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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6 no.6, 2016년, pp.151 - 162
박은경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 남양희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dentify the significance of heterogeneity in multi-player VR games. Heterogeneity is a concept of multi-player mode that a game uses the immersive VR and non-immersive system at the same time. As immersive VR device has become more commercial, multi-player VR games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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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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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기반 플레이어 모드와 온라인 기반 멀티플레이 모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랜과 온라인 기반 멀티플레이어 모드는 통신망의 범위와 규모는 다르나, 플레이어들이 바라보는 화면이 제각각인 점이 동일하다. 다만 랜 기반 멀티플레이의 경우는 같은 건물이나 장소에서 그룹 플레이가 발생할 수 있는 반면, 온라인 멀티플레이에 해당하는 MMO 유형은 대규모 인원이 분산된 환경에서 각자 인터넷을 통해 참여하도록 되어있다. | |
비균질성이란 무엇인가? | 본 논문은 멀티플레이어 VR 게임에 나타난 플레이어 참여방식의 비균질성에 주목하여, 그 함의를 규명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비균질성이란 멀티플레이어에게 몰입형 VR과 비몰입형 VR을 혼재하여 제공하는 방식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최근 HMD와 같은 몰입형 VR 장치의 상용화에 따라, 처럼 비균질 멀티플레이 방식을 채택한 게임이 점차 대두되기 시작했다. | |
VR 시스템은 가상 감각의 현실 대체 수준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 VR이란 참여자로 하여금 시각, 청각 등 하나 이상의 가상감각 합성 피드백에 의해 생성된 가상 세계에의 몰입을 경험하게 하는 컴퓨터 환경을 칭한다[1]. VR 시스템은 흔히 HMD(Head-Mounted Display)와 같은 착용형 감각 장치들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가상 감각의 현실 대체 수준에 따라 [Table 1]과 같이 완전몰입형 (fully-immersive), 부분몰입형(semi-immersive), 비몰입형(non-immersive)에 이르는 다양한 스펙 트럼에 걸친 VR 유형들로 구분된다[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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