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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R 촉매의 공간속도 및 선속도가 NOx 제거 효율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NOx Removal Efficiency according to Space Velocity and Linear Velocity of SCR Catalyst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1 no.2, 2016년, pp.71 - 77  

박진우 (주식회사 나노 연구소) ,  박삼식 (주식회사 나노 연구소) ,  구건우 (자동차부품연구원 대구경북본부) ,  홍정구 (경북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 pollutants nitrogen oxides are inevitably generated in the combustion reaction. Its amount trend is steadily increasing because the rapid modern industrialization and population growth. For this reason, NOx is controlled to reducing the harmful components in the exhaust gas. So Marine Environm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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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간 집약적 설비 운용이 이루어져야하는 선박의 특성에 따라 SCR 촉매가 동일한 접촉 면적을 가지고 유동 분포가 균일하다고 가정하였을 때, 촉매의 셀(cell) 밀도에 따른 공간속도(Space Velocity), 면속도(Area Velocity) 및 선속도(Linear Velocity)에 따라 질소산화물 제거 효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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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 규제 만족을 위한 선박의 NOx 저감 기술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이와 같은 규제 만족을 위한 NOx 저감 기술로는 연료 중 질소성분을 제거하는 연료개질(Fuel denitrification)법(5~7), 연소방법의 개량 및 연소장치의 개조를 통하여 NOx 발생을 억제하는 연소 중 탈질법 그리고 배연 탈질에 의해 생성된 NOx 배기가스를 처리하는 연소 후 탈질법으로 나눌 수 있다(3,6).
질소산화물이란 무엇인가? 질소산화물이란 질소와 산소로 이루어진 화합물로써 이들의 혼합물을 지칭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이며, 그 중에서도 대기 오염의 주범이 되는 NO와 NO2를 총칭해 NOx라고 한다. 지속적인 산업화에 따른 NOx 배출농도 증가로 1980년대 이후 대기오염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대기환경보호기구가 설립되었고, 1990년대 기초 대기환경규제가 최초로 발효됨에 따라 배출원 및 배출농도 등의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다.
현재 SCR법의 문제점은? SCR법은 탈질촉매와 환원제를 이용하여 NOx를 질소와 수증기로 전환하는 방법으로, 상기의 타 건식법에 비해 고정자산 투자와 운전비가 저렴하고, NH3 공급기와 반응기만이 필요한 단순공정이며, 높은 NOx 제거효율과 폐수 등의 부산물이 없어 현재 발전소, 소각로 등의 고정원 배연탈질 기술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배기가스 성분에 따른 촉매의 내구성 및 미반응 NH3에 의한 2차 반응 오염물의 배출 문제와 300oC 이하의 저온영역에서 활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가진다. 더 불어, 운송을 기초 목적으로 하는 선박의 경우 엔진의 25~30% 수준의 체적을 차지하는 탈질촉매 반응기가 목적에 부합하지 않아 그 체적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SCR 시스템 설비의 최적화 또는 SCR과 EGR의 hybrid 병합 설비 구축을 위한 시스템 적용에 대한 연구 등이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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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United State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Nitrogen Oxides (NOx): Why and How They are Controlled", EPA-456/F-99-006R, 1999 cited 15 October 2004. 

  2. CNSS; Clean North Sea Shipping Technology. 2010, NOx emissions (IMO). 

  3. M. Koebel, M. Elsener and G. Madia, "Reaction pathway in the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Process with NO and $NO_2$ at Low Temperature", Ind. Eng. Chem. Res. Vol. 40, No. 1, 2001, pp. 52-59. 

  4. J. H. Seinfeld, "Atmospheric chemistry and physics of air pollution", New York John Wiley & Sons., 1986, p. 58. 

  5. Park Sam-sik, "Thermal Behavior of $TiO_2$ -based honeycomb Type SCR Catalyst and the Influence of Cell Density on the Reaction Efficiency", Gyungsang university Ph, D, Thesis, 2010. 

  6. J. A. Miller and G. A. Fisk, "Combustion Chemistry", Feature Article for Chem. Eng. News 65, 1987, p. 22. 

  7. Seungchul Woo, "A study on the injection characteristics of diesel-water emulsion fuels according to compositions", Transactions of KSAE, Vol. 23, No. 3, 2015, pp. 263-270. 

  8. J. Y. Lee, "A study on the property of SCR at low temperature and removal of dioxine with $V_2O_5/TiO_2$ -based catalyst", Korea university Ph, D, Thesis, 2001. 

  9. N. Y. topsoe, "Mechanism of the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of nitric oxide by ammonia elucidated by in situ on-line fourier transform infrared spectroscopy", Science Vol. 265, No. 5176, 1994, pp. 1217-1219. 

  10. J. M. G. Amores, V. S. Escribano, G. Ramis and G. Busca, "An FT-IR study of ammonia adsorption and oxidation over anatase-supported metal oxides", Appl. Catal. Vol. 13, No. 1, 1997, pp. 45-58. 

  11. Kim Hoi-jun, "Air pollution from ships. Korean Register of ship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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