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편 결제 서비스의 세대 간 사용자 경험 평가 - 카카오페이와 페이코 중심으로 -
Evaluating the User Experience between Generations of Easy Payment Service -Focusing on KakaoPay and PAYCO-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453 - 459  

김소영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스마트디자인엔지니어링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편 결제 서비스의 세대 간의 사용자 경험 평가를 위한 연구이다. 현 사회의 핀테크 시장은 빠른 성장세로 다양한 간편 결제서비스가 출시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간편 결제서비스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연령대별로 사용성과 접근성에 차이가 있으므로 세대 간의 견해 차이에 따른 사용자 경험 평가 연구 필요하다. 다양한 연령대 대상으로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의 허니콤 모델(Honeycomb Model)를 기반으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고 통계적으로 분석한 후 4가지의 간편 결제서비스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간편 결제 서비스는 연령대가 높을수록 다양한 간편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보다 주로 사용하는 주거래 카드사의 간편 결제 서비스 혹은 자주 사용하여 학습된 간편 결제 서비스를 일부 한정하여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연령대에 따른 결제 애플리케이션 기초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evaluate how each generation experiences easy payment services. Recently, the easy payment service business has been on an upward trajectory and pin-tech companies have introduced various types of products. In this regard, it becomes crucial to understand differences among gene...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유용성, 사용성 항목에서는 간편 결제 서비스 필요성, 실용성을 분석하기 위한 항목이고 검색성, 접근성, 신뢰성 요인들은 서비스를 사용하는 목적, 연령대, 서비스의 결제 이외의 기능에 대한 부가적인 기능에 대한 만족도를 보기 위함이다. 매력성은 모든 기능에 대한 시각적 조화와 비례, 통일성 가독성 등을 평가하기 위해 설계하였다.
  • 본 연구는 간편 결제 서비스 사용 과정에 대한 각 세대 간의 어려움을 파악하고 결제 서비스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해결 방안을 각 세대에 맞추어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편 결제 서비스를 통해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사용과정에서 세대 간의 견해과 문화 차이를 줄여 다양한 연령대가 사용 할 수 있는 4가지 개선방안 연구에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현금, 카드 결제가 아닌 간편 결제 서비스의 세대 간 사용자 경험 평가에 대한 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시에서 2018년 12월 시작한 간편 결제 서비스는? 시장이 커짐에 따라 정부와 공공기관에서도 세제 혜택 등을 제공하여 간편 결제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그 예로 서울시는 2018년 12월 신용카드 수수료 부담을 0%로 낮춘 제로페이 서비스 시작하였고 우체국 또한 같은 해에 일부 자영업자에게는 수수료를 받지 않는 포스트페이를 제시하였다[4].
간편 결제 서비스란? 기존 결제 서비스의 공인인증서, ActiveX와 같은 복잡하고 어려운 온라인 결제 절차 과정을 생략하여 사전 인증 후 간편 본인 인증 등을 통해 사용이 쉽도록 내놓은 서비스가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간편 결제 서비스이다[2].
간편 결제 서비스의 단점은? 간편 결제 서비스는 간편함을 가장 큰 장점으로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의 보안과 상용 범위가 정해진 오프라인과 온라인 공간에 대한 각각이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문제정의는 각 세대 간의 간편 결제서비스 사용성 이해도와 연령대에 맞지 않는 접근성이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H. S. Lee. (2018). Outrunners in the shadow of government Squeak from the beginning of zeropay. News of Joongang Ilbo. https://news.joins.com/article/23165114 

  2. Anonymous. (2019). Easy Payment Service. Namuwik. https://namu.wiki/w/%EA%B0%84%ED%8E%B8%20%EA%B2%B0%EC%A0%9C%20%EC%84%9C%EB%B9%84%EC%8A%A4 

  3. J. Y. Lee. (2019). Paying local taxes, paying for insurance ... 'pay' benefits from simple pay services. News of Dailypop. http://www.dailypop.kr/news/articleView.html?idxno41428 

  4. J. H. Choi. (2019). Catch the 80 trillion simple payment market. News of Trendmaker. http://www.trendmak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7772 

  5. J. M. Oh. (2018). Face Recognition Payment' for each Duty Free Shop… Chinese wind. News of The Korea Economic Daily.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910286403g 

  6. H. W. In. (2019). Pay by face and hand ... All card companies in Biopay. News of Hankookilbo..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910241323025285?didNA&dtype&dtypecode&prnewsid 

  7. Anonymous. (2019). Six out of ten adults write a simple payment. Monthly average KRW 710,000. News of Yonhap News. https://www.yna.co.kr/view/AKR20190416132600008 

  8. Anonymous. (2018). User Experience. Wikipedia. https://en.wikipedia.org/wiki/User_experience#cite_note-2 

  9. J. W. Seo. (2019). 'Tech pin' beyond simple payment... Naver, cacao and NHN competition. News of Money Today. https://news.mt.co.kr/mtview.php?no2019092313203077797 

  10. H. G. Shin. (2019). NAVER Kakao, 3Q results passing results... Financial Platform Competition Round 2. News of Newdaily.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19/11/07/2019110700266.html 

  11. J. M. Park. (2019). Integrative User Experience Analysis of Domestic Online and Offline Shopping. Graduate School of Techno Design, Kookmin Univ. Seoul. 

  12. D. H. Kim. (2019). Pay for niche payments such as Payco and bus tickets. News of The Korea Economic Daily.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9102519451 

  13. Y. H. Kim. (2017). Kakao Pay-Peiko is offline. News of ZDNetKorea. https://www.zdnet.co.kr/view/?no20171102010338 

  14. Peter Morville. (2014). User Experience Design. Semantic Studios. https://semanticstudios.com/user_experience_design/ 

  15. H. J. Lee et al. (2018). A Comparison of User Perceptions of User Interface Security Features within Mobile Easy Payment System. The HCI Society of Korea, 2018(01), 503-5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