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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플레이어 가상현실 게임에 나타난 비균질성 연구 : <더 플레이룸 VR>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Heterogeneity in Multi-player VR Games : focused on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6 no.6, 2016년, pp.151 - 162  

박은경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  남양희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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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멀티플레이어 VR 게임에 나타난 플레이어 참여방식의 비균질성에 주목하여, 그 함의를 규명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비균질성이란 멀티플레이어에게 몰입형 VR과 비몰입형 VR을 혼재하여 제공하는 방식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최근 HMD와 같은 몰입형 VR 장치의 상용화에 따라, <더 플레이룸 VR>처럼 비균질 멀티플레이 방식을 채택한 게임이 점차 대두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본고는 비균질 멀티플레이에 맞춰 수정 및 개선한 MDA 프레임워크를 통해 <더 플레이룸 VR>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비균질 멀티플레이는 인터페이스에서의 분리에서 그치지 않고, 플레이 양상과 경험 자체까지 상이하게 만듦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dentify the significance of heterogeneity in multi-player VR games. Heterogeneity is a concept of multi-player mode that a game uses the immersive VR and non-immersive system at the same time. As immersive VR device has become more commercial, multi-player VR game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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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균질성 여부에 따라 크게 균질 멀티 플레이(a-d)와 비균질 멀티플레이(e-f) 두 개로 구분시켜 다룰 것이다. 그리고 균질성 여부를 통한 분류를 통해 균질성이란 요소가 단지 인터페이스의 동일 여부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그로 인해 파생되는 멀티플레이 양상 자체에서 차별적인 특질을 드러냄을 3장에서 상세히 논하겠다.
  • 본 논문은 기존 멀티플레이어 게임이 모든 플레 이어에게 동일한 방식의 참여를 허용하는 것과 달리, 멀티플레이어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이하 VR) 게임에 나타난 플레이어 참여 방식의 비균질성(heterogeneity)에 주목하고, 이것이 야기하는 흥미로운 특질과 그에 따른 게임 디자인 요소를 밝히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2장의 [Fig. 1]에서 제시된 용어인 균질 멀티플레이(a-d)와 비균질 멀티플레이(e-f)란 개념에 기반하여 논의를 전개할 것이며, 플레이어의 균질성 여부에 방점을 두어 [Fig. 2]를 [Fig. 3] 의 도식으로 발전시켜 설명하고자 한다.
  • 여러 유형 중에서도 특히 비균질 멀티플레이의 특징적 양상에 주목하여 4장에서 구체적 사례 분석을 수행한다. 이를 바탕으로 디바이스의 몰입 수준의 다양성 제어에 의한 멀티플레이어 VR 게임 디자인의 가능성과 함의를 밝히고자 한다.
  • 이에 4장에서는 비균질 멀티플레이 유형에서 상용화가 진행된 [Fig. 1]의 (e)로컬-몰입/비몰입 혼재형에 집중하고자 하며, 분석할 대표 사례로 의 미니 게임들을 다루고자 한다.
  • 이에 다음 절에서는 네트워크 참여 유형 중심의 기존 멀티플레이 유형에 덧붙여 VR 특유의 몰입/ 비몰입 인터페이스, 플레이어 참여의 균질/비균질 등의 조합에 따른 멀티플레이어 VR 게임의 새로운 유형화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논문은 2장에서 비몰입형 VR 시스템의 등장에 맞춰 멀티플레이어 VR 게임에 대한 새로운 유형화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이 유형화는 기존 분류체계에다가 게임 디스플레이 유형, 플레이어의 참여 균질성 등의 추가 요소를 대입함으로써 도출한 결과물이다.
  • 이에 본고는 비균질 멀티플레이에 관한 연구를 게임 분야의 당면 과제로 간주하고, 실증적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비균질 멀티플레이의 대표적 사례인 의 미니 게임들을 MDA 프레임워크로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이상에 언급된 네 가지 분류인 [Fig. 1]의 (a)로컬-몰입형, (b)온라인-몰입형, (c)로컬-비몰입형, (d)온라인-비몰입형은 플레이어 모두 몰입형 VR 로만 접속하거나, 반대로 모두 비몰입형 VR만으로 플레이하게 되는 경우들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균질 멀티플레이라 지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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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랜-기반 플레이어 모드와 온라인 기반 멀티플레이 모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랜과 온라인 기반 멀티플레이어 모드는 통신망의 범위와 규모는 다르나, 플레이어들이 바라보는 화면이 제각각인 점이 동일하다. 다만 랜 기반 멀티플레이의 경우는 같은 건물이나 장소에서 그룹 플레이가 발생할 수 있는 반면, 온라인 멀티플레이에 해당하는 MMO 유형은 대규모 인원이 분산된 환경에서 각자 인터넷을 통해 참여하도록 되어있다.
비균질성이란 무엇인가? 본 논문은 멀티플레이어 VR 게임에 나타난 플레이어 참여방식의 비균질성에 주목하여, 그 함의를 규명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비균질성이란 멀티플레이어에게 몰입형 VR과 비몰입형 VR을 혼재하여 제공하는 방식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최근 HMD와 같은 몰입형 VR 장치의 상용화에 따라, 처럼 비균질 멀티플레이 방식을 채택한 게임이 점차 대두되기 시작했다.
VR 시스템은 가상 감각의 현실 대체 수준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VR이란 참여자로 하여금 시각, 청각 등 하나 이상의 가상감각 합성 피드백에 의해 생성된 가상 세계에의 몰입을 경험하게 하는 컴퓨터 환경을 칭한다[1]. VR 시스템은 흔히 HMD(Head-Mounted Display)와 같은 착용형 감각 장치들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가상 감각의 현실 대체 수준에 따라 [Table 1]과 같이 완전몰입형 (fully-immersive), 부분몰입형(semi-immersive), 비몰입형(non-immersive)에 이르는 다양한 스펙 트럼에 걸친 VR 유형들로 구분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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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herman, Wiliam R, Craig, Alan B, "Understanding Virtual Reality", p.13, Morgan Kaufmann, 2003. 

  2. Zhao Qinping, "A Survey on Virtual Reality", Science in China Series F: Information Science, vol. 52, no. 3, pp.348-400, Mar 2009. 

  3. Yong-Hoon, Shin, "Strategic Ludology Principles", pp.40-41, Booksholic Publishing, 2012. 

  4. Novak, Jeannie, "Game Development Essentials: An Introduction", trans by Jae-Ha Kim, pp.50-53, Cheong Moon Kak Publishing Co., 2011. 

  5. Mi-Sook Jung, Kyoo-Seok Park, "A P2P Real-time Game System for Multiplayer on Overlay Network", Korea Multimedia Society, Vol.13, No1, pp.38-46, 2010. 

  6. Jin-Hwan Kim, "Bandwidth Requirement and Priority-based Synchronization Methods in Hybrid Client-Server Architecture for Mobile Multiplayer Games", Korea Multimedia Society, Vol.17, No4, pp.526-534, 2014. 

  7. Salen, Katie, Zimmerman, Eric, "Rules of Play : Game Design Fundamentals 1", trans by Hyung-Sup Yoon et al, p.126, GCO Science Publishing Co., 2010. 

  8. Jae-Eun Jung, Yang-Hee Nam, "Types of Gameplay Mechanics in Human Computation Game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5, No.6, pp.157-170, 2015. 

  9. Hunicke, Robin, LeBlanc, Marc, Zubek, Robert, "MDA: A Formal Approach to Game Design and Game Research", Proceedings of the AAAI Workshop on Challenges in Game AI, 2004. 

  10. Salen, Katei, Zimmerman, Eric, "The Game Design Reader", pp.440-441, The MIT Press, 2006. 

  11. Eek-Su Leem, Tack Woo, "Game Interaction Emotional Technology Trend Based on Bio-signal through Consol War",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0, No.1, pp.24-34, 2013. 

  12. Fullerton, Tracy, "Game Design Workshop", trans by Min-Seok, Choi, pp.67-71, Wikibook,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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