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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6 no.6, 2016년, pp.101 - 110
허설화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이동열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 경병표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Currently, fires caused by fine dust particles are attracting people's attention increasingly. Fine dust particles a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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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드 게임은 무엇인가? | 어린이는 놀이를 통하여 성장을 하며 그에 보드게임이 제일 적합하다. 보드 게임은 보드(합지 가공을 한 두꺼운 종이 또는 표면에 그림이 입혀진 합성수지 등으로 제작된 넓은 판)가 필수적인 요소를 포함된 게임을 의미하며 [7] 사람들끼리 서로 얼굴을 마주하고 보고 느끼면서 문제를 풀어가는 게임을 지칭하며[5] 한명이나 적어도 두 명 이상의 게임자가 집적 대면하여[8] 서로의 대화, 시각, 촉각으로 느낄 수 있어서 소통이 많이 필요한 어린이들에게는 적합한 게임이다. | |
우마이 탈출 게임의 사용물인 운명의 동전은 어떻게 나누어져 있고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는가? | 운명의 동전은 ‘생명의 동전’과 ‘미세먼지’ 동전으로 나누어져 있다. ‘생명의 동전’은 일반구역블럭에 미세먼지 요소가 나올 경우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이 된다. ‘미세먼지 동전’은 타인이 일반구역블럭에 미세먼지 예방 요소가 나올 경우 피해 요소로 사용하여 타인의 ‘생명의 동전’을 소요하게 한다. 게임 진행시 각각 생명의 동전 5개와 미세먼지 동전 2개를 가지고 게임을 진행한다. | |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원인은? | 눈에 보일 수 없게 작지만 우리의 생활과 건강에 많은 피해를 주고 있다. 미세먼지는 자연적 원인과 인위적 원인 2가지로 나누며 자연적 원인은 황사, 산불, 화산재 등에서 나온다. 인위적 원인은 산업, 발전, 수송, 가정 등 인간 활동에서도 나타난다. 이에 황산화물 질, 질소산화물질, 일산화탄소 및 중금속 등 다양한 유해물질들이 있어서 사람들이 많이 흡입할 시 건강에 큰 피해를 받게 된다. |
박정은, Health Risk Assessment of Fine Particles and Their Hazardous Chemicals, 2008.
양진우, 건강한 생활환경을 위한 맞춤형 미세먼지 관리방안, 2015.
Chai jing, documentary, 2015.
강현호, Die rechtliche Untersuchung uber Feinstaub fur den Schutz des Gesundheitsrechts der Burger, 2016.
한승, A study on game-based learning design for child environmental education, 2013
이주현, Play spaces'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cognitive. 2007. development of children
천유진, 보드게임을 통한 우연적 어휘 학습이 중학교 영어 학습자의 어휘 의미 습득과 읽기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2009
정희권, 보드게임 개발 과정에 대한 연구: 리니지2 보드게임 제작 중에서 발생한 제 문제 해결을 중심으로, 2006.
http://blog.naver.com/isalang1227/220759576182
임지연, 보드게임을 이용한 통합놀이 활동이 발달장애 아동의 의사소통기술 습득에 미치는 효과, 2004
넷마블, http://www.netmarble.net, 2013
비전웍스, http://govw.co.kr, 2014
양진우, 건강한 생활환경을 위한 맞춤형 미세먼지 관리방안, 2015.
경병표, 서은혜, Application of Variant Game Elements System for Phonics Education, 2010
전창영,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Functional Game including Fun factor, 2009
이동열, 은광하, 경병표 Case study on Design Approach Education for Creativity Based Game, 2012
김화민, 임소혜, How playing a serious game affects the player's perception of the environmental issues,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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