효과크기는 분석에 사용된 연구들의 한정하여 설명이 가능하다(Jin, 2014).
  • 00%로 나타나 연구들 간 낮은 이질성을 가진 것으로 해석되었다. 또한 앞서 수집된 연구들 간의 이질성이 존재함을 가정하였고, 랜덤효과모형을 사용하여 도출한 효과크기 값이 타당함을 입증하였다. 교통 운영 효율성 측면의 효과크기 분석 결과는 표 1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집한 연구들 간의 이질성이 존재함을 가정하여 랜덤효과모형을 사용하였다.
  • 교통 운영효율성 측면의 효과척도인 용량과 교통 환경성 측면의 효과척도인 연료 절감률을 종속변수로 구분하여, 각각의 통합 승산비 효과크기를 분석하였다. 통합 승산비 효과크기 산출 시 개별 연구들 간의 이질성이 존재함을 가정하였고, 랜덤 효과모형을 사용하여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앞서 가정한 수집한 연구들 간의 이질성 존재 여부는 동질성 검정을 통하여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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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 도로교통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자율주행 도로교통시스템은 자동으로 종방향 및 횡방향의 주행이 가능한 첨단차량이 도로 인프라와 무선통신기반 연계를 통해 교통안전성 및 운영 효율성을 혁신적으로 증대시킬 수 있는 미래교통 시스템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교통시스템 중 제한된 조건에서 자율주행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반기술인 CACC 시스템과 군집주행을 연구의 범위로 설정하였다.
CACC 시스템이 교통사고 예방에도 기여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CACC 시스템 도입 시 ACC 시스템과 더불어 동일한 도로 용량에서 교통 혼잡을 큰 폭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전방의 위험요인에 보다 능동적인 대응이 가능하여 교통사고 예방에도 기여할 수 있다.
기존 ACC 시스템과 비교한 CACC 시스템의 특징은? ACC 시스템은 차량 앞쪽에 레이더나 라이다(LIDAR)3)를 장착하여 선행차량과의 간격과 속도를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ACC 시스템은 선행차량의 속도변화에 따라 차량 간격과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이지만, CACC 시스템은 실시간 무선 통신을 통한 정보 교환으로 선행차량의 속도변화의 정보를 활용한 실시간 제어가 가능하다. CACC 시스템 도입 시 ACC 시스템과 더불어 동일한 도로 용량에서 교통 혼잡을 큰 폭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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