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를 이용한 중등 학생 대상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using Self-Driving Ca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7, 2021년, pp.227 - 236  

류혜인 (제주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이정훈 (제주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조정원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중등 학생 대상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의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전 연구에서 개발한 K-12 대상 인공지능 교육체계를 기반으로 설계한 교육 프로그램은 실생활의 문제 중에서 최근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주요 주제로 선정하여 총 12차시로 구성하였다.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교육의 효과성 분석과 수업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와 인공지능 효능감이 향상된 것으로 확인하였고, 수업 만족도는 교육 내용, 수업에 대한 재미, 수업의 난이도, 인공지능에 대한 흥미 등 모든 항목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중등 학생 대상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an AI education program for secondary school students to help understand AI and to provide an experience of solving real-life problems by using AI, and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education. The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AI education system for K-12 developed in t...

주제어

표/그림 (14)

참고문헌 (18)

  1. D. Touretzky, F. Martin, D. Seehorn, C. Breazeal, & T. Posner. (2019). Special session: AI for K-12 guidelines initiative. Proceedings of the 50th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492-493. DOI: 10.1145/3287324.3287525 

  2. Q. ZuJun. (2019 Oct.). [China] AI.SW education, why and how do we start? 2019 Global Software Education Conference Issue Paper. (pp. 12-25). Seoul : KOFAC. 

  3. Software Policy & Research Institute (No. 60 Jun, 2019). AI strategy trend of Japan : AI strategy 2019. Seongnam : Monthly Software Oriented Society. 

  4. House of Lords: Select Committee on Artificial Intelligence. (2017). AI in the UK: ready, willing and able? London : Authority of the House of Lords. 

  5. Y. J. Chae (2021. 3. 1). Ministry of Education, metropolitan/provincial offices of education, publish AI textbooks and auxiliary textbooks. Metro. https://www.metroseoul.co.kr/ 

  6. K. S. Kim et el. (2020). Development a Standard Curriculum Model of Next-generation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4), 337-367. DOI : 10.14352/jkaie.2020.24.4.337 

  7. Consolidation of relevant Ministry. (2019). Artificial intelligence national strategy. Press Release. https://www.msit.go.kr 

  8. Consolidation of relevant Ministry. (2020). A plan to spread AI/SW education to the whole nation. Press Release. https://www.4th-ir.go.kr/ 

  9. M. Y. Ryu & S. K. Han. (2019). AI education programs for deep-learning concep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6), 583-590. DOI : 10.14352/jkaie.2019.23.6.583 

  10. Y. H. Lee. (2019). An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block-type programming language-base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on the learner's attitude in artificial intellig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2), 189-196. DOI : 10.14352/jkaie.2019.23.2.189 

  11. I. H. Yoo et el. (2020). A Study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 using Robo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5), 443-451. DOI : 10.14352/jkaie.2020.24.5.443 

  12. H. S. Kim, S. J. Jun, S. Y. Choi & S. A. Kim. (2020).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ducation program on understanding artificial intelligence and social impact.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2), 21-29. DOI : 10.32431/kace.2020.23.2.003 

  13. S. H. Lee. (2020). Analyzing the effects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education program based on design thinking proces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4), 49-59. DOI : 10.32431/kace.2020.23.4.0053 

  14. J. D. R. Garcia, J. M. Leon, M. R. Gonzalez & G. Robles. (2019 Nov.). Developing computational thinking at school with machine learning: an exploration. 2019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mputers in Education. 21-23. Tomar : IEEE. DOI : 10.1109/SIIE48397.2019.8970124 

  15. Cung C. J. & Shamir L. (2020). Introducing Machine Learning with Scratch and Robots as a Pilot Program for K-12 Computer Science Education.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uture Learning (ICFL 2020). 

  16. H. Y. Ryu & J. W. Cho. (2021).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System for K-12 Based on 4P.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1), 141-149. DOI : 10.14400/JDC.2021.19.1.000 

  17. H. C. Lee et el. (2016). A Study on Surveying the Actual Conditions and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SW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Gwacheon :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18. Northstar (2019). AI today, AI tomorrow: Awareness, acceptance and anticipation of AI : A global consumer perspective. London : ARM | Northsta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