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제조결함이 법원에서 인정된 차량화재 사례의 분석
Analysis of a Car Fire Case Deciding at Courts that a Fire Broke Out due to Manufacture Defect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0 no.3, 2016년, pp.94 - 103  

이의평 (전주대학교 소방안전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에서는 1년 전에 구입하여 8,500 km를 주행한 차량에서 발생한 화재사례를 분석하였다. 이 차량은 차량이 적색교통신호로 멈추었다가 파란불로 바뀌어 출발할 때 옆 차량이 경음기를 울려서 차량을 세워 확인해보니 엔진 쪽에 불이 붙어 있었다. 이 차량 화재는 배터리 + 단자에 삽입하여 나사로 조이는 고리의 전기적인 스파크로 인해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그 고리의 전기적인 스파크는 제조결함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므로 화재발생책임은 소유자나 운전자와 관련이 없이 제조자에게 있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이 차량화재의 화재발생책임과 관련하여 법원에서 제조자의 제조결함을 인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cause and liability of a car fire. The car was purchased 1 year ago and had traveled 8,500 km. When the car stopped at a red right and was about to start when the light turned green, the car next to it sounded itsa horn. As a result, the driver stopped the car and found that ...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교통신호로 정지했다가 출발할 때 발생한 차량화재(이하 ‘사건 화재’라 한다) 사례를 분석한다.
  • 이 논문이 차량화재조사기술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차량화재 발생 시 하자나 결함을 입증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보상을 받지 못하는 유사차량화재사례의 보상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E. P. Lee, "Analysis and Investigation of a Car Fire Case that Broke Out due to Manufacturing Defect", Proceedings of 2016 KIFSE Annual Spring Conference, pp. 15-16 (2016). 

  2. Tokyo Fire Department, "New Fire Investigation Handbook", Tokyo Disaster Prevention & Emergency Medical Service Association, Japan, Vol. 8, p. 20 (2010). 

  3. NFPA (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NFPA 921 Guide for Fire and Explosion Investigations", 2011 Edition, Massachusetts, p. 36 (2011). 

  4. Gobett, Gregory E. and Pharr, James L., "FIRE DYNAMICS", Pearson, USA, pp. 107-108 (2011). 

  5. E. P. Lee, "A Study on Analysis on an Automotive Fire Case that Broke Out due to an Electrical Cause during Engine Stopping", Transactions of KSA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1, No. 1, p. 12 (2012). 

  6. NFPA, "NFPA 921 Guide for Fire and Explosion Investigations", 2011 Edition, Massachusetts, p. 237 (2011). 

  7. E. P. Lee, "A Study on Analysis on an Automotive Fire Case that Broke Out due to an Electrical Cause during Engine Stopping", Transactions of KSAE, Vol. 21, No. 1, p. 12 (2012). 

  8. NFPA, "NFPA 921 Guide for Fire and Explosion Investigations", 2011 End, Massachusetts, p. 237 (2011). 

  9. E. P. Lee, "A Study on Cause Analysis of a Fire that Broke Out on a No-start Motor Vehicle", Transactions of KSAE, Vol. 20, No. 6, p. 96 (2012). 

  10. E. P. Lee, "Analysis of Fire Cause and Actual States", Safety World, Vol. 7, No. 1, pp. 54-56 (2011). 

  11. Y. H, Kim and E. P. Lee, "Analysis of the Truck Fire Breaking Out During Express Driv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azard and Mitigation, Vol. 14, No. 2, p. 189 (2014). 

  12. Nagoya City Fire Department, "Actual Examples of Fire Investigation Document at Automotive Fire Investigations", Tokyo-Horei Publishing, Japan, pp. 43-45 (2011). 

  13. Barnett and Gregory J., "Automotive Fire Analysis", 2nd Edition, Lawyers & Judges Publishing Company, Inc., Arizona, pp. 33-34 (2008). 

  14. E. P. Lee, "Cause Analysis on Parked Motor Vehicle Fires", Proceeding of 2010 Autumn Annual Conference, Korean Institute of Fire Investigation, Vol. 20, pp. 128-130 (2010). 

  15. E. P. Lee, "A Study on Analysis on an Automotive Fire Case that Broke Out due to an Electrical Cause during Engine Stopping", Transactions of KSAE, Vol. 21, No. 1, pp. 11-12 (2012). 

  16. E. P. Lee, "A Study on Cause Analysis of a Fire that Broke Out on a No-start Motor Vehicle", Transactions of the KSAE, Vol. 20, No. 6, pp. 92-99 (2012). 

  17. E. P. Lee, "A Study on Analysis on an Automotive Fire Case that Broke Out due to an Electrical Cause during Engine Stopping", Transactions of KSAE, Vol. 21, No. 1, pp. 9-16 (2012). 

  18. I. K. Yun, "Automobile and Consumer Protection - On focused Flaw and Defect in Automobile -", Journal of Consumer Policy Studies, Vol. 45, No. 3, pp. 239-240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