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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적환승함수를 고려한 경험적 최적경로탐색 방안
A Heuristic Optimal Path Search Considering Cumulative Transfer Function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3, 2016년, pp.60 - 67  

신성일 (서울연구원 교통시스템연구실) ,  백남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ICT융합연구소) ,  남두희 (한성대학교 공과대학 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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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승누적함수에서 환승회수가 증가되면 환승비용에 대한 개별적인 환승의 영향이 선형 또는 비선형적으로 증가된다. 이 함수는 버스 또는 철도와 같이 대중교통노선에서 경로를 선택하는 승객의 행태를 효과적으로 설명한다. 이 함수로 통행시간이 더 소요되더라도 환승이 적은 대중교통노선을 선택하는 일반적인 상황의 구현이 가능하다. 그러나 환승누적함수가 포함되는 통행비용은 비가산성비용으로 최적경로탐색을 위해서 경로열거라는 어려운 상황을 포함한다. 본 연구는 환승누적함수를 고려하여 최적경로를 탐색하는 효과적인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환승누적함수가 포함되는 경우 경로탐색과정에서 나타나는 최적경로역전 현상을 설명하였다. 또한 복수의 경로를 탐색해서 최소의 비용경로를 최적경로로 선택하는 경험적인 방안을 제안하였다. 유입링크기반 전체경로삭제기법을 복수경로탐색기법으로 채택하여 알고리즘의 경로최적조건의 증명성에 기반하여 K개의 경로를 탐색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환승계수를 도입하는 사례연구를 통하여 제안된 방안의 실제 교통망에 대한 활용성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umulative transfer functions, as number of transfer increase, the impact of individual transfer to transfer cost increase linearly or non linearly. This function can effectively explain various passengers's travel behavior who choose their travel routes in integrated transit line networks inclu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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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출발지부터 환승이 발생하는 시점까지 환승의 영향을 누적적으로 반영하는 최적경로탐색 수식을 제시했다. 또한 누적환승함수의 사례로서 파라메타로 반영하는 방법을 토이네트워크를 통행 검증했다.
  • 본 연구는 한정된 경로집합의 생성을 통하여 최적경로를 선정하는 효과적인 방안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세 가지 측면- 1) 복수경로탐색의 적용, 2) 최적해의 선정, 3) 실제 교통망에의 적용 -에서 검토된다.

가설 설정

  • 9]은 새롭게 제안된 전체경로삭제기법이다. 일단 최적경로로 가정하고 표지확정을 진행한다. 탐색된 경로에 대하여 비용 등 정보를 갱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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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승누적함수가 포함되는 통행비용의 한계는 무엇인가? 이 함수로 통행시간이 더 소요되더라도 환승이 적은 대중교통노선을 선택하는 일반적인 상황의 구현이 가능하다. 그러나 환승누적함수가 포함되는 통행비용은 비가산성비용으로 최적경로탐색을 위해서 경로열거라는 어려운 상황을 포함한다. 본 연구는 환승누적함수를 고려하여 최적경로를 탐색하는 효과적인 방안을 제안하였다.
누적환승함수의 역할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누적환승함수’이라는 용어는 환승에 대한 ‘느낌’을 정량화하는 개념이다. 누적환승함수는 환승회수가 늘어날수록 개별 환승 자체에서 발생하는 실제비용보다 더 많이(적게) 인식되도록 한다. 간단하게는, 출발지부터 환승이 발생하는 시점까지 환승의 영향을 파라메타로 반영하는 방법이 있으며, 선형 및 비선형함수 등 다양한 형태로 적용도 가능하다.
누적환승함수를 적용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누적환승함수는 환승회수가 늘어날수록 개별 환승 자체에서 발생하는 실제비용보다 더 많이(적게) 인식되도록 한다. 간단하게는, 출발지부터 환승이 발생하는 시점까지 환승의 영향을 파라메타로 반영하는 방법이 있으며, 선형 및 비선형함수 등 다양한 형태로 적용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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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ellman R.(1957), "Dynamic Programming," Princeton University Press, Princeton, New Jers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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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Yang Y., Zhang X. and Meng Q.(2004), "Modeling Private Highways in Networks with Entry-Exit Based Toll Charges," Transportation Research B, vol. 38, pp.19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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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Dijkstra E. W.(1959), "A Note of Two Problems in Connected with Graphs," Numer. Math. 1, pp.269-271. 

  10. Kirby R. F. and Potts R. B.(1969), "The Minimum Route Problem for Networks with Turn Penalties and Prohibi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3, pp.397-408. 

  11. Lee M.(2015), "Transportation Network Models and Algorithms Considering Directional Delay and Prohibitions for Intersection Movement," Ph.D. Thesis, University of Wisconsin at Madison. 

  12. Shier R. D.(1979), "On Algorithm from Finding the K Shortest Paths in A Network," Networks, vol. 9, pp.195-214. 

  13. Yen J. Y.(1971), "Finding the K Shortest Loopless Paths in A Network," Management Science, vol. 17, pp.711-715. 

  14. Pollack M.(1961), "The Kth Best Route Through A Network," Operations Research, vol. 9, pp.578-580. 

  15. Bellman R. and Kalaba R.(1968), "On Kth Best Policies," J. SIAM 8, pp.5832-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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