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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 기술 수용 모델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tention of the Use of Mobile Payment Services: Applicat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33 no.2, 2016년, pp.65 - 74  

이수연 (한국디지털기업협회) ,  박조원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pplies the 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o investigate the factors that affect the intention to use the mobile payment services. For this purpose five potential variable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convenience, ubiquity, innovativeness, and safety risk) that are expec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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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이 연구에서는 Davis et al.[23]의 기술 수용 모델(TAM :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적용해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가 국내에 정착하고 확산될 수 있는 전략에 대해 제언할 수 있을 것이다.
  • 모바일 뱅킹은 IT 숙련도가 높은 20~30대의 이용 비율이 가장 높다[21]. 따라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역시 20~30대가 가장 많이 이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들 연령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 모형은 합리적 행위 이론과 기존 연구들에 의해 제안된 기초 변수를 이용하여 새로운 정보 기술, 서비스, 상품 등의 수용 행위를 설명한다. 이 이론은 태도와 이용 의도의 결정 요인으로 인지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과 인지된 용이성 (perceived ease of use)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3. 모든 경로계수는 표준화 값임.
  • 4. 실선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임.
  • 연구 가설 1-1 : 인지된 유용성은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수용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 가설 1-2 : 인지된 용이성은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수용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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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란 무엇인가?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란 휴대폰, 태블릿 PC 등의 무선단말기를 이용해 결제를 하는 서비스로 자신의 카드 정보를 한번만 입력해 놓으면 이후 결제 시 카드 정보 입력이나 공인 인증서 없이도 아이디와 비밀 번호 또는 휴대 전화 번호와 SMS 등을 이용한 간단한 인증만으로도 간편하게 결제가 이루어진다. 웹 브라우저, 디바이스, OS에 상관없이 호환성을 제공하고 어떠한 환경에서도 같은 조건으로 결제를 할수 있기 때문에 편의성이 매우 높다[7].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역시 20~30대가 가장 많이 이용할 가능성이 높은 배경은 무엇인가? 모바일 뱅킹은 IT 숙련도가 높은 20~30대의 이용 비율이 가장 높다[21]. 따라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역시 20~30대가 가장 많이 이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들 연령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기술 수용 모델이 새로운 기술과 상품 혹은 서비스가 등장하는 초기에 채택과 지속 사용의도를 설명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되어 온 이유는 무엇인가? 기술 수용 모델은 모형이 단순하지만 강한 설명력을 보여주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과 상품 혹은 서비스가 등장하는 초기에 채택과 지속 사용의도를 설명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되어왔다. 예를 들어 기술 수용 모델을 이용해 모바일 인터넷 수용을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힌 연구[11]에서는 이용의 편리성 (용이성)이 모바일 인터넷 사용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밝혀진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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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강재은, 김두경, "스마트폰의 지속적 사용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2권, 제3호(2011), pp.27-47. 

  2. 김규동, 유영목, 김정래, "모바일 커머스 특성 인식이 모바일 쇼핑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제13권, 제6호(2013), pp.297-303. 

  3. 김기문, 김원우, 이호근, "모바일 뱅킹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초기 신뢰와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연구", 경영과학, 제22권, 제2호 (2005), pp.13-34. 

  4. 김종기, 김진성, 모 건, "모바일뱅킹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저항에 관한 연구 : 온라인 보안을 중심으로", 산업혁신연구, 제28권, 제2호(2012), pp.59-99. 

  5. 김종현, Fintech 3.0 핀테크 혁명과 금융의 미래, 한국금융연수원, 2015. 

  6. 노미진, "모바일뱅킹 특성과 만족 및 재이용 의도와의 관계분석 : 성별을 고려하여", 한국산업경영학회, 제25권, 제4호(2010), pp.305-344. 

  7. 노승훈, 권태경, "국내 모바일 환경 간편결제 서비스에 대한 비교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4. 

  8. 디엠시 미디어(DMC Media),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이용 실태", 2015. 

  9. 박이슬, 우형진,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30권, 제2호(2013), pp.111-150. 

  10. 오영선, "국내 모바일뱅킹 이용자의 금융행동 분석과 시사점", Hana Finance Info, 제15호, 2013. 

  11. 윤승욱, "모바일 인터넷의 수용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8권, 제3호(2004), pp.274-301. 

  12. 이국용 "스마트폰 앱스토에에 대한 지각 특성이 지속 이용에 미치는 영향", 경영과학, 제30권, 제3호(2013), pp.33-54. 

  13. 이유진, 곽기영, "모바일 뱅킹 사용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5. 

  14. 이재신, 이민영,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IP-TV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7권, 제1호 (2006), pp.100-131. 

  15. 이정기, "맞춤형 스마트 광고 수용의도 결정요인 연구 : 보호동기이론, 기술수용모델, 계획행동이론을 중심으로",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제26권(2015), pp.85-114. 

  16. 이태민, 전종근, "유비쿼터스 접속성과 상황기반 제공성이 모바일 상거래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기술수용모델 적용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3권, 제4호(2004), pp.1043-1071. 

  17. 조경섭, "모바일 서비스 특성이 모바일 광고에 대한 인식과 반응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티빙(Tving)의 모바일 콘텐츠 이용자 중심으로",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18. 진정숙, 조로사, 박주석, "모바일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의 사용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제28권, 제3호(2011), pp.83-94. 

  19. 최정일, 정예진, "스마트 폰의 연령별 이용 행태와 보안의 필요성", 한국융합보안학회, 제15권, 제6호(2015), pp.89-97. 

  20. 한국은행, "2015년 중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 2016. 

  21. 홍장원, "IT로 무장한 '핀테크 코리아' 골든타임을 사수하라", 매일경제, 2015. 

  22. Agarwal, R. and J. Prasad, "A Conceptual and Operational Definition of Personal Innovativeness in the Domain of Information Technolog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9, No.2(1998), pp.204-215. 

  23. Davis, F.D., R.P. Bagozzi, and P.R.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35, No.8(1989), pp.982-1003. 

  24. Kim, C., M. Mirusmonov, and I. Lee, "An Empirical Examination of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 to Use Mobile Payment,"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26, No.3(2010), pp.31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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