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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0 no.4, 2016년, pp.541 - 561
In this paper we discussed about the contents which were related with geometric construction in elementary school. We examined how the compass has been used in the curriculum and textbooks. Thus we found several features. And we inspected the ideas and sequences about geometric construction in Wald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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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도란 무엇인가? | 중학교 교육과정 문서에‘삼각형을 작도할 수 있다’는 내용이 그에 해당한다(교육부, 2015). 교과서에서는 작도를 ‘눈금 없는 자와 컴퍼스로 도형을 그리는 것’으로 정의하고, 길이가 같은 선분, 크기가 같은 각 등 기초 작도법을 익힌 후, 세 변의 길이가 주어진 삼각형, 두 변의 길이와 그 끼인 각의 크기가 주어진 삼각형, 한 변의 길이와 그 끝각의 크기가 주어진 삼각형을 컴퍼스로 작도한다(이준열 외, 2013). | |
3학년의 원 단원과, 5학년의 합동 단원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 그런데 컴퍼스를 중심으로 하면 초등학교에서 작도와 관련된 내용을 찾을 수 있다. 중학교 1학년 작도 단원에서 초등학교의 선수학습 내용으로, 3학년의 원 단원과, 5학년의 합동 단원을 들고 있는데, 이 두 단원은 컴퍼스를 사용한다는 공통점이 있다.(이준열 외, 2013) 초등학교에 수학적으로 엄밀한 ‘작도’ 내용이 없지만, 컴퍼스를 중심으로 해서, 준(準)작도 교육을 돌아볼 수 있다. | |
복희여와도에서 곱자와 그림쇠는 각각 무엇을 상징하는가? | 복희와 여와가 뱀꼬리를 교차시킨 모습으로 나오는데, 여기서 복희는 곱자(矩)를 들고 있고, 여와는 그림쇠(規)를 들고 있다. 이 그림에서 곱자는 땅을, 그림쇠는 하늘을 상징한다. 그림 쇠는 오늘날 컴퍼스로 해석될 수 있다(류강하, 20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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