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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공교육과 발도르프교육에서 작도 지도 내용 비교 분석 연구 - 초등학교 수학에서 컴퍼스의 쓰임을 중심으로 -
The Comparison Study on the Geometric Construction between Korean Public School and Waldorf Education -Focused on the Usages of Compas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0 no.4, 2016년, pp.541 - 561  

조영미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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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수학의 컴퍼스 관련 내용은 중학교 작도 교육과 연계될 수 있다. 활동주의 교육의 소재가 될 수 있는 작도를 지원할 수 있도록 초등학교 내용에서 수정 보완할 점과 그 개선 방향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을 통해 초등학교 컴퍼스 관련 내용의 주요 특징을 추출하였고, 작도가 기하 교육의 핵심을 이루는 발도르프교육에서 작도 지도의 계열과 주요 특징을 살펴 보았다. 우리나라와 발도르프교육을 비교한 결과로, 컴퍼스 도입을 고학년으로 늦추기, 논증기하 이전에 형태 체험과정과 심미적 체험을 할 수 있는 과정을 추가하는 것 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iscussed about the contents which were related with geometric construction in elementary school. We examined how the compass has been used in the curriculum and textbooks. Thus we found several features. And we inspected the ideas and sequences about geometric construction in Wald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작도란 무엇인가? 중학교 교육과정 문서에‘삼각형을 작도할 수 있다’는 내용이 그에 해당한다(교육부, 2015). 교과서에서는 작도를 ‘눈금 없는 자와 컴퍼스로 도형을 그리는 것’으로 정의하고, 길이가 같은 선분, 크기가 같은 각 등 기초 작도법을 익힌 후, 세 변의 길이가 주어진 삼각형, 두 변의 길이와 그 끼인 각의 크기가 주어진 삼각형, 한 변의 길이와 그 끝각의 크기가 주어진 삼각형을 컴퍼스로 작도한다(이준열 외, 2013).
3학년의 원 단원과, 5학년의 합동 단원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그런데 컴퍼스를 중심으로 하면 초등학교에서 작도와 관련된 내용을 찾을 수 있다. 중학교 1학년 작도 단원에서 초등학교의 선수학습 내용으로, 3학년의 원 단원과, 5학년의 합동 단원을 들고 있는데, 이 두 단원은 컴퍼스를 사용한다는 공통점이 있다.(이준열 외, 2013) 초등학교에 수학적으로 엄밀한 ‘작도’ 내용이 없지만, 컴퍼스를 중심으로 해서, 준(準)작도 교육을 돌아볼 수 있다.
복희여와도에서 곱자와 그림쇠는 각각 무엇을 상징하는가? 복희와 여와가 뱀꼬리를 교차시킨 모습으로 나오는데, 여기서 복희는 곱자(矩)를 들고 있고, 여와는 그림쇠(規)를 들고 있다. 이 그림에서 곱자는 땅을, 그림쇠는 하늘을 상징한다. 그림 쇠는 오늘날 컴퍼스로 해석될 수 있다(류강하,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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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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