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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발유/에탄올 혼합연료의 자연발화 및 연소배기가스 특성에 관한 수치적 연구
Numerical Study on Auto-ignition and Combustion Emissions Using Gasoline/Ethanol Surrogate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0 no.3, 2016년, pp.1 - 6  

이의주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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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화재는 매년 5,000건 이상의 사고가 발생되며, 직접적인 피해 뿐 아니라 교통혼잡과 공해물질 배출 등 많은 2차적 손실을 가져온다. 최근에는 자동차 연료로서 휘발유에 에탄올을 섞는 것을 미국 등 여러 나라에서 상용화하고 있는데 이는 기존의 화석연료의 사용을 억제하고 바이오연료의 소비를 촉진시키기 위함이며, 향후 법제화를 통해 이러한 에탄올 함유량을 향후 더 크게 늘릴 예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에탄올을 혼합한 가솔린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엔진과 후처리 시스템 화재 위험성을 조사하기 위해 PSR로 모델링한 엔진에서 연소특성을 조사하였다. 에탄올 첨가 연료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에탄올 분율이 증가하면 열적인 화재 가능성이 감소되었다. 또한, NOx와 CO 배출량이 감소하였지만, 미연탄화수소의 배출은 증가됨으로 예측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후처리 장치 중 기존의 삼원촉매의 경우에는 보다 저온이 예측되므로 열적인 화재발생이 감소한다고 예상되지만, 미연탄화수소의 증가로 후처리장치에 고온분위기가 형성되어야 하므로 화재의 위험성이 증가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re than five thousands transportation fires occurannually in Korea and the resulting destruction of property and loss of life is huge and results in traffic and environmental pollution. The recent development of automobile technology such as the hybrid concept and use of bio fuels makes fire prote...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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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엔진을 수치적으로 간단히 모사하여 알코올 연료를 휘발유에 첨가하였을 때 엔진 특성과 오염물질 배출특성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즉, 자동차 엔진실린더를 완전혼합반응로(PSR)로 가정하고 반응로 내의 온도특성과 NOx, 매연 등의 배출특성을 조사하였다.
  • 에탄올을 혼합한 가솔린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엔진과 후처리 시스템 화재 위험성을 평가하는데 기초적인 물성특성을 제공하기 위해 PSR로 모델링한 엔진에서 연소특성을 조사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그리고 배기계통과 관련해서는 엔진 내에서 고온상태의 연소 가스가 우선 배기 매니홀드에서 각 실린더로부터 모아져 머플러로 보내 외부로 배출되는데 현재 자동차에는 배기매니홀드와 머플러 사이에 촉매장치가 설치되어 있다(3). 이는 배기가스에 포함된 유해한 CO, UHC(미연탄화수소), NOX(질소산화물)를 저감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이들 현상이 발생하면 미연소가스가 촉매장치에 유입하여 기기 내에서 가스가 연소되어 장치 자체가 적열상태가 되며, 이 때 복사열에 의해 차실내의 바닥카펫 등에서 발화하고 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대상은 엔진실린더 내 연소현상이므로 혼합기가 실린더 내에 균질하게 분포되어 있음을 가정하면 반응온도와 여러 오염물질을 예측하는데 매우 적합한 모델이다. PSR 모델에서는 정상상태를 가정하였고 CHEMKIN 3.0의 PSR 코드를 이용하였다(8). 이 조건에서 방정식은 식(1)과 (2)의대수방정식으로 간략화된다.
  • 는 화학종의 분자량, V는 체적을 의미한다. hk는 화학종의 단위 질량당 엔탈피(specific enthalpy)이고, Q는 반응로의 외부 열손실을 의미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단열조건이라 가정하여 Q=0으로 가정하였다. 그리고 상첨자(*)은 입구조건을 의미한다.
  • 본 WSR 수치해석을 위해 혼합기가 엔진 실린더에 채워지고 연소까지의 과정을 정상상태, 특정압력에 놓여있다고 가정하였다.
  • PSR는 물리적 차원이 없는 반응로로서 혼합기의 유체역학적 특성을 배제하고 화학반응에 중심을 둔 모델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엔진실린더 내 연소현상이므로 혼합기가 실린더 내에 균질하게 분포되어 있음을 가정하면 반응온도와 여러 오염물질을 예측하는데 매우 적합한 모델이다. PSR 모델에서는 정상상태를 가정하였고 CHEMKIN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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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화재로 인한 피해 및 문제점은 무엇인가? 소방방재청의 통계에 의하면 자동차화재는 최근 5년간 약 5,000건 이상 매해 발생하고 있으며, 2011년 화재연감에서는 전체 5,595 건 중 기계적 요인 1,699건으로 가장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1). 이러한 자동차 화재로 인해 자동차와 적재물의 소실 및 탑승자의 사상과 도로시설물의 손상 등 직접적인 피해는 물론 교통정체와 2차 교통사고 유발, 환경오염 등을 초래하고 있다. 자동차화재는 자동차 자체에 기인하여 발생하는 화재, 교통사고에 의한 화재, 방화, 기타의 원인에 의한 화재로 분류할 수 있다.
PSR이란 무엇인가? 엔진 연소 모사를 위해 PSR 모델을 도입하였다. PSR는 물리적 차원이 없는 반응로로서 혼합기의 유체역학적 특성을 배제하고 화학반응에 중심을 둔 모델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엔진실린더 내 연소현상이므로 혼합기가 실린더 내에 균질하게 분포되어 있음을 가정하면 반응온도와 여러 오염물질을 예측하는데 매우 적합한 모델이다.
국내 자동차화재 발생 현황은? 소방방재청의 통계에 의하면 자동차화재는 최근 5년간 약 5,000건 이상 매해 발생하고 있으며, 2011년 화재연감에서는 전체 5,595 건 중 기계적 요인 1,699건으로 가장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1). 이러한 자동차 화재로 인해 자동차와 적재물의 소실 및 탑승자의 사상과 도로시설물의 손상 등 직접적인 피해는 물론 교통정체와 2차 교통사고 유발, 환경오염 등을 초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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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National Fire Data System, "2011 Annual Report for Fire Statistics", Seoul, NEMA (2012). 

  2. E. P. Lee, "Analysis of Actual State of Motor Vehicle Fires in Korea", J.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 & Eng., Vol. 25, No. 2, pp. 47-59 (2011). 

  3. J. Y. Song, S. H. Sa, J. W. Nam, Y. J. Cho, J. P. Kim and N. K. Park, "Analysis on Vehicle Fires Caused by Damage of Diesel Particulate Filter (DPF)", J.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 & Eng., Vol. 26, No. 4, pp. 70-76 (2012). 

  4. I. Glassman, :Soot Formation in Combustion Process", Proc. Comb. Inst., Vol. 22, pp. 295-311 (1988). 

  5. I. M. Kennedy, "Models of Soot Formation and Oxidiza tion", Prog. Energy Combust. Sci., Vol. 23, pp. 95-132 (1997). 

  6. G. W. Mulholland, "Smoke Production and Properties", SFPE Handbook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3rd ed., 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Quincy (2002). 

  7. E. J. Lee, K. C. Oh and H. D. Shin, "Soot Formation in Inverse Diffusion Flames of Diluted Ethene", Fuel, Vol. 84, pp. 543-550 (2005). 

  8. R. J. Kee, F. M. Rupley, J. A. Miller, M. E. Coltrin, J. F. Grcar, E. Meeks, H. K. Moffat, A. E. Lutz, G. Dixon-Lewis, M. D. Smooke, J. Warnatz, G. H. Evans, R. S. Larson, R. E. Mitchell, L. R. Petzold, W. C. Reynolds, M. Caracotsios, W. E. Stewart, P. Glarborg, C. Wang and O. Adigum, "The Chemkin Thermodynamic Databass", CHEMKIN Collection, Release 3.0, Reaction Design, Inc., San Diego, CA (1997). 

  9. A. Frassoldati, A. Cuoci, T. Faravelli and E. Ranzi, "Kinetic Modeling of the Oxidation of Ethanol and Gasoline Surrogate Mixtures", Combus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 182, pp. 653-667 (2010). 

  10. E. J. Lee and C. B. Oh, "Ignition Suppression in Hydrogen/Air Mixtures Inhibited by Heptafluoropropane", J.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 & Eng., Vol. 22, No. 3, pp. 234-238 (2008). 

  11. I. Glassman, Combustion, Third edition, Academic Press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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