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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3 no.4, 2016년, pp.42 - 50
김지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문병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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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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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밀도로지도와 내비게이션 항법 지도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 결국 정밀도로지도와 내비게이션 항법 지도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차량이 차로를 벗어나지 않고 주행을 하며 필요에 따라 차로를 변경할 수 있느냐와 차로구분 없이 단순히 링크단위 도로 구간 내에서 운행을 하느냐로 구분할 수 있다. | |
자율주행자동차에 정밀도로지도의 역할은? | 본 연구에서 다루는 정밀도로지도는 자율주행을 지원할 수 있는 수준의 지도로 기존 ADAS 지도의 정보 이외에 차선정보, 차로정보, 표지판 정보, 도로시설물 정보 등이 포함이 된다. 즉, 정밀도로지도는 자율주행자동차가 지도만으로 일정 수준의 주행이 가능하게 하는 지도를 의미한다. | |
정밀도로지도의 표현수준이 수시로 변화하는 도로상황과 차선정보까지도 표현이 가능한 수준으로 정밀해져야만 하는 이유는? | 정밀도로지도의 표현수준은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기존 내비게이션 지도가 단순히 운전자를 ‘보조’하기 위해 일반적인 도로정보와 노선정보 정도만을 제공하면 충분했던 것과는 달리, 수시로 변화하는 도로상황과 차선정보까지도 표현이 가능한 수준으로 정밀해져야만 한다. 이는 운전자의 판단 없이도 자동차 스스로 일정수준의 ‘자율적 판단’을 통해 차로단위로 운전하는 것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밀도로지도의 정확도는 현재의 내비게이션 지도 이상의 수준이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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